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획자를 위한 바이블 : 도메인
필자가 처음으로 웹 호스팅으로의 서비스를 이전할 때의 도메인 주소는 http://hahoo.new21.net이었다. New21.net은 웹 호스팅 업체 명이고 hahoo는 필자가 만든 계정명이었다.
무료 홈페이지 또는 자신만의 도메인이 아닌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되는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하게 되면 hahoo.new21.net과 같이 자신만의 이름을 가진 도메인을 만들지 못하게 된다.
도메인은 무엇보다도 사이트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올바른 도메인의 선정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게임세상의 경우 웹 호스팅으로 서비스를 이전하고 어느 정도 운영이 잘 진행될 때 사 이트의 진짜 이름인 “도메인”을 절실히 필요로 하게 되었다. 그래서 생성한 것이 바로 GameSeSang의 약자인 http://www.GameSS.co.kr로 도메인을 선정하게 되었다.
필자가 이번에 다룰 내용은 앞서 이야기한 대로 사이트의 얼굴인 도메인에 대한 내용이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데 있어서 무슨 도메인까지 관리해야 해 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지만 웹사이트에 있어서 도메인은 얼굴이고 올바른 도메인 선정은 그 어떤 기획보다 중요한 업무이다..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도메인 구입은 사이트를 제작하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선행되어야 할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현재는 일부 “사이트명.kr”과 같은 한글 도메인이 존재하고는 있지만, 한글과 영문의 혼용 작성 등의 불편한 점으로 인해 메인 도메인으로는 사용치 않으며, 안티를 방지할 목적 정도로만 도메인을 보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웹 서버 접속 정보는 10.11.123.11과 같은 IP라는 숫자로 표시되게 되고 이러한 IP 값과 gamess.co.kr과 같이 사용자가 인지하기 쉬운 영문으로 된 이름 즉 도메인을 연결시켜주는 서버가 바로 DNS (Domain Name Server) 서버이다
실로는 좀 더 복합한 순서로 도메인을 통해 사용자가 홈페이지에 접근하지만 간략히 도식화하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된다.
도메인은 하위 주소에 따라 co.kr 또는 go.kr, biz, com 등 수많은 하위 도메인이 존재하고 있고 현재도 지속적으로 도메인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도메인에 대해서는 일일이 설명할 필요할 없을 것 같다. 하지만 도메인의 기본적인 구조에 대해서는 알아둘 필요가 있는 것 같다.
각 나라별 서비스가 되고 있는 도메인은 크게 3가지 부분으로 나뉜다(한국의 경우).
ⓐ는 도메인명, ⓑ는 그 사이트의 종류(회사, 학교나 국가기관 등), ⓒ는 국가 종류를 나타낸다(일본의 경우 jp, 중국의 경우 cn).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메인들을 아래와 같다
위의 하위 도메인들을 보아서 알겠지만 굉장히 많은 종류의 도메인들이 있다. 이런 종류의 도메인 등을 다 등록해야 할까? 물론 금전적인 여유가 되고 글로벌한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라면 모든 도메인을 등록해야겠지만, 제한적인 국가에서 제한적인 서비스를 한다면 본인 사이트의 특징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도메인만 선정하여 등록하면 된다.
혹은. com과 같은 국가의 명칭이 존재하지 않는 도메인을 선정해도 될 것이다. 도메인의 비용은. kr 도메인은 년간 2만 원 내외,. com은 년간 3만 원 내외의 비용이 소요된다. 도메인을 좀 더 저렴하게 등록하기 위해서는 영문 도메인의 경우는 미국의 도메인 등록 대행사를 통해 구매하면 되고, 국내 도메인의 경우 http://domain.nic.or.kr/에 직접 도메인을 등록하게 되면 조금 절약된 가격에 도메인이 등록이 가능하지만 기타 부가 서비스 등을 위해서는 직접 등록하기보다는 도메인 등록 대행업체를 활용한 도메인 등록을 추천한다.
국내 도메인 등록 대행사 http://www.i-names.co.kr / http://whois.co.kr
해외 도메인 등록 대행사 https://godaddy.com
자!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어떠한 도메인을 등록할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자.
도메인을 등록하기 위한 전략은 여러 가지로 나뉜다.
기존 도메인을 가지고 있느냐?
아니면 새로운 도메인을 등록할 것이냐?
오프라인 브랜드를 위한 도메인의 등록이냐?
온라인 브랜드를 위한 도메인 등록이냐?
등등 도메인의 등록을 위해서는 많은 것들을 고려하고 고민해야 한다.
