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엘스 Nov 17. 2023

배운 것을 삶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7가지 깨달음


1. 요즘 들어 느끼는 게 배우기만 해서는 내 삶을 변화시킬 수 없다는 것을 계속해서 느낀다. 뭔가를 배우는 일은 혼자서도 아무런 리스크 없이 할 수 있는 일이다 보니 여기에 빠져 스스로 자존감만 높이며 지내왔다. 예를 들어 독서나 강의 같은 경우는 소액의 돈으로 아주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다. 지금은 유튜브만 봐도 배울게 많다.




2. 매일의 독서와 한달에 한 번 정도 듣는 강의는 나를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삶을 산다는 벅참을 느끼해주었지만 정작 내 인생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독서로 예를 들면 책 읽는 행위에 몰두했지 거기에 배운 내용을 내 삶에 어떻게 접목시켜서 변화를 이끌어낼지에 대한 생각과 행동을 하지 않은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인정하기는 싫지만 내 삶에 큰 변화는 없었다.




3. 100권의 책을 읽고 방대한 지식을 쌓은 사람과 1권의 책을 읽고 책에서 배운 내용을 실행에 옮겨 변화를 도모하는 사람이 있다. 앞으로 누가 변화된 인생을 살 가능성이 높을까?




4. 이제 '배움의 강박'에서 벗어나 책을 읽더라도 지금 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일이면 책을 덮고 바로 실행에 옮긴다. 얼마 전에 슈퍼노멀을 읽었다. 평소와 같으면 길어도 3시간 정도면 완독 할 수 있는 페이지와 글자수였지만 내 삶에 적용할 점을 생각하고 또 중간중간 실행에 옮기는 행동들 때문에 이틀에 걸쳐 읽었다. 평소보다 배운 게 많을 수밖에 없다. 왜? 지식을 채우기 위한 독서가 아닌 실행을 위한 독서라는 '의도'가 있었기 때문에. 이제 나에게 독서는 더 이상 취미가 아닌 실행을 위한 도구다.







5. 이제는 어떻게 하면 내삶에 적용시킬 지부터 생각한다. 부동산투자로 유명한 사람의 루틴을 보고 바로 내 투자루틴과 접목시켰고 슈퍼노멀에 나온 경쟁상태를 분해하고 모방하라는 구절을 보고서는 이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내가 하는 일에 앞서나간 업체와 나와 비슷한 업체 리스트업을 해서 날마다 들여다보고 있다. 운에 영역에 있는 부분은 빈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 또한 하고 있다.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말하고 있는 '즉각적인 실행'을 바로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만약 원하는 결과나 나오지 않는다면 피드백을 받고 조정하면 된다. 이를 통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6. 잘되는 사람이 왜 잘되는지 이제야 제대로 느끼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중간중간 뭘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하나하나 실행에 옮기다 보니 시간이 부족할 정도다. 실행에 옮기지 않고 배우기만 하면 머리만 복잡해지는 것 같다.




7. 지금까지는 인풋위주의 자기계발에 시간을 쏟았다면 이제는 아웃풋에 중점을 두어 내 삶의 변화과정을 지켜보도록 하자. 이제는 가장 중요한 일에 가장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할 때다.

작가의 이전글 9,980원으로 60만원을 번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