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기억이 맞는다면 그곳을 ‘골마루’로 불렀다. 사전을 검색하니 ‘허리춤’의 사투리로 나온다.
중학교 시절 겨울에는 어김없이 튼손으로 지냈는데 내복을 입고 잠자리에 들기까지 사랑채에서 행랑채로 넘어오거나 집에 있지만 추운 밖에서 볼 일이 있으면 두 손을 골마루에 넣고 다니곤 했다.
지금의 온기가 넘치는 실내 생활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그 겨울 속의 한 풍경화이다.
당시를 회상하면 무척 생뚱맞고 어려운 추억일 수도 있겠지만 그 시절을 같이 보냈던 연령층이라면 대충 그림이 그려질 것이다.
마치 자신의 어설픈 고추를 매만지고 다니는 듯한 야릇한 상상을 하게 만들기도 했었겠다.
중학생 시절 정신적인 멘토였던 대학생 형이 내 몰골을 보게 되면 한심하다고 손을 빼라고 하지만 지금의 핫팩처럼 온기가 남아 있는 그곳을 쉽게 포기할 수는 없었다.
형이 뭐라고 훈계를 하면 형이 보이는 곳에서는 골마루에서 손을 뺐다가 형의 시야에서 벗어나면 다시 온자리를 찾아가곤 했다.
당시 형은 ROTC 제복을 입고 다니며 호리호리한 체격에 강단이 있었고 절제와 당당함이 있었다.
그러던 형님이 자연인으로 제주에 터를 잡고 도시 탈출을 실천한 지가 몇 달이 되어간다고 한다.
그야말로 자연인으로 자유를 만끽하고 있다고 하는데 제주는 언제나 우리들 가슴속에 미지의 세계처럼 꿈에 그리던 여행지가 아닌가.
내가 코로나 영향으로 시간이 넘치는 구석도 있고 아무래도 이 여름이 식기 전에 제주, 그곳에서 형님과 함께 오래된 추억을 안주 삼아서 정겨운 한 잔을 나누어야 할 것 같다.
제주는 아름다운 섬이기도 하지만 수많은 전설과 신화들이 한라산에도 백록담에도 지나가는 한 줄기 바람과 해녀들의 거친 숨소리에도 들어있기 마련이다.
삼다도, 삼무섬 등등
그러고 보면 한국인은 유달리 3을 좋아한다.
패가 둘로 갈리지 않고 균형을 잡아줄 수 있어서 3인듯 싶은데 말이다.
“삼삼하다”라는 단어가 생각나서 검색해 보니 “음식 맛이 조금 싱거운 듯하면서 맛이 있다”로 나온다.
그럼 내가 지금껏 “삼삼하다”라는 표현을 싱거운 쪽 보다는 미세한 짠맛이 느껴지는 정서로 사용하고 지냈으니 잘못된 사용법 인듯 싶다.
“삼삼하다”의 다른 표현도 보인다. “잊히지 않고 눈앞에 보이는 듯 또렷하다”
“33하게 생겼다”라는 표현도 있지 않은가?
약간 성적인 표현이 섞인 속어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감독 라쿠마르 히라니 / 주연 아미르 칸(란초), 마드히반(파르한), 셔먼 조쉬(라주)
줄거리)
천재들만 간다는 일류 명문대 ICE, 성적과 취업만을 강요하는 학교를 발칵 뒤집어 놓은 대단한 녀석 란초.
아버지가 정해준 꿈, `공학자`가 되기 위해 정작 본인이 좋아하는 일은 포기하고 공부만 하는 파파보이 파르한.
찢어지게 가난한 집, 병든 아버지와 식구들을 책임지기 위해 무조건 대기업에 취직해야만 하는 라주.
친구의 이름으로 뭉친 "세 얼간이"
삐딱한 천재들의 진정한 꿈을 찾기 위한 세상 뒤집기 한판이 시작된다.
감상평)
일본 영화에 대한 나의 좁은 편견과 선입견을 무참히 날려버린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이 있었다면 인도에 대한 새로운 발견으로 보석처럼 다가온 인도 영화이다.
아마도 인도 유명인들 가운데 Khan이라는 성이 많아 보이고 한국으로 말하면 Kim 수준으로 이해가 되는데 그 옛날 칭기즈칸의 영향을 인도에 까지 준 것은 아닌지 나 혼자 생각이지만 말이다.
처음에 혼자서 킬링타임으로 보았다가 감명을 받아서 나와 와이프, 나와 첫째, 나와 둘째는 각기 시차를 두고 따로 또 같이 4번을 연달아 본 나와 가족들 인생의 인도 명화. 강추!!!
