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무 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이올 Sep 26. 2018

참을 수 없는 가벼움

https://youtu.be/cgqOSCgc8xc

9 Crimes - Damien Rice


  그 간격이 아득하게 느껴졌다. 딱 두 걸음이면 닿을만한 그 거리를 두고 고양이와 난 서있었다. 일분을 그렇게 또 이분을, 그리고 더 긴 시간을 서로 나누었다. 귀를 쫑긋하다가 고양이는 모른 척하려는지 고개를 돌리기도 했지만, 나는 그 자리를 오래 지켰다. 다가갈 수도 없어서.


 우리 집에 올래? 하고 묻고 싶었다. 입 안에 빙글빙글 말만 돌리다가 뒤를 돌았다. 우린 끝이 났다. 다신 볼 수 없을 거야. 내 마음을 전할 수도 없는 걸. 그러나 끝이 아니라고 나 혼자 그렇게 여기기로 하면서 발을 떼었다. 우리 꼭 같이 살자.


 바에는 사람이 없었다. 나 그리고 모를 커플. 노래가 사람 없는 빈 공간을 뿌옇게 메우고 있는 듯하다. 술을 한 잔 주문하고 나쁘지 않은 마지막 밤이라 생각하자, 그렇게 위로한다. 읽지도 않을 책을 테이블에 올려놓고 아름다운 우울감에 적절한 부속품이라며 스스로 흡족해한다. 한 번 사는 것으로 끝인 삶은 곧 아무것도 없는 것과 다른 바 없다. 이렇게 얘기하는 책을 올려두고.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아무것도 아닌 삶에 너무 많은 건 걸어두고 살아온 건 아닐까. 지나온 사람들, 지나온 길들에 너무 목을 매고 살았던 건 아닐까. 정말이지 참을 수 없는 삶의 가벼움에 왜 나는 간당간당해하고 애처롭게만 느끼는지. 왜 더 나는 가벼워질 수 없는지.


 내가 들어온 문은 다시 열리지 않는다. 누군가를 기다리는 사람처럼 무심코 고갤 돌려 보지만, 그 문으로 아무도 몸을 보여주지 않는다. 더 이상의 상처는 사양합니다. 그렇게 사람들이 생각하는구나 하고 다시 맥주를 들이켰다. 나는 죄가 많은 사람이에요. 상처를 많이 주고 살았어요. 나 스스로도 단박에 수긍한 뒤 분한 마음이 치민다, 삶에 그리고 나에게. 오지 말아요 내게. 나는 가시 돋은 사람이거든요. 그렇게 자조하고 모든 걸 비워내자. 나도 사람도 고양이도. 그러면 조금은 가벼워질까.


 아무도 보고 싶지 않다. 빈 하늘에 녹고 있는 붉은 노을 아래로 전화번호부를 보다가 대화할 누군가를 잃었다. 그러다가, 적절히 슬픈 마음에 맥주 생각이 탁하고 떠올랐다. 그래서 우연히 마주친 고양이와 추억까지 포기하고 무작정 나 혼자 펍에 가서는 이 길고 긴 테이블에 앉은 것이다.


 돌아오는 길, 우리 마주친 그 자리에 잠깐이나마 영원을 약속한 녀석이 없었다.


Leave me out with the waste

This is not what I do

It's the wrong kind of place

To be thinking of you

It's the wrong time

For somebody new

It's a small crime

And I've got no excuse

and Is that alright


Give my gun away

when it's loaded Is that alright

If you don't shoot it

how am I supposed to hold it

Is that alright


Give my gun away

when it's loaded Is that alright

with you


Leave me out with the waste

This is not what I do

It's the wrong kind of place

To be cheating on you

It's the wrong time


She's pulling me through

It's a small crime

And I've got no excuse

and Is that alright


I give my gun away

when it's loaded Is that alright

If you don't shoot it

how am I supposed to hold it

Is that alright


I give my gun away

when it's loaded is that alright

Is that alright with you

Is that alright


I give my gun away

when it's loaded

Is that alright

If you don't shoot it

how am I supposed to hold it

Is that alright


If I give my gun away

when it's loaded

Is that alright

Is that alright with you

Is that alright


I give my gun away

when it's loaded

If you don't shoot it

how am I supposed to hold it

I give my gun away

when it's loaded

Is that alright with you no


매거진의 이전글 에리히 프롬, '사랑의 기술'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