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 일기 : 대학 이야기 2

by 제이킴

과대표


당시 예비역으로 1학년에 입학한 형님이 있었다.

시원한 미소가 멋지고 의욕적인 과대표로 활동하던 형인데 예비역이어서 그런지 더욱 믿음직하게 느껴졌고 이 양반과 같이 3년 동안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게 된다. 왜 3년이냐고? 내가 3학년을 마치고 군대를 갔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1학년부터 3학년까지 같은 공간에서 활동을 하였다.

사실 과대표 선거를 하는데 이 양반이 적극적으로 나서자 다른 후보자들이 기가 죽어서 중도에 포기하는 사태가 일어났는데 지금 생각해봐도 적임자였고 그때도 책임감 있는 리더였다.

군대는 공수부대를 다녀왔다는데 당시 공수부대는 군기와 훈련이 센 것으로 유명하던 시절이다.

왠지 공수부대를 나오면 세상이 두려울 것이 없는 것처럼 보였는데 이러한 것들이 예비역의 장점으로 보였고 나도 예비역이 되면 저런 여유가 나올지 궁금했다.

나중에 예비역으로 복학해서 예전 시절을 회상을 해 보았는데 역시 이 분의 노력으로 학과의 발전과 좋은 결과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생각이 되었다.

결론은 역시 버킹검이었다.


학력고사


시험을 잘못 보았을 때 개떡 같이 보았다는 표현이 있다. 내가 그랬다. 학력고사를 개떡 같이 보았다. 사실 이번 시험만 그랬겠는가? 고교 3년 동안 내내 그랬던 것 같다.

결정적으로 수학이 멀어진 사연은 몇 차례 고교 이야기에서 알려드렸으니 더 이상 강조는 생략한다.

학력고사 점수 발표날 아침에 나는 고교 동창 임 반장과 같이 있었다. 아침을 먹다가 라디오를 틀었는데 마침 학교별 학과별 예상 커트라인을 발표하고 있었다. 나와 임 반장은 네 귀를 쫑긋하고 라디오 소리에 집중했다.

임 반장은 3년 내내 공부도 별로 하지 않은 것 같은데 좋은 성적을 유지했기에 높은 점수를 기대하고 있었고 나는 3년 내내 공부를 열심히 한 것 같은데 낮은 성적을 유지했기에 낮은 점수가 예상된 상황이었다.

임 반장이 응시한 학교와 학과 차례가 되었다.

“oo학교 oo학과 oo점”

나와 임 반장의 여섯 개의 눈이 마주쳤다. 왜 여섯 개냐고? 당시 임 반장은 안경을 썼었다.

임 반장의 안경 너머의 두 눈에 실망과 초조가 스쳐 지나간다. 임 반장의 점수보다 예상 커트라인이 2-3점이 높았던 것이다. 임 반장을 아침밥을 먹는 둥 마는 둥 일찌감치 우리 집에서 떠났다.

학교나 입시학원에 가서 자기의 점수와 응시 학과의 합격 가능성을 비교하러 간다고 했다.


내가 응시한 학교와 학과는 라디오의 발표순서에 있었는지도 기억이 나지를 않는다.

다만 학과 사무실로 전화를 해보는 방법을 택했다. 신통치 않은 점수와 내신으로 불합격이 된다면 영락없이 재수를 해야만 했다. 조심스럽게 전화를 걸었는데 아마도 학과 조교가 받았던 것 같다.

“저 이번에 응시한 수험번호 ooo번 학생인데 합격 여부를 문의드립니다.”

“(한 10초 동안 합격자 명단을 뒤적거리는 소리가 들린다) 축하합니다. 면접을 o월 o 일 o 시까지…”

뒷 말은 잘 들리지 않았다. 나는 속으로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고교 동창한테 전화를 걸었다.

“임마. 축하한다. 너 붙었다.”


왜 동창한테 전화를 해서 축하한다고 했을까? 내가 그 친구의 합격여부를 어떻게 알고 그럴 수 있었을까? 원인은 나와 학력고사 점수와 내신등급이 같았고 학교와 학과까지 동일하게 지원을 했으니 내가 합격이면 그 친구도 합격이요, 내가 불합격이면 그 녀석도 불합격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 합격은 곧 그 친구도 합격이므로 결국은 같은 학교와 학과에서 그리고 훗날 대만에서 그리고 사회에서도 기나긴 인연을 이어갈 수 있었다.

