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엘스 Nov 07. 2023

미래를 바꾸는 아주 기본적인 습관

1. 시간이 무한정 있다고 생각해서 그러는 걸까. 아니면 미뤘을 때 내가 손해 보는 것에 대해 둔감해서 그러는 걸까? 미루는 것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한다. 그러다 보면 미루는 것 자체가 습관이 돼버린다. 


2. 나름 자기 계발서를 많이 읽었다고 생각하는데 그 책들에서 하는 핵심적인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실행'이다. 엄청난 성공을 이룬 사람들도 그 비결에 대해 물으면 특별한 노하우보다는 '운'이 좋았다거나 계속해서 '시도' 했다고 말한다. 이걸 보며 누구는 '겸손하다'라고 느낄 수도 있고 누구는 '별 것 없네'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3. 나 스스로가 엄청난 성공을 하지 않았기에 나 또한 그랬다고 말은 할 수 없지만 그 과정을 가고 있는 사람으로서 충분히 공감이 가는 말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이 단순한 비결에 엄청난 힘이 있다는 걸 느낀다. 



4. 미루지 않고 실행한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나뿐만 아니라 모두가 알거라 생각한다. 내가 성공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은 각종 SNS의 발달로 이제는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일부 금액을 지불하면 먼저 앞서 나간 사람의 노하우가 담긴 양질의 정보도 얻을 수 있다. 그런데 모두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바로 실행의 여부다. 


5. 오늘 내가 할 일을 미루지 않고 실행한다는 것은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일이다. 그러나 이 기본적인 일을 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가 않다. 하지 않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냉정하게 생각하면 솔직히 그 이유가 없는 사람도 없다. 아니면 내가 그랬듯이 실행 전 단계인 아는 것에 만족하는 것에 끝나거나... 만들고자 하는 음식이 있는데 그 음식에 대한 레시피만 공부하고 정작 음식을 만들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음식을 만들면 그 후에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진다. 다시 성공으로 말하면 선택지가 많아진다는 것이다. 


6. 이제 아는 것에 만족하는 것은 그만두고 실행을 해보자. 배웠으면 행해야 한다. 이 사회는 내가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주지 않는다. 언제까지 일을 미루면서 마음속에 짐을 만들 수는 없다. 이제 행동을 통해 삶을 변화시킬 때다. 이 글을 읽었다면 그동안 미뤄왔던 일을 한 가지를 바로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

작가의 이전글 15년 전과 지금, 글쓰기의 변화와 깨달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