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손님들은 기사가 자신의 목적지에 대하여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수도권 전역을 잘 아는 도사 수준의 기사들이 아니라면 결국은 네비게이션에 의존하여 출발하게 되는데 나의 경우는 전형적인 길치癡이다.
길치에 대한 정의를 찾아보니 ‘길에 대한 감각이나 지각이 매우 무디어 길을 바르게 인식하거나 찾지 못하는 사람’으로 나온다.
한마디로 나를 지칭하는 표현이다.
다행스럽게 기사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로지)은 지도와 네비게이션 안내가 편리하게 되어있는데 그동안 대리업계에서 지속적으로 개선해 온 결과물일 것이다.
사회의 환경은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진화하는데 앞으로 발전하게 될 과학의 수준은 나의 상상을 뛰어 넘는다.
오늘 신문을 보니 향후 수 년 안에 ‘에어택시’가 개발된다고 하는데 어떤 느낌일지 궁금하다.
공중을 날아다닌다고 하면 우선 생각이 드는 게 안전, 비용, 편리함 등 연상되는 단어들이 스쳐 지나간다. 공중 택시는 오래전부터 미래학자들이 예상했고 실현 가능한 수준으로 접근했다고 하는데 과연 나자신이 에어택시를 안전하게 생각하고 이용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다.
아마도 early bird에 대한 자신은 없고 사용자들의 안심이 확인되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 그 때가 되면 에어차량들도 대리 기사들이 필요할까?
다행이 상상의 나래는 지도나 네비게이션의 안내가 없어도 가능하니 즐거움이 끝이 없다.
심야가 시작되는 자시子時경 예약콜을 접수하여 10분 후 출발지에 도착한다고 손님께 전화했더니 출발지에서 잠시만 기다려 달라고 한다.
약 10분 후 출발지에 도착해서전화했더니 누군가를 바래다주고 오겠다며 잠시만 기다려 달라고 한다.
부질없는 기다림이 아니기를 바라며 기다렸다.
약 10분이 지나서 전화를 했더니 지금 출발지로 오고 있다고 한다.
기사를 불러 놓고 볼 일을 보고 오겠다는 손님은 처음이라서 결말이 어떻게 날지 궁금해지기 시작한다.
또10분이 지나서 이제 출발하자고 전화가 왔다
나는 내 네비게이션을 켜고 출발하는데 손님은 잘 부탁하겠다며 자신 차량의 네비게이션을 켰다.
잠시 후 도착지에서 실랑이가 벌어졌다.
실랑이 1 /손님의 네비게이션 안내대로 오지 않았다.
실랑이 2 / 대기시간이 길어져 힘들었다고 했더니왜 기다렸냐며 다음에는 기다리지 말고 그냥 가란다.
느낌이 쎄하다. 뭐지? 이 느낌은.
평소 같으면 넋두리+육두문자를 섞어서 마무리를 할 수도 있었겠지만 심야의 눅눅한 밤 분위기에다 다소 피곤해진 컨디션이 더해져서 이 상황을 탈출하고 귀가하는 게 좋겠다는 판단으로 두말없이 뒤 돌아섰다.
별로 기분이 나쁘지도 않았다. 다만 내 자신을 돌아보기 시작했다. 타산지석他山之石.
나도 지금까지 술을 먹으면서 민폐를 끼치고 살아오지 않았는지?
내가 우스개 소리로 꺼낸 취중 화제가 누군가에게 마음에 상처가 되지는 않았는지?
취객이랍시고 지인들이나 초면의 주위 분들에게 결례를 하고 살아오지는 않았는지?
부디 내 자신이 취객醉客이었기를 바라며 취견醉犬이 아니었기를 간절하게 기원했다.
아마도 지인들과 골프를 치고 점심을 먹으면서 반주 겸 술 한 잔을 하고 대리를 불렀나 보다.
내가 출발지에 도착하자 지인들과 인사를 나누고 헤어지면서 목적지로 출발했다.
잠시후 누군가와 통화를 하는데 자신이 점심값을 냈다며 함께 골프를 친 남자들을 험담을 시작하는데 흘려서 듣는 나마저 무안했다.
즐겁게 운동을 마치고 아름다운 헤어짐으로 마무리가 되어야 할 필드 이야기가 험담의 추억으로
이어진 경우이다.
하여간 험담은 말하는 사람과 듣게 되는 주변사람 모두들 어색하게 만든다.
나 자신의 경우에도 내키지 않은 사람들과 식사 후 식비를 계산한 적이 있었던 적이 있었을까?
그때도 나 자신도 마지 못해서 계산하거나 즐겁지 않은 기억이 있었나?
그럼 반대로 나에게 식사를 대접한 지인들이 마지 못해서 계산한 적이 있었지 않았을까?
