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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수요일 Apr 25. 2021

[무조건 심플]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4. 단순화 전략이 가져올 미래와 영광

*본 글은 필자가 '내돈내산'하고 작성하는 책 리뷰이며, 총 4번에 걸쳐 기고할 예정입니다.



단순화 전략의 한계

이전의 목차에서 저자는 꾸준히, 그리고 일관되게 '단순화 전략'의 중요성과 그 성공 사례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리고 마지막 목차 '단순화 전략이 가져올 미래와 영광'에서는 '가격 단순화'와 '상품 단순화'를 펼친 기업들이 실제로 얼만큼의 가치 상승을 경험했는지 그 사례를 소개하며 단순화 전략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가조한다. 동시에, 꼭 '단순화 전략'을 취하지 않더라도 성공을 구가할 수 있는 전략들에 대해서도 함께 소개한다.


그 전략들은 다음과 같다. 정교화 전략, 발명 전략, 발견 전략, 그 외 수많은 전략들..  그리고 저자는 '단순화 전략'이 유일한 생존 전략도 아니며, 성공을 위한 방법이 아님을 인정(?)한다. 그러나 두 가지만은 꼭 명심해 달라고 부탁한다. '대다수의 사업상 수익은 단순화 전략에서 생긴다'는 것과, '이로운 혁신과 변화를 이헹하는 주인공들은 단순화 전략을 실행하는 사람들이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저자는 단순화 전략이 유일무이한 전략이 아님은 인정하지만, 단순화 전략을 추구하기를 권하며 글을 마무리한다.



짧은 생각

최근 읽었던 책 중에 가장 학문적이면서도, 메시지가 가장 명확했던 책이었다. 과연 단순화 전략을 강조하는 책 다웠다. 가장 인상깊었던 사례는 과거 저자가 근무했던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매트릭스였다. (컨설팅은 굉장히 고부가가치를 지닌 영역이고, 매우 값비싼 서비스인 만큼 컨설턴트의 화려한 이력과 성공 경험이 중요할 것이다. 그렇기에 당시의 컨설팅 회사들은 '경험'을 파는 경력자들을 주축으로 하고 있었고,  bcg는 갓 학부를 졸업한 신입사원들과 매트릭스와 함께 컨설팅 업계에 혜성처럼 나타난 것이다.)


BCG의 사례와 여러 사례들을 보며 계속해서 든 생각은, 중요한 가치와 기준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만큼 더이상 과거의 경험에만 근거한 결정과 선택은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더더욱 새로운 기준과 가치를 대입할 수 있는 단순한 모델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BCG 매트릭스가 시장 점유율과 성장 가능성이라는 2가지의 기준으로 모든 기업들을 분류한 것처럼, 그 기준이 달라질 수는 있더라도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어떠한 '모델'의 존재는 신속한 결정과 판단을 위해 필요할 것 같다.


저자의 말처럼 단순화 전략은 유일무이한 성공 전략이 아니지만, 모든 것이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에서 소비자의 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유연한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그렇기에 Back To Basic이라는 말처럼, 기본에 충실하고 명쾌한 전략이 더욱 중요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조건 심플 리뷰 1편

무조건 심플 리뷰 2편

무조건 심플 리뷰 3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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