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같으면서도 다른 특별한 교육(손성호 외)
KIS 교육공동체가 함께 저술한 'KIS 교육은 무엇이 특별한가'는 한국 교육이 당면한 여러 교육 문제에 대한 해법의 가능성을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KIS)의 사례를 통해 제시하는 책이다. 이 책은 KIS가 추구하는 교육 철학,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학생 중심의 교육 실천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며, 국내 교육 현장에 신선한 영감과 구체적인 실천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왜 한국에서는 어려운 교육이 KIS에서는 가능하게 되었을까?"라는 질문은 한국과 같으면서도 다른 특별한 교육을 가능하게 한, KIS교육의 핵심 요소이다. 그것은 간단히 말해 첫째, 학생의 행복 역량 강화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이 학교에서는 긍정적인 태도, 정서 조절 능력, 안전, 원활한 관계 형성, 유능감, 자율성에 기반한 행복 역량을 키우는 것을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삼는다. 둘째, 미래형 교육과정의 선도적 운영이다. AI 교육, 개별화 맞춤형 교육, AP(Advanced Placement) 과정 운영, 그리고 교과 연계 및 공동 교육과정을 통해 변화하는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 데 주력한다. 셋째, 한국어, 영어, 베트남어의 3중 언어 교육을 통해 글로벌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 다문화 교육을 통해 다양성을 존중하고 공존하는 세계시민의식을 기른다. 넷째, SDGs(지속가능발전목표)를 교육과정에 통합하여 학생들이 당면한 글로벌 문제에 관심을 갖고 해결에 참여하는 능동적인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는 자율적인 학교 운영과 교사들의 끊임없는 연구 및 협력을 KIS 교육의 특별한 기반으로 강조한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학생의 행복을 교육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이를 위한 구체적 역량을 설정하여 교육과정 전반에 녹여내려는 노력이다.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갈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길러주는 교육이야말로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교육이다. KIS가 제시하는 긍정, 정서, 안전, 관계, 유능, 자율의 여섯 가지 행복 역량은 오늘날 교육이 집중해야 할 핵심 목표들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아울러 미래 사회 변화에 발맞춘 교육과정의 유연성과 혁신성은 국내 학교들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I 교육을 단순한 도구 활용을 넘어 교과 융합적으로 접근하고, 학생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개별화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려는 시도는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생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데 효과적일 것이다. AP와 같은 국제 교육과정 운영 경험과 공동 교육과정 개발 사례는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심화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적 성취와 진로 탐색을 지원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3중 언어 교육과 다문화 교육, 그리고 SDGs 교육의 통합은 KIS가 지향하는 글로벌 교육의 비전을 명확히 하고 있다. 언어 능력은 미래 사회의 필수 역량이며, 다문화 감수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은 세계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소양이다. 이러한 교육들이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안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다는 점은 KIS 교육의 섬세함을 드러낸다.
KIS가 국제학교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한국의 학교에 동일하게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교사들이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하는 문화는 모든 학교에 필요한 부분이다. KIS의 사례는 단순한 성공 모델을 넘어, 우리 교육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데 필요한 상상력과 실천 의지를 자극한다.
이 책을 통해 국내 교육 현장의 많은 교사와 관리자들이 KIS의 특별함에 담긴 교육적 의미를 깊이 이해하고, 각자의 학교 현실에 맞는 방식으로 KIS 교육의 철학과 실천 사례들을 접목하여 한국 교육의 밝은 미래를 함께 만들어나가기를 기대한다.
* KIS: Korean International School Ho chi minh City(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 KIS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교육활동
1) 3중 언어교육(한국어, 영어, 베트남어)의 시수를 증배하여 가르치고, 수준별 수업을 실시한다.
2) AI 교육과정, 이음교육을 통한 연계형 교육과 초·중·고 연합캠프, 다문화 멘토링 등 학교급간 연계형 교육
3) 선택형 교육과정, 공동 교육과정 및 소인수(AP) 수업, AI기초학력 시스템 등 개별화 교육 실현
4) 국가 간 교류 수업 및 한국-대만-일본 English Exchange Event, 모의 유엔 등의 교육활동
5) 학생정책공모전, 학생의 날 운영 등 매우 활발하게 운영되는 초·중등 학생회
6) 초·중등 오케스트라, 뮤지컬반, 사물놀이반, 밴드부, 댄스부 등 다양한 동아리를 운영하고 등굣길 음악회, 런치 콘서트, 스포츠 대전 등 다채로운 행사 개최
7) 교직원 참여 제안 제도, 학년·일반 전문적 학습공동체, 교직원동호외, 학부모 성장 아카데미, 케바시(KIS를 바꾸는 시간) 등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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