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달별꽃 Mar 14. 2021

직장생활? 어렵다 어려워

내게 직장생활이란?

“자신에게 있어서 직장생활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기술하시오(500자 이내)”


공공기관에 지원하는 친구가 자소서 문항을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다며 연락을 걸어왔다. ‘직딩’인 나도 말문이 턱 하고 막히는 물음이었다. 나한테 직장생활은 어떠한 존재인가.


지난주 ‘유퀴즈 온더블록’에서 이직을 경험한 사람들이 출연했다. 그 중 삼성그룹의 사원, 기자, 슈퍼모델에 이어 배우가 된 진기주의 말에 따르면 지금 일이 좋은 이유는 “흥미로워서”다.


그녀는 삼성에서 일할 때 “죄송합니다”를 달고 살았고, 기자였을 때는 상사의 전화를 바로 받기 위해 휴대폰을 머리맡에 두고 잠이 들었다고 했다. 그런데 자존감이 가장 깎이고 근무환경도 가장 열악한 배우를 하면서는 흥미로움을 느낄 수 있다니! 자신에게 딱 들어맞는 직장이 따로 있구나 싶은 생각이 든다.


나한테 직장생활은 ‘평범한 삶을 살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평범한 삶이란 노동을 하며 땀을 흘리고, 내가 번 돈으로 사랑하는 사람들과 밥으로 온기를 나누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평범하게 살기란 참 어렵다.  


필수조건이 아닌 필요조건인 이유는 직장에 다니지 않더라도 평범하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안정된 직장을 다니지 않았던 시절을 떠올려보면, 수입이 보장되지 않아 가족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지우는 게 고통스러웠다.


금전적인 기여를 하지 않았지만 그 순간에도 나는 분명 일을 하고 있었다. 집에서는 설거지와 청소를 하고, 밖에서는 채용박람회에 가는 등 구직 활동을 했다. 유튜버가 억대 연봉을 받으며 많은 이들의 꿈의 직업이 돼 가는 걸 고려하면 꼭 직장생활을 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내가 직장생활을 하는 이유에는 ‘사회화’를 향한 욕망이 투영됐다고 본다. ‘밥을 먹는다’는 행위는 상대와 친목을 도모하고 정을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면, ‘직장생활을 한다’는 행위는 나를 알아가는 데 목적이 있다. 낯선 사람과 어울리며 소통을 하고 몰랐던 걸 배워나가며, 경쟁을 통해 나의 위치를 확인하기 때문이다.


한 예로, ‘명함’이나 ‘사원증’을 갖는 게 소원인 적이 있었다. “내가 이 집단에 소속돼있다”는 걸 증명해주니까. 명품이 그 사람의 재력과 사회적 지위를 말해주듯, 한 사람의 정체성 그리고 그 위치에 오르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았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보여주는 게 바로 직장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직장생활은 나를 표현하는 수단이고,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삶의 활력이 될 수도, 지옥 길을 열 수도 있다. 나를 있는 그대로 잘 표현할 수 있는 회사에서, 얼굴에 그늘이 일지 않도록 일할 수 있다면 성공한 직장생활이 아닐까 한다.


작가의 이전글 눈물인가 땀인가 모를 것이 흘러내렸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