인연은 그렇게 소중한 것이다.


입시 면접

조교 선생님이 알려준 날짜에 학교를 찾아갔더니 같은 학번으로 불리게 될 학과생들이 어마어마하게 모여 있었는데 졸업정원제의 혜택을 받아 정원이 30% 늘어난 영향도 있었다.

지금도 학과 모임에 가면 내가 농담으로 졸업정원제가 없었다면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같은 학과에서 보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하곤 했는데 사실이 그랬다.

같은 학번 친구들이 84명에 수업도 2개 반으로 나누어야 했고 교양과목이나 들어야 합반하는 분위기였다. 살짝 보니 여학생들이 어마어마하게 많게 보였다. 나중에 보니까 여 60% 남 40% 비율이었는데 그때는 여학생의 존재감이 실제 비율보다 훨씬 더 강하게 다가왔다.


여학생이 많은 강의실은 늘 싱싱함으로 가득 찼는데 문제가 생겼다. 고교시절에 안 입던 청바지가 한 벌 있었는데 배를 너무 조여서 대장과 소장 활동에 문제가 생겼다. 가스가 자주 찼고 지금 생각하면 강의실에서 방구를 방사할 수도 있었는데 여학생이 많아서 신경이 쓰였고 예상하지 못한 소리나 향기를 처리하자니 난감 해질까 걱정되었다. 가스를 참게 되고 그러다가 더욱 악순환이 계속되더니 나중에는 과민성대장증상이 생겨서 군대 가기 전까지 생고생을 했는데 왜 그리 바보 같은 짓을 했는지 모르겠다.

청바지를 그렇게 좋아 했다면 좀 큰 것을 사서 입으면 되었을 것을.


한옥


학력고사를 보는데 무지 추웠다. 왜 그런지 시험철만 되면 추웠다.

성적이 안 좋아서 그런가? 시험 결과가 좋지 않을 것 같으면 더 춥게 느껴진다.

겨울에 태어난 아름다운 나는 겨울이 싫었다. 어릴 때도 싫었고 커서도 싫었다.

아마도 추운 한옥에서 자라서 그런지 위풍도 심하고 어릴 적에는 입는 것도 어설프고 손은 늘 터 있고 자주 씻지도 않았고 세수야 매일 하지만 머리는 글쎄 고2 두발 자율화 전까지는 빡빡머리 스타일이었으니 2-3일 한 번씩 감았던 것 같고 겨울철 목욕은 1-2달에 1번 정도 수준이었다.


한옥의 특성상 겨울바람을 막을 수 있는 안전장치는 별로 없었다.

그냥 문풍지만 달랑 한 겹 있는 방에서 어떻게 남동생이랑 겨울철에 잠을 잤는지 모르겠다.

고교시절 한 친구가 우리 집에서 자고 난 다음날 추워서 잠을 못 잤다고 할 정도로 난방에 게을렀다. 연탄을 시간에 맞춰서 갈아야 하는데 겨울밤 연탄집게를 들고 아궁이 앞에서 연탄 교체 작업을 하려면 약 3분 정도 시간이 걸리는데 그게 귀찮았고 그 당시 연탄재가 나오면 2-3일에 한 번씩 쓰레기 수거차가 올 때 버려야 하는데 그것도 귀찮았다. 왜 그런지 겨울만 되면 모든 게 귀찮아진다.

지금이야 한옥이 인기상품이지만 어릴 적 한옥은 겨울 난방에 취약점이 한두 개가 아니었는데 그래도 다 잘들 살았다. 그럴 줄 알았으면 한옥마을에 집이라도 사두는 것인데.

안목이 부족하다. 아니 안목이 없다.

나 같은 유형은 겨울철 동면이 잘 어울릴지도 모르겠다.

어차피 우리는 웅녀의 후손들이 아닌가?



