brunch

당신의 자본금은 얼마입니까?

그렇다고 스타트업 투자 이야기는 아닙니다

by 박희용

“자본금(資本金)은 주식회사등의 기업을 설립할 때 투자자, 즉 주주들이 출자하는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한 일정한 액수를 말한다. 또는 어떤 사업등을 행하는 경우에 필요한 재원을 말할 때도 있다. -출처:위키백과


지금까지 당신에게 들어간 돈은 얼마입니까?

대학 졸업 때까지 약 4억 원 정도의 돈이 소요된다. 사교육비에 사용되는 돈은 수준에 따라 1~3억 사이다.

-출처:NH투자증권 100세시대 연구소


당신은 당신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더 혹은 작게 자본금이 들어가 있다. 당신이 그것을 자본금이라 생각하든 그렇게 생각하지 않든 간에.


이렇게 자본금이 들어간 당신의 투자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은 어떠한가?


굳이 투자수익률을 현금으로 따질 필요는 없다. 현금이 아닌 다른 것도 가능하다. 가족에게 기여, 주변 친구들에게 기여, 마을에 기여, 사회에 기여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것(정성)으로도 측정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든 보이지 않든가에 당신에게 투자된 가치에 비하여 당신의 상태는 어떠한가 이다.

개인을 회사에 비유하는 것은 적절치 않을 수도 있지만 당신 스스로가 회사의 주인(Me inc)이 되기 위해서는 가끔씩 자신을 회사에 비유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 회사는 잘 돌아가는가?


자본금에서 ‘금’을 빼고 자본을 이야기해보자!

당신이 가용할 수 있는 ‘자본’은 무엇이 있나요?


자본이라 하면,

1.당신의 인적네트워크(휴먼자원)

2.당신의 명석한 두뇌(지적자원)

3.당신의 신뢰(브랜드)

4.당신이 만들어낸 지적 생산물(책, 특허, 상표, 디자인, SNS활동 등)

5.당신의 집안 등을 들 수 있다.


재미삼아 해보자!


5개의 항목에 각각 20점씩 배정하면 총 100점이 된다. 당신의 자산은 몇 점인가? 만족할만한 점수인가!


이러한 자산을 가지고 있는 나는 남들이 투자(?)할 만큼 매력적인 존재인가?


지금 자본, 자본금이 없다고 해도 상관이 없다.

지금부터 모으면(만들어가면) 된다.


모으는 것(만드는 것)이 주가 되면 안 된다.


왜! 모으는지, 무엇을 위해서 모으는지, 어디에 투자할 것인지가 나와주어야 한다. 그래야 힘 받아서 모을 수 있다.


당신의 자본금은 당신의 미래에 어떠한 영향 미치나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