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연조 May 01. 2023

웹툰 장르의 세분화

장르와 장르물

장르물은 작품이 속한 문학적이나 예술적 카테고리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소설, 영화, 드라마 등의 문학 작품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장르물은 대개 작품의 특징, 주제, 스타일 등을 나타내며, 이러한 특징들이 유사한 작품들끼리 묶여서 독자나 관객들에게 쉽게 구분되고 인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작품을 선택하거나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장르물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판타지, 공상과학, 로맨스, 미스터리, 스릴러, SF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르물은 작품의 주요 특징, 설정, 구성 등이 비슷한 작품끼리 묶여있는 것입니다.


장르물은 작품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도 유용합니다. 각 장르마다 고유한 특징들이 있으며, 이러한 특징들을 이해하면 작품이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졌는지, 작가나 감독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 살고 있는 주인공이 갑자기 과거로 돌아가는 경우 주인공은 자의식이 살아 있고, 빙의한 인물보다 정보와 지식을 많이 습득하고 있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인데, 이것은 ‘희망을 갖는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차원 이동한 세계에서 인정받고,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하고 싶지만 손에서 놓지 못하는 생존이라는 점이 결핍과 욕망을 보이기도 합니다.             


  


장르물 작품들은 현재 자신의 작품이 어떤 장르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지 장르물로의 발전이 가능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하며 장르물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르물의 형식

 타임슬립(Time Slip) : '미끄러지다'의 slip, 인물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 과거, 현재, 미래로 가는 현상

 타임루프(Time Loop) : 상황을 반복하는 loop, 반복되는 시간과 장소를 다룬다.

 타임워프(Time Warp) : '휘게 만들다'의 warp, 과거나 미래의 일이 현재와 뒤섞여 나타난다.    

 

- 장르물에서 많이 나오는 용어

 트립 : 개인이나 여러 사람, 사물 등이 과거 시점의 세계/이세계/창작물 속으로 이동한다.

예를 들어 게임이나 소설 속에 들어간다. #극중극

 이세계(異世界) :  인간계(人間界)가 아닌 다른 세계를 말하며 헌터들이 길드를 이루어 게이트를 통해 던전에서 몬스터를 사냥하는 헌터물 등이 있다.   #헌터물, #이세계(異世界)물

 환생 : 여러 가지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하였지만 목표를 이루지도 못 해보고 다시 태어난다.

 빙의 : 다른 누군가가 된다.

 회귀 : 낭만적 시대로 돌아간다.

 회빙환 : 환생, 빙의, 회귀의 앞 글자를 합친 단어이다.   

  


- 로맨스판타지의 세분화

 새로운 관습에 따라 세분화

#영애물, #여왕물, #여제물, #악녀빙의물

 캐릭터에 따라 세분화

#걸크러시, #조신남  



https://youtu.be/zUcxLdsRne0





By 식빵작가


1. 다음 화가 궁금해지는 웹툰연출 온라인강좌 클래스101

https://101creator.page.link/pXWy

2. 다음 화가 궁금해지는 웹툰연출 교재

https://link.coupang.com/a/VlBSf

3. 웹툰인강 카페

http://naver.me/54keHdJb


이전 06화 웹툰에서의 상징, 암시와 복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