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엘스 Nov 09. 2023

한 게 없으니까 한계가 그 모양이지.


우리는 모두 어떤 형태로든 한계와 직면한다. 이러한 한계는 우리의 능력, 자원, 경험, 시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지만 한계가 항상 고정된 것은 아니며 우리의 노력과 결단에 따라 확장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어떤 도전에 직면하더라도 한계를 넘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한 게 없는 상황에서 한계도 존재한다. 이는 너무 많은 선택이나 자원을 가지고 있을 때, 어떤 일에 집중하고 어떤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지 혼란스럽기 때문이다. 이때는 더 명확하게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목표를 달성할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근본적으로 한계는 우리의 편견과 믿음 때문이다. 종종 우리는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믿음으로 자의적인 한계를 설정한다. 이러한 한계는 우리의 성장을 방해할 뿐 도움 되는 행동이 아니다.


방법은 하나다. 한계를 극복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더 나아가서 우리는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이 과정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조지 버나드는 '나는 10번 시도하면 9번 실패했다. 그래서 10번씩 시도했다' 고 말했다. 이 말은 우리에게 두 가지 중요한 교훈을 전달하는데 첫 번째로 실패는 성공의 핵심 부분이며 더 많은 시도와 노력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것. 둘째는 포기하지 않고 끈질긴 노력을 통해 우리는 어떤 어려운 목표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따라서 우리가 어떤 일을 이루고자 할 때 9번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노력하고 끈질기게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조지 버나드의 말을 통해 기억하면서 한계를 긋고 멈춰서는 안 된다. 오히려 한계는 우리가 어떤 것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도전과 기회로 받아 들이면 어떨까?

작가의 이전글 왜 열정이 무뎌지고 무기력함이 찾아왔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