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익수 May 14. 2023

무릎 꿇지 않는 베트남-중국 천년전쟁

오정환

베트남은 2,700년의 역사를 가진 나라이다. 이 중에 1천년 동안 다른 나라와 수 많은 전쟁을 치루었다. 이 책은 베트남이 중국의 여러 왕조와 치룬 전쟁을 주로 다룬다.


베트남은 1945년 까지 약 60년의 기간을  프랑스의 식민지로 지냈다. 그러나 베트남 사람의 프랑스에 대한 민족적인 반감은 그다지 크지 않다고 보인다.

반면에 베트남과 가까이 인접했기 때문에 수 많은 전쟁을 치룬 중국과 태국과는 절대 지고는 못 사는 관계이다. 특히 중국에 대한 반감은 매우 큰 편이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팀이 태국과의 축구 경기에서 이겼을 때 베트남 국민이 열광하는 것은 두 나라의 오랜 반목과 전쟁의 역사를 이해하면 당연한 현상이다.


Vietnam은 월남(越南)의 영어식 표기로 중국 춘추전국 시대에 있었던 월나라(越)의 남쪽에 있는 나라라는 뜻이다.

지금의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Socialist Republic of Vietnam, SRV)은 위도 17도선 북쪽의 북월남(공산주의)이 남월남(자유진영)을 무력으로 통일시킨 나라이다. 우리의 경우와 비교하면, 북월남은 북조선(북한)으로 남월남은 대한민국(남한)에 비유할 수 있다. 마치 6.25 전쟁때 북한이 남한을 침공하여 미군을 퇴각시키고 공산화로 한반도를 통일시킨 것과 같은 형국이다.


베트남독립동맹(월남독립동맹)인 월맹(越盟)은 베트남이 프랑스의 식민 통치하에 있던 시대에 이미 있었다. 월맹은 베트남을 프랑스 식민지배에서 벗어나 독립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결성된 민족해방통일전선조직으로 베트남이 남과 북으로 분단되기 전부터 활동하였다.

월맹이 1954년에 프랑스 군대를 크게 격파하면서 사실상 프랑스의 식민지배가 종식되었고 베트남은 스스로의 힘으로 독립하였다. 월맹은 공산주의를 표방한 독립 정부를 내세웠다.


이로 인한 인도차이나 반도의 국가들의 연속적인 공산화를 우려한 미국은 도미노 이론을 앞세워 베트남 내정에 개입하였다. 미국은 월맹과 1954년에 체결한 제네바 합의를 통하여 베트남을 북위 17도선으로 남베트남과 북베트남으로 분리한 후 월맹과 휴전을 하였다. 한국 전쟁의 결과로 남한과 북한으로 분리되어 사실상 고착화한 것과 같은 상황을 미국은 베트남에서도 기대하였다.

그러나 월맹은 베트남의 통일을 위하여 미국과 정글에서 게릴라전 방식으로 무장 투쟁을 20년간 지속하였다. 이 당시 미국 등 자유진영 국가들은 월맹에 가입되어 있는 베트남 사람들을 공산주의자로 간주하여 베트콩(Viet Cong)으로 불렀다.


월맹의 지도자 였던 호치민은 프랑스에서 유학하면서 사회주의를 접한 공산주의 혁명가였다. 호치민은 매우 청렴한 베트남의 지도자로 알려져 있으며 베트남을 사회주의 국가 체제로 통일시킨 독립운동가였다. 호치민은 1969년 사후 지금도 베트남 국민이 무한한 신뢰를 보내는 정치 지도자로 남아 있다.


베트남 전쟁(1955~1975)이 미국의 예상보다 장기화 되면서 한국군은 미국, 호주 태국 등의 군대와 함께 전쟁의 후반기에 참전(1964~1973)하였다. 이 때 한국 정부가 베트남 군대 파병 조건으로 미국에 요구한 군인 처우(월급) 개선, 한국군의 현대화, 방위산업육성 지원 등은 이후로 우리나라가 북한에 비하여 빠르게 군사력과 경재력을 증강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이 당시 전투에 투입된 한국군이 베트남 민간인에 대하여 학살을 자행한 사례가 많다고 알려져 있다. 1992년 양국의 공식 외교 관계가 수립된 이후로 한국 정부와 일부 정치인이 베트남 정부에게 베트남 전쟁 당시 있었던 한국군의 만행을 사과한 적이 수 차례 있었다. 그러나 베트남 정부는 자신들은 미국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나라이기 때문에 굳이 한국의 사과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리나라에서는 8.15 해방 이후와 6.25 전쟁 전후로 공산진영과 자유진영 간의 첨예한 좌우 대립이 있었다. 이 때 발생한 제주 4.3 사건, 여수.순천 사건, 거창 양민학살 사건 등에서 수 많은 무고한 민간인이 살육당하는 아픈 역사가 있었고 그 상처는 지금도 남아 있다.

베트남도 베트남 전쟁 중에 월맹군에 의한 남월남인의 대략 학살이 자행된 역사가 우리나라 이상으로 심각했다. 지금의 베트남 공산당 정부는 다른 나라가 전쟁에서 저지른 사과를 이유로 옛 상처를 불러내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한다.


비록 베트남에 대한 겉핡기식의 역사 공부이지만 세계 역사 속에서 한국의 근대사를 좀 더 객관적으로 보는 안목을 갖는데 도움이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가재가 노래하는 곳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