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랜더 홀씨 Feb 19. 2022

존 버거 - 다른 방식으로 보기

책 보는 디자이너


2019년 2월의 기록 

독서모임 - 존 버거 | 다른 방식으로 보기 






2019년 2월, 안락동 프로토룸(지금은 없어진..) 에서 독서모임[책 보는 디자이너]가 열렸습니다. 이번 모임은 런던에서 유학 중인 디자이너 세인님이 호스트로 참여하여 함께 책을 읽고 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작품을 바라보는 관점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이번 주제는 '누드화에 담긴 남성적인 시선'에 대한 것이 주를 이루었는데요, 성경에서 시작하여 중세시대 그리고 현대까지 '누드화'에 대한 시작과 발전에 대해서 그리고 왜 누드화가 남성적 시선에서 그려졌는지에 대한 이야기들을 함께 읽었습니다. 종종 호스트 세인님께서 직접 겪었던 미술관에서의 일화, 누드화에 대한 숨겨진 역사적 일화들을 함께 들을 수 있어서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누드화를 권력의 상징으로 여겼던 부분이었는데요,

부를 많이 축적한 남자가 자신의 아내 누드화로 꾸며놓은 방을 사람들에게 떠벌리듯 구경을 시켰다는 일화를 보자면 그 당시에 여자의 위치가 어느정도였는지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침 호스트 세인님을 포함하여 여자분들이 모이셔서 여성이 겪는 불평등에 대한 심도깊은 이야기를 많이나누었습니다.


'다른 방식으로 본다는 것'은 이렇듯 원래 내가 가지고 있던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 프레임을 하나 더 늘려서 새롭게 그 프레임을 통해 사물과 상황을 바라본다는 의미에서 무척 뜻 깊었습니다.


조금 어려운 책이었지만 또 하나의 시선이 열리는 듯한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