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톨 Nov 18. 2016

사서 고생

벌써부터 집이 그리운 캐나다살이

20대 후반인데요. 회사 그만두고 외국에서 잠시 살다와도 될까요?



괜히 왔다.

캐나다에 도착하고 처음 며칠 간 가장 많이 한 생각이다.



우여곡절 끝에 도착을 해버렸다. 울산 집에서 떠나는 그날을 D-day로 기다리는 마음은 썩 좋지 않았고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니 그냥 빨리 부딪쳐버리는 게 낫겠다 싶었다. 나는 늘 그랬다. 기다리는 동안의 안절부절못함이 싫어서 무작정 뛰어들고 이게 아니다 싶으면 그때 돌아가면 된다고 생각했다. 결과는 반반이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오늘은 캐나다에 온 지 8일째 되는 날이다. 큰 기대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이곳에서의 남은 생활이 두렵기만 하다. 지금은 그나마 저녁이라 한국에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좋아하는 (한국) TV 프로를 보고 (한글로) 글을 쓰고 (한글로 된) 책을 읽고 있다. 이만하면 이 생활도 괜찮아. 괜찮을 거야 하고 몇 날 며칠 위로한 결과 마음이 한결 나아졌다 뿐이지 여전히 한국에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훨씬 크다. 그렇다고 돌아가지도 않을(못할) 거면서.



그곳에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이 여행자였던 유럽과 달리 캐나다에서는 한국인은 물론이고 호스텔에서 만나는 외국인도 이 곳에 잠시나마 정을 붙이고 살러, 혹은 공부하러 온 사람들이다. 그래서인지 만나는 사람 모두 여행자와는 마인드가 다르다. 이방인으로서 배려를 받을 생각은 애초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미 이방인들의 천국인 이곳에서, 나는 이방인으로 보이는 것조차 힘들다. 그러니 군말 없이 내가 더 잘 알아보고 더 잘 해내야 한다.



20대 초반에 왔다면 뭐가 옳고 그른지 잘 몰랐을 테니 '이게 옳은 거구나. 이런 여유도 있는 거구나' 하고 배울 수 있었을까? 한국에서 그동안 내가 누렸던 것들과, 일하면서 가진 습관, 사고 등등 뭐든지 정확하게! 빠릿빠릿하게!를 외쳐온 모든 것들이 짐이 되는 것 같고 깡그리 무시되는 느낌이다. 도통 이해할 수 없는 것이 많다. 그래서 더 정확하게 하고 싶다. 그런데 그들은 이런 나를 이상하게 생각한다.



초반 며칠은 스트레스 가득한 상황이었지만 다행히 집을 빨리 구했고 다음 주부터는 규칙적인 학원 생활이 기다리고 있다. 이제 그냥 살아보지 뭐- 가 아니라 확실한 목표가 있어야 단 몇 달이라도 여기서 지내는 것을 버틸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영어공부를 열심히 할 것이고, 영어공부를 더 열심히 할수록 한국으로 일찍 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면 더 열심히 하겠지. 캐나다에 도착하기 전엔 백 번 천 번 생각해도 나는 이 시점에 캐나다에 가는 게 맞다고 너무나도 이성적으로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나를 잘 구슬리고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서는 잠시 이성적인 것이 필요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