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엘스 Nov 11. 2023

가치 있는 시간, 뜻 깊은 삶

시간은 우리 생활에서 가장 소중한 자원 중 하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을 낭비하거나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대해 몇 자 적어보려고 한다. 


우리가 매일 아침 일어나서 밤에 누울 때까지 시간은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흐른다. 하루 24시간, 주간 7일, 연간 365일 중 일부분은 우리가 휴식하거나 즐길 수 있는 시간이지만 그런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을 크게 영향을 받는다. 2023년도 3달 정도밖에 남지 않은 지금 이 순간에 그간 내게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했는지 생각해 보자. 아마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계발하는데 관심이 많은 분들이기에 일정 부분 잘 활용하셨겠지만 그럼에도 아쉬운 부분은 있을 거라 생각한다. 어떻게 활용해야 조금이나마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을까? 


먼저 시간을 기록해보자.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데 특히 스마트폰에서 무의미한 시간을 보내거나 소셜 미디어에서 무한 스크롤을 하며 텔러비전 프로그램을 마구 시청하는 등 시간을 허비하는 일들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는 시간이 한정적이며 소중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무엇이든 측정을 해야 개선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에 개인적으로 어플을 활용해 하루에 스마트폰 활용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디지털웰빙'이라는 어플인데 이를 통해 내가 하루에 스마트폰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사용시간을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그다음으로 목표를 가지고 시간을 관리해 보자. 목표=시간관리라고 생각할 만큼 목표 없이 시간을 보내다 보면 삶은 무의미해질 수 있다. 아무리 사용시간이 많더라도 목표가 없다면 그 시간을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을까? 스스로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 싶은지 생각하고 그 목표를 위해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목표가 없는 삶은 마치 드넓은 바다에서 방황하는 배와 같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서 우리는 더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다. 


마지막은 가끔은 가족과 친구,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모든 것이 변화하고 사라질 수 있지만 가족과의 순간은 우리에게 남아있는 소중한 추억이 된다. 시간을 가치있게 활용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가끔은 그 시간을 가족에게 사용한다면 이러한 순간들은 우리 삶을 좀 더 풍요롭게 만들어주며 함께 보낸 시간은 언제까지 기억될 것이다. 나도 어제 갑작스러운 동생의 연락에 개인적으로 하기로 한 일들을 잠시 미뤄두고 함께 저녁식사를 하는 쪽을 선택했다. 덕분에 늦은 시간까지 해야 할 일을 해야 했지만 결코 그 순간을 후회하지 않는다. 시간은 무엇보다도 소중하고 한정적이다. 


우리는 시간을 가치 있게 사용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가족과 함께 보내는 것을 중요시해야 한다. 이러한 생각을 하루하루를 보낸다면 내년 이맘때쯤에는 훨씬 더 생산적이면서도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지 않을까?

작가의 이전글 글쓰기를 통한 성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