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리엔진 Oct 26. 2017

일상을 바라보는 이방인의 시선

비엔나에서의 노트. Feat. English man in New york

아침 6시엔 눈이 떠진다.

화장실을 다녀오고 몇개의 카톡을 순서 없이 읽어재끼고 의미없는 한국뉴스들을 확인한다.

다시 잠을 청하지만, 쉽지가 않다.


옆에 자고 있는 그녀를 바라보다, 나의 시선때문에 잠을깬 그녀에게 살가운 아침 인사를 건낸다. 

6시 반즈음 주섬주섬 옷을 입고 카메라를 들었다. 

카메라에는 85mm를 꽃고 귀찮긴 하지만 35mm를 가지고 목도리를 하나 두르고 나간다. 


여느 도시와 다르지 않다.  


자전거를 타고 출근하는 사람들의 모습과 아침 가계를 여는 카페의 종업원의 모습, 아이들을 데리고 학교로 가는 부모들, 그 들 사이에서 이방인으로써의 나는 셔터를 눌러댔다. 아직 지어진 그 시대의 낭만을 간직한 건물들이 아침 햇빛때문에 좀 더 선명하게 매력들을 발산한다.


아침에 뜨는 해가 만드는 강한 대비는 언제나 흥미롭다.


 비트겐슈타인, 무하, 슈베르트, 모차르트, 베토벤 심지어 히틀러도 저 동상을 보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햇살이 절묘하게 반반씩 들어왔다. 수리중인 것과 그대로 인 것.


한참 뒤에 저 아주머니의 출입문이 열렸었다. 


촬영 후 신호등에서 저 남자와 나눈 눈인사가 아직 생각난다. 


출근길은 항상 퇴근길을 꿈꾼다.


나의 못된 질투심은 이 멋진 곳에 둘러 쌓여 출근하는 사람들을 감옥에 가두고 싶었다.




카를성당의 앞에서 아무렇지 않게 샌드위치로 아침을 때우고 있고, 그 앞 연못옆 벤치에 앉아 책을 보는 사람들이 있다. 한국이나, 캘거리나, 이곳 비엔나나, 더이상 비둘기들은 날지 않는다. 가끔 날아가는 비둘기는 몸이 무거워 보인다. 


아침 햇살을 받은 건물과 알바트로스


카를 성당


카를성당 앞 호수. 그런데 왠 야자수?


카를 성당 앞 풍경


오래된 석고상과 조각들에 세월의 때가 묻어 있다.  (설마 비둘기똥??!!)


누구를 기다리시나




1861년에 지어졌다고 생각되는(읽을 수 있는게 1861밖에 없었다.) 학교 앞에서 아이들은 킥보드를 타고 스마트 폰을 보며 등교하고 있다. 자전거 도난을 걱정하며, 바퀴에 체인을 둘르고 있었고, 학교 가기 싫어하는 아이를 달래는 엄마의 모습도 있다.

이 학교는 1861년에 지어진 건물이다.
저런 건물에서 학교를 다닌다는건 어떤 느낌일까?



어디서 찍어도 피할 수 없는 트램라인.

오페라 하우스를 지나 다시 호텔로 향했다. 

30분만 있다가 오겠다던 약속 시간이 거의 50분이 된것을 보고 조금은 발걸음을 제촉했다. 




비엔나의 아침


수백년이 된 건물들 사이로 비춰지는 햇빛의 모습은 그 때나 지금이나 그대로이다.

그리고 그 속에서 일상속으로 들어가는 사람들의 모습역시 수백년 전이나 지금이나 다를 것이 없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선은 마음을 위로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