자 그럼 여러분이 “밤톨 게임즈”라는 회사를 가지고 있고 “게임세상”이라는 게임 정보 제공 서비스와 “롤 스토리”라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스토리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가지 고 있다고 가정하자.
필자가 정할 수 있는 도메인은 아래와 같이 굉장히 다양한 조합으로 생성이 가능할 것이다
자 그럼 어떠한 도메인을 선택해야 할까?
앞서도 이야기했지만 도메인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는 브랜드 전략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가 중요하다. 밤톨 게임즈를 알릴지, 내가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세상이나 롤 스토리와 같은 서비스를 알릴지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
만일 밤톨 게임즈라는 회사를 메인으로 하고 부가 서비 스를 밤톨 게임즈에서 제공되는 부가 서비스로 제공한다면 밤톨 게임즈와 연관되는 도메인만 구매하면 될 것이고 각각의 서비스를 독립적으로 제공한다면 당연히 각각의 서비스에 따른 도메인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필자의 경우는 회사보다는 각각의 서비스 홈페이지를 개별적으로 서비스할 목적을 지 녔기 때문에 gamess.co.kr / gamess.kr / lolstory.co.kr와 같은 3가지 도메인만 선점하였다. 그리고 도메인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쉽게 기억되어야 하고 쉽게 입력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밤톨 게임즈를 알리고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bamtolgames.com과 같은 도 메인만 구매하고 게임 세상과 롤 스토리는 gamess.bamtolgames.co.kr와 lolstory. bamtolgames.co.kr과 같은 서브 도메인 형태로 서비스를 하면 될 것이다.
만일 예산이 여유가 되어 앞서 이야기한 모든 도메인을 구매한다면, 하나의 도메 인에 집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bamtolgames.co.kr이라는 도메인과 bamtolgames.com이라는 도메인이 존재한다면, bamtolgames.com이라는 도메인을 메 인으로 하고 bamtolgames.co.kr로 접속한 경우에는 bamtolgames.com으로 사용자가 자동 포워딩될 수 있도록 조치를 해주는 것이 좋다.
이러한 하나의 도메인으로의 집중은 굉장히 중요하다. 여러 개의 도메인이 있다고 해서 네티즌들이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도메인을 모두 외워줄 것이라는 생각은 빨리 버리는 것이 좋다.
자 그럼 위의 도메인만 등록하면 끝일까? 당연히 아니다. 우리는 단순히 회사의 도메인을 선정하여 그 도메인 만을 등록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좀 더 넓은 안목과 장기적인 안목에서 도메인들을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될 도메인들은 다음과 같다.
안티 밤톨 게임즈 / 안티게임세상 / antibatolgames.com / antigamess.com 위와 같은 도메인의 등록은 실제적인 사용을 위한 다기보다는 당사 브랜드에 부정적인 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등록을 해야 한다. 이는 인지도가 큰 회사일수록 더욱더 많은 안티 도메인을 등록해야 하며 이는 굳이 온라인 회사만이 아니라 오프라인 회사에서도 적용되는 실제 예이다. 추후 안티 도메인 명이 타인에 의해 등록되면 되면 해당 도메인에 대해서는 삭제가 불 가능하다(관련 법규가 그렇다).
안티 도메인을 등록해야 하는 내가 원하지 않더라도 “안티 밤톨 게임”이라는 도메인을 타인이 등록하여 운영 중이라면 검색엔진에서 “밤톨 게임즈”라고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안티 밤톨 게임즈”도 동시에 노출이 된다는 것이다. 미리미리 대비하여 나중에 후회하지 말자.
필자가 이번에 쓸 내용은 도메인의 관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에 있다.
웹 기획자가 무슨 도메인을 관리하냐??라고 의아해할지도 모르겠지만 웹 기획자는 말 그래도 웹에 대해 마스터를 해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도메인에 대해서도 사전 관리를 통해 추후 신규 웹사이트 제작이나 브랜드 웹사이트 또는 안티 웹사이트의 생성의 방지를 목적으로 도메인 네임을 관리해 주어야 한다.
도메인의 선정은 기획단계에 선행되어야 할 선행작업이며 또한 브랜드 마케팅의 일환에 있어서도 굉장히 중요하다.
자 그럼 앞서 고민한 것들을 통해 도메인을 실제로 등록해 보도록 하자. 도메인 등록과 홈페이지의 연결은 아래와 같이 요약될 수 있다.
