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준비, 함께하는 공부
안녕하세요, Wendy입니다!
벌써 사흘이 지난 2020년의 끝자락 12월, 새로운 매거진을 시작합니다. 매거진은 이름하야 GRWM! 문자 그대로 2021년 신축년 한 해 동안 저와 함께 2022년을 준비하며(Get Ready with Me) 성장해나가자는 의미인데요. 인풋도 아웃풋도, 공부도 성장도 오롯이 스스로의 일이자 책임이지만 짧은 호흡과 게으름에 못이기고 그만 또 포기할까 싶어 마음가짐을 조금 달리 잡아보았습니다. 멀리 내다보며 느리지만 단단한 성장을 해보자는 심산으로, 그리고 혼자보다는 함께인 듯한 기분으로 간다면 잠들어버린 세포와 감각과 정신을 깨우고 열린 생각과 마음으로 다가오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유연하고도 흥미롭게 살아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이제 매거진 GRWM 시즌 1을 시작하겠습니다. Let's get it started.
최근 몇 개월 동안 곰곰 생각하고 고민해본 후 2021년 한 해 제 삶의 키워드를 셀프SELF로 정했습니다. 나를 향한 뾰족한 관찰을 통해 자각(Self-Awareness)에 이르러, 정확한 자기평가(Self-Assessment)를 도구 삼아 민첩한 판단과 움직임으로 기민하게 세상의 흐름과 변화에 올라타며, 작고 다양한 성취를 빠르게 쌓아 나감으로 인해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을 견고히 다지고, 이 모든 과정이 결실을 맺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때마다 필요한 자기 학습(Self-Education)을 하여, 2022년에는 많은 다른 SELF들과 만나고, 관계하고, 돕고 지지하기 위한 온전한 개인(SELF)으로 거듭나기 위해서입니다.
그 첫걸음으로, 최근 몇 년 동안의 연말 리추얼 책 <트렌드 코리아>읽기를 올해도 어김없이 행했습니다. 읽고 남는 게 있어야 제맛인 게 자고로 인문/경제/경영/교양 독서일 터인데 지금까지 얼마나 남기고 나누고 적용했던 독서를 했는가 생각해보면 부끄럽기만 합니다. 하여, 마땅히 강력히 <트렌드 코리아 2021>의 1독을 권하는 게 최우선순위이지만(2020년의 트렌드를 돌아보고 정리하며, 그 연장선의 흐름으로 2021년의 트렌드를 예측하며 공부하고 대비되기 위해), 제 나름 지금부터 다음 한 해 동안 자주 참고하면서 즉각적으로 또는 롱텀으로 크고 작은 일과 프로젝트에 활용하며 여러 시도와 실패를 경험하고자 요약 및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2021년 소비 트렌드 전망 키워드의 합은 COWBOY HERO네요! '나'를 이해하기 위해선 내가 속한 공동체와 조직과 세상을 먼저 정확히 바라볼 줄 알아야겠지요. 그러한 맥락과 바람에서 비롯된 '핵심 정리' 작업이었다고나 할까요. 혼자서 잘할 수 있는 것은 없고 혼자서 살아갈 수도 없는 세상임을 절실히 깨달았던 올 한해였던 듯싶습니다.
개인 삶의 영역에도, 회사에서의 업무나 개인 비즈니스에도 적용/활용할 수 있는 트렌드와 움직임은 무엇인지 미리 파악한 다음 실시간으로 예리하게 관찰하고 가급적 빠르게 반영해보는 한 해를 보내기로 결심했습니다. 저와 비슷한 결심을 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꼭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래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구글 슬라이드로 요약본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21년을 책으로 준비하며 맞이하고, 2021년의 어느 즈음이 되면 삶의 어느 장면에서 트렌드를 따라가고 분석하기만 하는 게 아닌, 트렌드를 당차게 주도하고 끌어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2021년 셀프 학습 커리큘럼을 치열한 고민과 서치작업과 대화를 통해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성장 영역과 커리어 성장에 있어 균형있게 그리고 재밌게 성장해나가기 위해 좌충우돌 분투하는 이야기도 종종 공유하고, 함께 나누면서 땅에 발 단단히 디디며 걸어가보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다음 포스트는 '공부' 이야기로 돌아올게요! 12월 첫 주 우리 함께 2021년을 반의 반 발자국 먼저 시작해보죠! :)
Stay tuned, I'm coming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