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달별꽃 Oct 22. 2021

내가 말을 잘한다고?

핑클과 함께 한 아찔한 장기자랑의 추억

“오늘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진행해주셔서 세션이 매끄럽게 흘러갔던 것 같아요.”


독서모임이 끝나고 멤버 S가 말을 건네 왔다. ‘물 흐르는 것 같은 진행’이라는 격한 칭찬에 몸이 배배꼬였다. 


“어휴, 아니에요. 말을 얼마나 버벅댔는데요. 첫 모임이라 긴장도 많이 했어요.”


진심이었는데, S는 겸양의 표현으로 받아들인 듯 이렇게 답했다.


“긴장을 했는데도 그 정도면 말을 정말 잘하시는 거 아닌가요?”


내가 말을 잘한다고? 내 몸에 안 맞는 옷처럼 그 말이 쑥스러웠다. 이게 나한테 하는 말이 맞는지 믿을 수 없어. 저 사람은 립서비스가 훌륭해. 흥분된 마음을 다독였다.


말을 잘 한다는 칭찬에 이토록 몸둘 바를 모르는 것은 아주 오래전부터 꼭 듣고 싶었던 평가였기 때문이다. 

 

 

스쿨버스를 타고 집에 왔는데 엄마가 안계시면 바로 울어버리는 아이,


화장실이 가고 싶어도 가고 싶다고 말하는 게 부끄러워 그냥 앉은 자리에서 오줌을 누는 아이,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질문에 손을 들고 답을 못해서 웅얼웅얼 읊조리던 아이


그게 나였다.


사람들은 나를 ‘내성적이다’라는 한 마디로 표현하고 기억했다. 생활기록부에서도 ‘명랑하다’ ‘활발하다’ 보다는 ‘차분하다’ ‘온화하다’라는 말을 더 자주 볼 수 있었다. 


사실 나는 오래봐서 편한 사람들과는 대화도 잘 하고 잘 웃는 명랑한 아이였다. 또 내면에 많은 친구를 사귀고, 인기를 얻고 싶은 욕망도 있었다. 그러나 나설 용기가 부족해 생각을 입 밖으로 내뱉지 못했다.


그런 내게 좌절감을 안겨준 첫 사건은 초등학교 1학년이던 어느 날로 기억한다. 


한 사람도 빠짐없이 장기자랑에 참가해야한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깊은 고민에 빠졌다. 내 고민은 춤을 춰야하나? 노래를 해야하나? 하는 ‘방법’에 관한 물음표가 아닌, 내가 친구들 앞에 서 있을 수 있을까 하는 보다 근원적인 물음표였다.


당시 걸그룹 핑클이 1집을 냈는데, 디디알 배경음악으로도 쓰일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친구들 사이에서 핑클 책받침을 비롯해 핑클빵, 멤버들이 착용하는 악세서리도 유행이 됐다. 


그래, 이거다!


장기자랑 때 핑클의 ‘영원한 사랑’을 부르자는 결심을 했다. 당시의 나라면 절대 행동으로 옮길 수 없는 파격적인 용기였다.


핑클의 1집 카세트테이프를 사서(엄마에게 처음으로 뭔가를 사달라고 한 순간이었다) 필름이 늘어질 정도로 ‘영원한 사랑’을 들었다. 핑클이 나오는 무대는 빠지지 않고 TV 모니터링을 했고 각 소절에 어울리는 율동도 정했다. 부모님 앞에서 실전 같은 리허설까지 했다.


그때의 노래 연습이 조기 교육이 된 것인지 성인이 된 지금도 ‘영원한 사랑’은 전주 첫 1초만 들으면 바로 제목을 맞출 수 있다.   


드디어 디데이. MC를 맡은 선생님께서 내 이름과 곡명을 발표하자마자, 친구들의 수군거림이 들렸다. 


“쟤가 영원한 사랑을 부른다고?”


‘얘가 어떻게 하나 보자’라는 몇 십개의 눈동자를 의식하며 교실 앞으로 나갔다. 발걸음을 떼는 몇 초가 슬로우비디오처럼 더디게 느껴졌다.


매일 기대감과 응원, 의심과 실망감이 뒤섞인 시선을 감당해야하는 국가대표 선수와 연예인들은 어떻게 그 얼음같은 차갑고 딱딱한 기분을 견딜까?


음악을 틀고, 입을 뻥긋대는 4분 남짓한 시간이 희미하게 나마 머릿속 앨범에 남아있다. 준비한 율동도 못하고 전봇대처럼 다리를 땅에 박고 서 있는 한 소녀. 당장이라도 울 것 같은 표정으로, 정면이 아닌 옆을 바라보며 음정 박자 무시하고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벌칙 받는 것과 다름 없어 보인다.


학예회처럼 부모님이 보고 계시지 않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지금에 와서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어머 깜짝이야! 바디프로필 촬영 D-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