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구상 중이에요....제목, 목차 만들기...너무 어렵네요...
소셜벤처 창업에 관한 책을 쓰겠다고 마음 먹은것이 2월말인데, 아직까지 진도가 1도 나가지 못했다.
내가 쓰고자 하는 책 컨셉과 구성이 명확하게 머리속에 떠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기존에 만든 목차가 있었지만, 진부하고 고루한 구성이었다. 그렇게 책을 집필했다면 그저 그런책이 되거나 나오자 마자 사장되는 책이 되었을것이다. 땡기는것이 없는데 조금만 검색해보면 알수있는 내용인데 굳이 비싼 돈을 들여가며 책을 사볼 이유가 없지 않겠는가?
첫 책 SNS로 마케팅하라!를 쓰고 나서 두번째 책은 쉽게 쓸줄알았는데, 첫 책보다 고민이 더 깊어진다. 안다는것은 그만큼 무서운것 같다. 오늘 저녁 다시 자리에 앉아 그 동안 고민들을 정리해보면서 목차를 한번 더 수정했다. 아니 새롭게 구성했다는 말이 맞을것 같다. 책의 제목도 구체적으로 정했다. 디자인씽킹&비즈니스모델 중심의 소셜벤처 스타트 '업', 아직까지 가제이다. 또 바뀔수도 있을것 같다.
목차는 다음과 같이 구성했다.
1.사회문제 해결형 창업기회 탐색하기
1.1.자원기반
1.2.역량기반
1.3.관심사기반
1.4.필요&욕구기반
1.5.기회 정리하기, 기회속으로 들어가보기
1.6.착시현상을 조심하라
1.7.PEST(정치,법률,경제,사회,기술,트렌드)체크해보기
2.소셜벤처 창업 정의하기
2.1.창업과 사업의 차이점
2.2.나만의 소셜벤처 정의하기
2.3.창업의 '업'이란 무엇인가?
2.4.'업' 어떻게 정의할것인가?
2.5.업, 미션, 소셜미션
2.6.창'업'의 사이즈를 정하라
3.미션에 공감하는 창업팀 만들기
3.1.팀에 필요한 인재상을 디자인하라
3.2.100퍼센트 공감하는 팀원을 찾아라
3.3.이를 위해 평상시 관련분야의 사람들과 네트워킹하자
4.끝(데드라인)을 정해놓고 일하기
4.1.창업의 전체적인 밑그림 그리기
4.2.소요예산 파악하기
4.3.일을 하기 위한 역할분담/ 업무규칙 만들기
4.4.임시팀을 팀으로 진화시키자
5.문제해결 솔루션을 위한 디자인씽킹
5.1.디자인씽킹이란
5.2.문제 당사자 입장에서 문제에 공감하기
5.3.이해관계자 살펴보기
5.4.올바르게 문제 정의하기
5.5.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발상과 수렴
5.6.레피드 프로토타이핑
5.7.테스트 및 검증하기
5.8.선택하거나 포기하거나
6.사칙연산을 활용한 비즈니스모델 디자인
6.1.소셜벤처를 위한 비즈니스모델, 따로 있다?
6.2.소셜벤처 비즈니스모델 구성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요소는 무엇인가?
6.3.비즈니스모델 기본패턴을 파악하라
6.4.6W1H로 분해해보는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
6.5.사칙연산으로 비즈니스모델 만들기
6.6.문제해결 솔루션에 적합한 비즈니스모델인가?
7.스토리 브랜딩
7.1.브랜드란?
7.2.이야기가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라!
7.3.스토리 브랜드 시스템 구축하기
8.만들기전에 팔아라
8.1.소개서, 제안서 만들기
8.2.웹사이트, SNS개설하기
8.3.영업지도 만들기
8.4.영업을 위한 단 하나의 KPI만들기
9.비즈니스 구조에 적합한 조직형태 선택하기
9.1.주식회사
9.2.사회적기업
9.3.협동조합
9.4.마을기업
9.5.정관만들기, 자본금(출자금) 조달하기
10.출발하기
10.1.회복탄력성
10.2.의사결정
10.3.기회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