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1)_창업의 단계

스타트업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기회 포착 – 고객가치 제안 – 이익 설계 – 시스템 구축의 4단계로 구성된다.  

먼저 기회(Opportunity)포착은 다름 아닌 사업 아이디어(Idea) 발상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 창의적 사고가 중요시 된다. 하늘아래 새로운 것이 없듯이 창업아이템은 모두 경쟁에 노출되어 있다. 경쟁을 이기는 방법은 경쟁을 피하는 것이다. 다르게 생각하고 새롭게 연결해야 다른 생각이 나온다.  


기회를 발견하는 방법 중 하나는 사람을 관찰하는 것이다. 사람의 불편과 욕구는 늘 새로운 아이디어를 필요로 한다. 그 둘 사이에 문제가 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서 기회가 존재한다.  


두번째는 고객가치(Customer)의 제안이다.  

좋은 아이디어가 쓸모가 없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고객이 없다는 말이다. 가치 있는 것은 그 가치를 누가 인정하는가 달려있다. 가치는 그대로 전달되지는 않는다. 고객이 인정하는 가치로 조정되어야 이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을 “제안(Proposal)”이라고 한다. 고객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좀 더 전달되기 쉽고 선택하기 쉽게 또는 원하는 방향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세번째는 이익(Benefit) 설계다. 

고객가치의 제안 목표는 고객의 보상이다. 돈을 받고, 어떻게 벌 것 인지에 대한 설계이다. 창업과 취업은 일을 하고 그 보상을 받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이 지속되려면 가치를 전달하고 그 보상이 받드시 주어져야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배분과 분배 그리고 공유 등의 규칙에 의해 돌아가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네번째는 시스템(System) 구축이다.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한 전제조건인 이익이 보장되어야 하고, 그 이익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기 위해 다양한 규칙 들로 사업이라는 시스템이 완성된다. 시스템이란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사업을 영위하는 입장에서는 이 연속성이 필요하다. 시스템은 땔감을 때서 굴러가는 엔진 같은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20)_사업 아이디어 , 가설 혹은 명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