课长


当时有个哥哥以预备役身份升入一年级。

爽朗的微笑是帅气、充满干劲的科代表活动的哥哥,不知道是不是因为是预备役,感觉更加可靠,和这位先生一起在3年里留下了美好的回忆。 为什么是3年? 因为我上完3年级去服兵役了,所以学校从1年级到3年级都在同一个空间活动。

事实上,在进行科代表选举时,这位先生积极出面后,其他候选人因泄气而中途放弃,现在想想也是合适的人选,当时也是有责任感的领导人。

据说军队去过空降部队,当时空降部队以军纪和训练强而闻名。

不知为何,从空降部队出来后,似乎没有什么可害怕的,但这些看起来像是预备役的优点,我也很好奇,如果成为预备役,会不会出现那样的从容。

后来回到预备役,回想起了以前的日子,果然通过他的努力,我认为学科的发展和维持了好的结果。

结论是白金剑。


学历考试


有考试没考好就考得一团糟的说法。 我就是这样。 学历考试考得真烂。 不光是这次考试吗? 高中3年期间好像一直都是这样。

在高中故事中已经说过几次数学渐行渐远的原因,所以不再强调。

学历考试分数公布当天早晨,我和高中同学林班长在一起。 吃着早饭打开收音机,正好在发表各学校、各学科的预测分数线。 我和林班长竖起你的耳朵,集中听广播的声音。

林班长表示:"3年好像都没怎么学习,但是因为保持了好成绩,所以期待高分,而我好像3年都在努力学习,但是因为保持了低成绩,所以预计会得到低分。

轮到林班长报考的学校和系了。

"oo学校 oo学科 oo分"

我和林班长的六只眼睛对视了。 为什么是六个? 当时任班长戴了眼镜。

林班长眼镜那边的双眼掠过失望和焦躁。 与林班长的分数相比,预想的分数线高出2-3分。 林班长早饭吃没吃很早就离开我家了。

他说要去学校或入学考试补习班比较自己的分数和应试专业合格的可能性。

我不记得我报考的学校和专业是否在广播发表顺序上。

只是选择了给系办公室打电话的方法。 如果分数不理想,成绩不合格,就一定会复读。 我小心翼翼地拨通了电话,可能是系里的助教接的。

"我是这次应试的ooo号的学生,想咨询一下是否合格。"

"(听到10秒内翻阅合格者名单的声音)祝贺你。 面试时间到o月o日o点...”

后面的话听不清楚。 我心里松了一口气,给高中同学打了电话。

"小子,祝贺你。 你合格了。"

为什么给同学打电话祝贺呢? 我怎么会知道那个朋友合格与否呢? 原因是,我的学历考试分数和内审等级相同,学校和学科也报了同样的名,如果我合格的话,他也会合格,如果我不合格的话,那家伙也会不合格。

所以我的合格就是那个朋友也合格了,所以最终在同一所学校和系里,以及以后的台湾和社会上也延续了漫长的缘分。

缘分是那么地珍贵。


入学考试面试


在助教老师告诉我的日期去学校一看,聚集了很多被称为同一学级的专业生,但是受到毕业定员制的优惠,定员增加了30%的影响。

现在参加学科聚会时,我总是开玩笑说如果没有毕业定员制,包括我在内的很多人不会在同一学科看到,但事实就是这样。

同级同学有84人,授课也要分成2个班,只有听教养科目才能合班。 稍微一看,女学生非常多。 后来才发现,女性占60%,男性占40%,但当时女生的存在感比实际比率更加强烈。

女学生多的教室总是充满新鲜感,结果出了问题。 高中时期有一条不穿的牛仔裤,因为肚子太紧,大肠和小肠活动出现了问题。 经常充满煤气,现在回想起来,在教室里也可以放屁,但是女生很多,所以很在意,担心处理意想不到的声音或香气会变得尴尬。 忍住煤气,然后更加恶性循环,后来出现了过敏性大肠症状,在入伍之前吃了不少苦,不知道为什么做了那么傻的事情。

如果那么喜欢牛仔裤的话,买大一点的穿就好了。


韩屋


参加学历考试时非常冷。 不知为什么,一到考试季节就冷。

是因为成绩不好吗? 如果考试结果不好,就更觉得冷了。

美丽的我出生在冬天,我讨厌冬天。 小时候也讨厌,长大也讨厌。

可能是因为在寒冷的韩屋中长大,威风很严重,小时候穿起来也很不熟练,手经常裂开,不经常洗,每天洗脸,但是头发在实行高二自主化之前是光头型,大概是2-3天洗一次,冬季洗澡是1-2个月洗一次左右。

由于韩屋的特性,几乎没有可以阻挡冬风的安全装置。

在只有一扇窗户纸的房间里,不知道怎么和弟弟冬眠的。

高中时期的一位朋友说:"在我家睡觉的第二天,因为太冷,连觉都睡不着。"

keyword
작가의 이전글추억 일기 : 延吉 故事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