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6)_산출물기반의 프로젝트 관리

스타트업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산출물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발생되는 문서화된 모든 것

프로세스는 각 프로세스의 모든 활동의 완료와 조정을 통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프로세스의 종료는 산출물을 통해 수행하는 것을 제시한다. 그림의 상황은 창업자가 웹 기반의 창업프로젝트일 경우를 가정했다. 최대한 단순하게 프로젝트(웹사이트)를 수행하는데 있어 세가지의 프로세스를 제시했다. 완료의 시점을 특정한 일정과 함께 해당 프로세스의 종료를 문서 산출물을 확인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프로젝트 정의서에서부터 개발해야 하는 웹사이트의 구체적 요건문서까지의 생성을 통해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먼저 착수단계에서 프로젝트 정의서에는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와 수행에 대한 정보를 취합한다. 


프로젝트 관리의 절차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조직의 특성과 수행하는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서 상이하다. 여기에서 제시하는 절차는 5명 내외의 팀에서 창업을 진행한다는 상황을 가정(假定)한다.  


구체적인 상황 설정은 이렇다.  


“A라는 창업팀이 있다. 자동차 전시장 혹은 영업장을 연결하여 차량 시승 정보를 통해 전시장에서 시승경험을 통해 차량판매 플랫폼을 개발하는 창업아이템을 가지고 있다. 이 창업팀은 창업의 시제품을 만들고자 한다.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서 프로젝트 정의서부터 작성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정의서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윤곽을 정의한 문서이다. 행정적인 면에서는 해당 프로젝트에 있어 최종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의 승인을 거치게 된다. 문서를 활용하는데 있어 그 의미를 한정적으로 정의하고 열람하고 작성하는 모두에게 같은 수준에서 공유되어야 그 활용에 있어 오/남용을 방지 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실행여부를 좌우하는 사람을 프로젝트 오너(Owner)라고 한다. 즉 프로젝트의 수행에 관련 모든 지원을 해주는 사람이라고 보면 된다. 방학 때 아이들의 주간 생활계획표를 작성하게 하고 엄마나 아빠의 사인을 받아오게 하는 것과 같다.  


프로젝트 오너가 프로젝트 관리자가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만약에 회사에서 신규사업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면 최종적인 프로젝트의 오너는 회사의 사장이 될 것이고, 창업팀에서 창업 아이템을 개발한다고 하면 창업자가 해당 프로젝트의 오너가 될 수 있다. 혹은 투자를 받아서 한다면 투자자와 창업자가 프로젝트의 오너가 될 수 있다.  


프로젝트 정의서는 새로운 프로젝트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프로젝트 오너의 승인을 거치는 공식적인 문서이자 프로젝트의 정보를 프로젝트 참여자에게 공유하는 문서라고 보면 된다. 또한 프로젝트를 내부가 아닌 외부용역을 통해 진행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렇다면 프로젝트 정의서는 용역업체의 선정/계약이 이루어진 시점이나 그 이전부터 작성하게 된다. 업계 용어로  제안요청서(Request For Proposal)을 요약한 문서이며, 조직내부에서는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승인/선언하는 문서라 할 수 있다. 


프로젝트 정의서에는 다음의 내용이 들어 갈수 있다.  

1. 프로젝트 

프로젝트 배경 

프로젝트 정의  


2. 추진전략  

핵심사용자와 서비스  

기대효과 

목표설정 

과업범위 


3. 추진방안 

일정표 

투입인력 정의 (PM 지정) 


착수 단계에서 해당하는 산출물(활동문서)은 다음과 같다.  


1.    가치제안캔버스 

2.    비지니스모델 캔버스 

3.    벤치마킹 시트 

4.    성과지표, 성능지표 

5.    팀구성 

6.    추진일정표 


To be Contineud



작가의 이전글 25)_창업 성장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