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만월 Sep 16. 2022

공간, 시간, 인간, 인생, 그리고 인연

감정 알아차림<2022.9.16>


나의 말이 누군가의 생각에 닿고

나의 생각이 누군가의 말에 닿아

서로가 이어지는 세상의 연결고리가

소름입니다. 


인연이 이어지듯

세상도 이어집니다. 


"공간, 시간, 인간 이것이 인생이죠" 

 넌지시 꺼내 주신 한 어르신의 말씀이

 순간 감동으로 젖어듭니다. 


45년생 어르신의 입에서 나온 저 문장을 

분명 나도 브런치 어딘가에 썼는데

45년생 어르신과 81년 세상모르는 철없는 여인의 문장이

이리 맞닿을 수 있다는 것이

꼭 만나야지만 인연은 아닌가 싶습니다. 


내가 속한 회사의 처음과 중간과 끝이 

모두 이 어르신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오늘 아침 지인에게 말했습니다. 


"인연이란 게 있긴 있나 봐요. 

 처음도 중간도 끝도 전부 이분의 것이었더라고요. 

 정말 소름이에요"  

호들갑 떨며 말했습니다.


이 어르신은 직장동료에게 말씀하셨고, 

그 직장동료는 나에게 말해 줬고,

나는 '나도 아침에 그 말 했었는데' 라며 신기해하고 


그 어르신을 직접 뵙지 못했음에도

나는 그분을 인연으로 생각했습니다.

좋은 인연. 호연.


세상은 이어져 있습니다.

감동이 자기 안에 들어올 수 있게 

작은 숨구멍 하나 정도만

열어 뒀다면 말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꽃 한 송이에도 맞닿는 내 맘의 심보(心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