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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수요일 Apr 11. 2021

[무조건 심플] 단순화 전략을 단순하게 실행하는 법

2. 단순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방법

*본 글은 필자가 '내돈내산'하고 작성하는 책 리뷰이며, 총 4번에 걸쳐 기고할 예정입니다.


앞선 리뷰에서 언급했듯, 단순화 전략은 크게 상품 단순화와 가격 단순화로 나뉜다. 그리고 저자는 상품 단순화와 가격 단순화를 실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각각 '제품 혁신의 10단계'와 '가격 혁신 촉발 9단계'를 제시하며, 상품 단순화의 핵심은 디자인이고 가격 단순화는 상품 설계의 단순화에서 시작됨을 보여준다.


제품 혁신의 10단계


1) 편의성

 1.1) 불필요한 것을 모조리 제거하라

 1.2) 직관적이고 쉽게 만들어라

 1.3) 더 빠른 제품을 만들어라

 1.4) 더 작고, 가볍고, 휴대하기 좋게 만들어라

 1.5) 구하기 더 쉽게 만들어라


2) 유용성 강화

 2.1) 성능을 다양화하라. 성능을 더 혹은 덜 강화하라

 2.2) 품질을 개선하라

 2.3)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되 편의성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 선으로 제한하라

 2.4) 광범위한 상품을 제공하라

 2.5) 개인의 필요에 맞추라


3) 아름다움 증


#사례: 애플

애플만큼 디자인과 성능에 있어서 글로벌하게 인정받고, 두터운 마니아층을 보유한 브랜드가 있을까? 지금의 애플을 있게 한 1984년 매킨토시 출시 당시, 애플은 기존의 IBM 등 경쟁사보다 훨씬 간편한 운영체제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후 스티브 잡스의 전두지휘 하에 버튼이 제거되면서 기능은 더욱 단순화되고, 간편해졌다. 과거 전자기기로만 치부되던 컴퓨터 등 하드웨어 제품들은 '친근해 보여야 한다'는 스티브 잡스의 말에 따라 감성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탈바꿈하기 시작했다.



가격 혁신 촉발 9단계
출처: 조선비즈


1) 상품 설계 단순화

 1.1) 기능을 대폭 줄여라

 1.2) 다양성을 줄여라

 1.3) 저렴한 편익을 추가하라


2) 비즈니스 시스템 재설계

 2.1) 자동화하라

 2.2) 계획을 치밀하게 조율하라

 2.3) 고객의 손을 빌려라

 2.4) 직접 판매하라

 2.5) 더 단순한 기술을 이용하라


3) 규모 확장

 3.1) 사업 규모를 국제적으로 확장하라



#사례: 저가항공(LCC)

기존에 항공사를 이용하려면 공항 내 담당 직원이 체크인을 도와주고, 철저한 자동화 시스템에 의한 수화물  맡기기/찾기가 이루어졌다. 기내에서는 음료수와 기내식, 간식이 기본으로 제공되고 공항 내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는 등의 혜택이 주어졌다. 전세계 대부분의 도시를 갈 수 있고, 각 도시의 대표 공항에 착륙해 도심으로 이동하기에도 편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상당한 금액을 지불해야 했다.


그러던 중, 사우스웨스트항공을 기점으로 저가 항공 서비스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기존 서비스와는 완전히 다르게 고객이 직접 셀프 체크인을 하고, 수화물을 직접 들고 타는 방식이었다. 음료수, 기내식, 간식은 추가로 비용을 지불한 고객만 이용할 수 있었고, 선호도에 따라 차등적인 가격의 항공권이 발권되었다. 대표 공항이 아닌 비교적 소규모의 공항에 착륙하고, 한정적인 목적지만 운행 서비스를 제공했다. 하지만 수화물을 보관하는 데 드는 인건비와 수화물 무게에 따른 추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기존 항공사의 항공권 가격의 절반 수준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짧은 생각

두가지의 단순화 전략 중에서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것은 '상품 단순화 전략'일 것이다. 가격 단순화 전략은 생산정이나 직간접비를 책정하는 것에 있어 내부의 반대에 부딪힐 가능성도 높고, 자칫해서는 가격 인하에 따라 감소하는 매출액을 상쇄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만으로 구입하 않으므로, 제대로 된 대중 시장을 공략하거나 경쟁사보다 더 큰 편익을 제공하지 못한다면 그저 매출액만 날려버릴 수도 있는 리스크를 떠안게 될 수 있다.


면 상품 단순화 전략은 편의성, 유용성, 아름다움의 증대라는 3가지 방식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이 3가지 방식은 곧  사용자 연구를 통한 사용자 경험 향상으로 결론내릴 수 있다. 최근 들어 더욱 사용자경험 개선/기획/연구 직무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디자인씽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과도 연관이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상품 단순화 전략이 10년 혹은 그 이상까지도 지속될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역시도 과거의 이야기이며 신제품으로 안정적인 선두 자리를 유지하는 기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는 결국  독창성의 샘물, 부단한 혁신만이 지속적인 성공을 불러올 수 있다고 마무리한다. 


 내용을 통해 단순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단순화'를 하기 위해서는 간단명료하게 안내된 10, 9가지의 방법들을 따라야 하는데, 그 방법들은 보기에는 단순해보이지만 수많은 협의와 설득이  필요하다. 결국 단순화를 위한 마스터키는 '커뮤니케이션'으로 귀결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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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심플 리뷰 3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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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드리책방 #부키 #무조건심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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