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엘스 Nov 18. 2023

올바른 과정의 중요성


매달 한 번은 하려는 독서모임. 나는 공통관심사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게 좋다. 이런 공통점이 있으면 독서모임을 통해 처음 만난 사람일지라도 뭔가 더 친근하게 느껴지곤 한다. 하나의 주제 하나의 행동을 통해 함께하는 이 시간은 각자의 시냇물에서 시냇물이 합쳐진 강물을 보는 시선을 바뀐다. 이게 내가 독서모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다. 이번 독서모임은 각자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속에 힘든 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는데 이야기를 할수록 '부자가 되기 위한 과정'속에 겪는 어려움에 대한 이야기로 모아졌다.



여기에 대한 내 생각.


그 과정은 내가 생각한 것보다 힘들뿐만 아니라 빠른 길도 쉬운 길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그 과정을 겪어본 사람들이나 그 과정 중에 있는 사람들의 조언을 귀담아듣고 실천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어쩌면 이게 쉽고 빠른 길일 수도 있겠다.


이런 이유로 사람이 모여 이렇게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나에게는 너무나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이런저런이유로 알려준 방법들을 실천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다. 그간 내가 살아온 방식을 단번에 바꾸기는 어려운 건 알지만 먼저 그 길을 간 사람들의 조언을 귀담아들을수록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이로 인해 더 빠르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건 주변을 둘러봐도 알 수 있다.


그리고 또하나 이 과정이 아무리 힘들더라도 올바르게 추구해야 한다. 부를 얻는 건 로또에 당첨되는 것처럼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일련의 과정이다. 완벽한 요리는 그에 맞는 재료와 레시피가 있어야 가능한데 그 재료와 레시피가 사람과 독서, 강의지만 그 방법을 아는 것과 방법을 실천하는 건 또 다른 이야기다. 비슷한 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시간 내어 독서와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을 하나하나 내 삶에 적용하는 행동을 통해 우리는 완벽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올바른 과정이 필요하다.


목표달성은 도미노 같아서 그 과정에 빠진 도미노가 있으면 마지막까지 도달할 수 없다. 올바른 과정속에 올바른 결과가 나온다는 걸 잊지 말고 힘들겠지만 그 과정을 건너뛰지 않고 올바르게 추구해 나간다면 결국에 우리가 원하는 마지막 도미노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게 내 생각이다.


완벽한 선택이란 없습니다. 옳은 선택은 없는 겁니다.
선택을 하고 옳게 만드는 과정이 있을 뿐입니다.
어떤 선택을 하고 그걸 옳게 만드는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건 뭐냐.
바로 돌아보지 않는 자세입니다.

(여덟단어)

작가의 이전글 배운 것을 삶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7가지 깨달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