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무 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이올 Apr 02. 2018

신입사원의 두려움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사원의 마음가짐>

 <사원의 마음가짐>이라는 책의 표지를 보자마자 막연한 두려움이 밀려왔다. 왜냐하면 사원이라면 응당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 따로 있다는 것이, 내게 의무를 지어주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생각해보니 요즘 같은 시대엔 사원으로서의 의무를 가질 수 있다는 사실으로도 나는 행복한 사람일 것이다.


 남들 다하는 취업준비를 한다고 나는 어지간히 호들갑을 떨었었다. 괜히 나 혼자 어두컴컴한 터널을 걷는 기분이었다. 취업하기가 그렇게 어렵다는데, 나는 도대체 어디에 그리고 언제 취업할지 도저히 알 길이 없었기 때문이다. 예전엔 나를 소개할 때에 어디 학교 무슨 전공을 말하거나, 군대에서 근무하던 중에는 근무처를 말하곤 했었다. 그런데 취업 준비를 할 때에는, 낯선 사람을 만나도 나를 소개할 말이 없어 황망하였다. 그런 식으로 갈 곳 없이 무엇으로부터 버려진 기분이 싫어서 매일을 채용 공고가 늘어선 게시판을 뒤졌었다.


 결국엔 합격 통보를 받고서는 시야를 가로막은 암막 커튼이 걷힌 것과 같은 눈부심을 느꼈다. 눈이 멀 정도의 환함. 하지만 그건 잠깐이었다. 그리고 이내 곧 두려워졌다. 과연 내가 잘할 수 있을지,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좋은 회사에 들어가 놓곤 제 몫 하나 해낼 순 있을지 걱정이 되었다. 무엇 하나 자신할 수 없었다. 그런 와중에 위로가 되었던 말은, <사원의 마음가짐>에서 신입사원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으로 적힌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인지 판단하려면 3년이 지난 뒤에 하라'는 말이었다.


 학기가 시작될 쯤이면 어김없이 전공책을 사러 간 서점에서,  수업도 시작하지 않았는데 진작에 질려버릴 때가 더러 있었다. 구매할 책을 대충 휘리릭 넘기면서 '이걸 내가 어떻게 해'하고 잔뜩 겁을 먹었던 것이다. 이제는 그러나 다 알고 있다. 학기가 끝날쯤, 그러니까 날이 아주 더워지거나 추워질 쯤이면 이 책도 고등학교 때 너덜너덜해질 정도로 본 수학의 정석처럼 눈에 훤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그래서 조급하지 않기로 했다. 마음이 자기 멋대로인 탓에 내 뜻대로 될는지는 모르겠어도, 어찌 되었든 나는 노력하기로 했다. 잘할 수 있을까, 적성에 맞을까, 내 몫 하는 데엔 얼마나 걸릴까. 이런 걱정이 앞설 때마다 '일단 열심히 해보고' '3년은 해보고' 라며, 다독이고 분발하면서 묵묵히 꾸준히 나아갈 테다.

매거진의 이전글 꿈에 열정 붓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