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기반, 역량기반, 관심사 기반으로 생각해보기
사회문제 해결형 창업기회 탐색하기, 소셜벤처 창업에 관한 이야기 들입니다.
누군가 한두 번씩은 "창업"에 대한 "꿈"을 꾸고는 합니다. 이 "꿈"을 현실로 만드는 사람들도 있고, 꿈꾸는 것으로 만족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창업하시라고 권하는 것은 아닙니다. 창업이 얼마 힘든 일인지 몸소(?) 체험하고 있는 입장이라 권유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생각처럼 어렵지만도 않습니다. 관점의 차이, 실행의 차이, 규모의 차이에 따라 다릅니다. 도대체 하라는 것이냐? 하지 말나는 것이냐?고 물으신다면 제대로 준비를 하셨고 마음 깊은 곳에서 울림이 있다면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창업을 꿈꾼다면, 그중에서도 소셜벤처 창업을 꿈꾼다면 도움이 될만한 것(?)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창업은 무작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은 무작정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을 조금들여보다 보면 다른 모습들이 보입니다.
특히, 창업을 해서 2~3년 안에 자리를 잡는 팀들을 보면 무엇인가 다른 것이 있습니다.
창업을 하기 전에 살펴보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그 첫 번째가 내가 가지고 있는 자원들입니다.
자원은 유형의 자원과 무형의 자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형의 자원에 대표적인 것이 아마 현금일 것입니다. 부동산 역시 마찬가지겠죠.
창업을 위한 필요한 자본금이 있다면 다른 곳에 물적도움이나 지원 없이 가능할 것입니다. 건물이 있다면 사무실을 얻기 위한 보증금 및 월세 등 이 나가지 않기 때문에 다른 팀들 보다 더 유리한 고지에서 출발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월세 출발하는 것과 전세로 출발하는 것 중에 누가 더 많은 현금을 모을 수 있을까요? 사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용이 적게 나가는 구조를 가지고 출발하면 그만큼 유리합니다.
유형의 자원보다 더 강력한 자원은 무형의 자원입니다. 유형의 자원은 있으면 좋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무형의 자원 해당분야의 사업을 할 때 ‘필수’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자면 특별한 영역에 사업을 하고자 할 때 관련 분야의 자격 및 경력이 진입장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미리 알고 준비하면 좀 더 원할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역량입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고유한 역량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재능'으로 표현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더 적은 시간을 투입해서 더 많은 성과를 거두는 분야가 있습니다. 이 분야에 사람들의 수요가 많으면 전 바쁜 사람이 될 것이고, 수요가 없으면 한가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있어 다른 누구보다 더 탁월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선택받은 사람일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본인이 정말로 해결하고 싶은 문제에 도전하지만 정작 당사자는 그 분야에 대한 역량이 없어 고민하는 경우가 부지기 수입니다.
세 번째는 관심사입니다.
내가 관심이 없으면 아무리 내가 가지고 있는 자원과 역량이 탁월해도 그 문제에 관심이 없기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을 보고 창업하지 말라"라는 말과 같은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소셜 창업의 경우 사회적인 문제도 해결하면서 돈도 벌어야 합니다.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고 무궁무진합니다. 하지만 소셜벤처의 경우 사회적인 윤리를 저버리면서 까지 돈을 벌 수는 없습니다. 그럴 생각이면 굳이 소셜벤처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있어 보이기 때문에 소셜벤처를 한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발상입니다.
여러분들이 창업하고자 하는 아이템(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하기위한)이 적어도 내가 가지고 있는 자원, 역량, 관심사에 기반해서 출발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끝까지 읽으신 분들은 하나의 의구심이 들것입니다
“사회적문제” 란 무엇인가에 대한 부분일것 입니다.
사회적문제가 어떻게 자원과 역량, 관심사와 연결되는지는 다음편에 이야기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