필자는 이미 gamess.co.kr / gamess.kr / lolstory.co.kr과 같은 도메인을 이미 선점하 여 운영 중에 있으니 밤톨 게임즈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도메인을 하나 선정하려고 한다. 여러 고민 끝에 선정한 도메인은 “bamtol.com”이다.
그럼 과연 등록 가능한 도메인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위의 결과에서 보이는 것처럼 필자가 원하는 도메인은 아쉽게도 등록이 불가한 도메인이다. 그럼 어떠한 대안으로 bamtolgames를 줄여 부를 수 있는 “bamtols.com”이 등록 가능 한 도메인이 등록 가능한지 찾아보자.
그럼 등록을 희망하는 도메인 만을 선택하고 도메인 등록 신청 버튼을 클릭해보자 도메인 등록 신청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등록정보를 입력하는 곳이 보인다. 필요로 하는 정보를 모두 입력하자.
그러면 등록한 도메인에 한번 접속해 볼까? 그런데 아쉽게도 내가 등록한 도메인으로 접속을 하면 아무런 정보도 보이지 않는다. 이는 내가 등록한 도메인과 내가 운영 중인 홈페이지를 연결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이며 도메인과 홈페이지를 연결하면 나만의 도메인 주소로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가 있다
나의 홈페이지와 도메인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도메인 구매 사이트에 제공되는 네임서버에 대한 정보를 내 웹서버가 위치한 네임서버를 연결해줄 수 있도록 변경해줄 필요가 있다.
Names Server라는 것은, 게임 세상의 도메인과 같은 gamess.co.kr 같이 외우기 쉬운 영문으로 된 이름과 외우기 어려운 IP를 가진 서버를 서로 연결시켜주는 서버를 뜻하게 된다.
그럼 지금부터 내가 만든 홈페이지와 내가 등록한 도메인을 연결해 보도록 하자
도메인 연결에 대한 방법은 도메인 구매회사 그리고 호스팅에 따라 모두 다른 방법을 보여주고는 있으나 도메인에 DNS 서버를 등록한다는 관점에서는 모두 동일하다.
아래는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국내의 도메인 대행 사이트는 i-names.co.kr에서의 dns 설정을 예로 들어 설명해보려고 한다.
이제 내가 도메인을 등록한 i-names 사이트에 접속해서 도메인 > 정보 변경 > 네임서버 정보 변경 페이지에 접근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현재 작성되어있는 “ns1.uhost.co.kr / ns2.uhost.co.kr” 대신 네 웹서버가 있는 서버에서 제공되는 네임서버 정보 “ns1.hosinger.kr / ns2.hosinger.kr”를 입력하자
위의 dns 주소는 hostinger라는 무료 웹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dns 서버명이다.
해당 dns 서버의 IP 정보는 "윈도우 >command 창(시작 > CMD)에서 “ping ns1.hostinger.kr”, “ping ns2. hostinger.kr”을 입력하여 확인하거나 “hostinger.kr”에서 발송되는 이메일 내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확인된 정보를 dns 서버명에 입력을 해주면 된다.
이제 bamtols.com의 도메인 정보를 관리하는 네임서버가 기존 i-names에서 제공돼 는 “ns1.uhost.co.kr”에서 내 무료 웹 호스팅 업체인 hostinger의 네임서버인 “ns1. hostignger.kr”로 변경이 되었다
이렇게 도메인의 DNS 서버를 변경하고 나서 다시 내 무료 홈페이지에서 등록된 도메인 정보를 추가해 주어야 한다. 만일 무료 홈페이지(http://www.hostinger.kr)에 로그인 후 호스팅 > 도메인 선택 > 추가 도메인을 선택하여 내가 기존에 구매했던 bamtols.com 도메인을 등록해주면 된다.
네임서버는 여러 개를 등록할 수 있는데 최소 두 개를 등록해줘야 한다. 두 개 이상을 등 속하는 이유는 하나의 네임서버에 오류를 발생했을 때 다른 네임서버를 통해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제 기다리자. 등록된 도메인과 홈페이지의 IP가 정상적으로 연결되려면 최소 4시간 에서 최대 48시간까지의 시간이 지나야 한다. 이제는 기다리는 일만 남았다. 정상적으로 모든 작업이 진행되었다면 도메인 주소를 입력했을 때 나의 홈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일 이러한 연결방법이 복잡하다면 i-names와 같이 도메인을 제공하는 업체의 웹 호스팅을 이용하게 되면 위와 같은 설정 변경 없이 도메인 등록 & 웹 호스팅과 동시에 바로 나의 홈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보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