인도 영화는 도중에 주인공들이 단체로 나와서 춤과 노래로 보여주는 마치 막간 공연은 덤.
참고로 주인공인 아미르 칸이 나랑 동갑이더라.
명대사)
. 알 이즈 웰 All is well
. 너의 재능을 따라가면 성공은 뒤따라 올 것이다.
. 친구가 낙제를 하면 눈물을 흘리지만 친구가 1등을 하면 피눈물을 흘린다.
. 돈은 덜 벌겠죠. 집도 더 작고 차도 더 작겠죠. 하지만 저는 행복할 거예요.
如果我没记错的话,那个地方叫"骨马鲁"(腰窝)。查了字典,是"腰部"的方言。
中学时期的冬天,我总是冻得手裂开口子,从穿着秋衣准备睡觉,到从主屋走到厢房,或者在家但需要到寒冷的外面办事时,都会把两只手插在腰窝里走来走去。
这是在现在充满暖气的室内生活中难以想象的那个冬天里的一幅风景画。
回想起那时,可能是非常荒唐和艰难的回忆,但如果是共同度过那个时代的同龄人,大概能想象出那个画面。
甚至会让人产生一种奇怪的想象,就像在摆弄自己那笨拙的小东西一样。
中学时期精神导师般的大学生哥哥看到我的样子,会说太寒酸了,让我把手拿出来,但我无法轻易放弃那个像现在的暖手宝一样还残留着温暖的地方。
哥哥训诫我的时候,我会在他看得见的地方把手从腰窝里拿出来,等脱离了哥哥的视线,又会再次找回那个温暖的位置。
当时哥哥穿着ROTC(预备役军官训练团)制服,身材修长,有魄力,有节制,很有气场。
听说这位哥哥作为自然人在济州岛安家,实践逃离城市的生活已经好几个月了。
真正地作为自然人享受着自由,而济州岛不正是我们心中一直梦想的旅行地,就像未知的世界一样吗。
我因为疫情影响,时间也算充裕,无论如何在这个夏天结束之前,我应该去济州岛,和哥哥一起以陈年的回忆作下酒菜,共饮一杯温馨的酒。
济州岛是一座美丽的岛屿,无数的传说和神话都蕴含在汉拿山、白鹿潭、路过的一缕风,以及海女们粗重的呼吸声中。
三多岛、三无岛等等。
这样看来,韩国人格外喜欢"3"这个数字。
可能是因为不会分成两派对立,而能保持平衡吧。
想到了"有趣"这个词,搜索后发现意思是"食物味道有点淡但又很美味"。
那么我一直以来把"三三哈达"这个表达用在微微咸味的情感上,而不是淡的那一边,看来用错了。
"三三哈达"还有另一个意思:"难以忘怀,仿佛历历在目般清晰"。
不也有"长得33"(33하게 생겼다)这样的说法吗?
感觉像是带点性暗示的俚语。
导演:拉库马尔·希拉尼 / 主演:阿米尔·汗(兰彻)、马德哈万(法尔汗)、沙尔曼·乔希(拉朱)
剧情简介
天才云集的一流名校ICE,兰彻是一个把只强调成绩和就业的学校搅得天翻地覆的了不起的家伙。法尔汗是个乖孩子,为了实现父亲规定的梦想——成为"工程师",放弃了自己真正喜欢的事情,只知道学习。拉朱家境赤贫,为了照顾生病的父亲和家人,无论如何都必须进入大公司工作。以朋友的名义团结在一起的"三个傻瓜",这些叛逆天才为了寻找真正的梦想,开始了一场颠覆世界的大戏。
观后感
如果说《乔赛与虎与鱼们》无情地打破了我对日本电影狭隘的偏见和先入之见,那么这部印度电影就像宝石一样,让我对印度有了新的发现。
印度名人中似乎有很多姓Khan的,用韩国来说就相当于Kim的程度,我个人瞎想,会不会是因为当年成吉思汗的影响一直延伸到了印度呢?
起初是我一个人消磨时间看的,深受感动后,我和妻子、我和老大、我和老二,分别在不同时间,又分开又一起,连续看了4遍的我和家人人生中的印度名片。强烈推荐!!!
印度电影的特色是中途主角们会集体出来,用舞蹈和歌曲表演,就像幕间演出一样,算是额外的福利。
顺便说一句,主演阿米尔·汗和我同岁。
经典台词
All is well(一切都好)
追随你的才华,成功就会跟随而来。
朋友不及格时会流泪,但朋友得了第一名时会流血泪。
钱会赚得少一些,房子会小一些,车也会小一些。但我会很幸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