부디 내가 지불한 식비가 상대에게 부담을 준 적이 없었기를 바래 본다.
일반적으로 손님들은 2가지 유형이 있는데 빠른 길을 원하거나 저렴한 경로를 원하는 경우로 나뉜다. 빠른 길은 통행료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내가 우선 지불하면 도착지에서 대리비에 포함하여 결재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이번 경우는 일반적이지 않은 사례이다.
톨비가 없으니 다른 것으로 대체하겠다며 1회용 지하철보증금카드(개당 500원)를 내민다.
물론 현금은 없을 수 있으나 색다른 방식으로 해결하는 손님을 보며 특이하게 기억된 경우이다.
지금까지 지갑없이 버스를 탄 적이 있었다.
출근시간은 다가오고 다시 집에 들러서 지갑을 가지고 나오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
결국 기사님에게 지갑을 놓고 왔다고 얘기하자 그럴 수 있다면서 흔쾌이 탑승을 허락하는 기사님이 정말 멋지고 고마웠다.
한 번은 대리비가 없다면 부인한테 집 앞으로 가지고 나오라던 손님도 생각난다.
살다 보면 실수 든 피치못할 상황으로 현금이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때는 솔직하게 사정얘기를 하고 차후에 가능한 지불방식으로 양해를 구하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익어가는 밤. 덜 식은 낮 더위가 잔잔하게 흐르는 이 밤.
잘 모르는 지역을 지나다가 예약콜을 확인하고 출발지로 이동하는데 낮은 야산을 넘어야할 형국이다. 기사들이 가는 길은 거칠게 없다. 심지어 길을 헤매다가 일반주택으로 들어가서 담을 넘은 적도 있고 수풀을 헤치고 개천을 건너거나 다세대 주택들의 경계로 만든 낮은 담이 나타나면 한 두개 정도는 넘을 줄도 알아야 진정한 대리 기사의 자세이다.
그렇게 야산을 넘고 목적지로 가서 손님께 연락을 했더니 내가 너무 늦게 와서 다른 일행들과 이미 출발했다고 하는게 아닌가? 어떻 하지? 이미 주변 환경은 심야로 들어섰고 인적은 가물가물.
손님의 이해로 대리비는 조치되었지만 귀가 길이 아득했다. 결국 고즈넉하게 어두운 밤 길을 밟고 산자락을 내려와 편안한 추억으로 마무리가 되었다.
다만 하늘을 바라보며 눈을 크게 뜰 수가 없었다. 작은 별들이 눈안으로 쏟아질 것만 같았다.
一般客人都认为司机对自己的目的地很了解。
但是,如果不是熟悉首都圈全境的道士水准的司机,最终还是依靠导航出发,我的情况是典型的路痴癡。
寻找对路痴的定义后,发现他是"对路的感觉和知觉非常迟钝,无法正确认识或寻找路的人"
用一句话概括就是指我。
幸运的是,司机们使用的程序(logy)便于地图和导航,这是代理业界一直以来持续改善的结果。
社会环境便于用户进化,今后发展的科学水平超出我的想象。
看了今天的报纸,听说今后几年内将开发出"空中出租车",很好奇会是什么感觉。
说到在空中飞来飞去,首先想到的是安全、费用、便利等联想到的单词。 据说,空中出租车从很久以前开始就被未来学者们预想到了,而且接近了可以实现的水平,我思考了一下自己能否安全地使用空中出租车。
也许对early bird没有自信,如果确认使用者的安心,应该可以吧,到时候空中车辆也需要代理司机吗?
所幸的是,即使没有地图或导航仪的引导,也能实现想象的翅膀,因此乐趣无穷。
深夜开始的子时许接到预约电话,给客人打电话说10分钟后到达出发地,结果在出发地稍等片刻。
约10分钟后到达出发地后给他打了电话,他说要送别人回来,让他稍等片刻。
希望这不是徒劳的等待,而是等待。
过了约10分钟打了电话,说现在正在赶往出发地。
因为第一次有客人叫来司机办事,所以开始好奇结局会如何。
又过了十分钟来电话说现在出发。
我打开我的导航仪出发了,客人请多多关照,并打开了自己车辆的导航仪。
过了一会儿,在目的地发生了争执。
争执1/没有按照客人的导航指示来。
争执2/我说因为等待时间变长很累,他说为什么等,下次不要等了,直接走吧。
感觉冷飕飕的。 这是什么感觉?
如果是平时,可以混合"唠叨+脏话"来收尾,但是深夜潮湿的夜晚气氛加上多少有些疲惫的状态,因此认为最好摆脱这种状况后回家,所以二话不说地转身离去。
也没有什么不高兴。 只是我开始反思自己。 他山之石,他山之石。
我到现在是不是也一直在喝酒添麻烦?
我开玩笑说的醉酒话题,有没有对某人造成心灵创伤?
作为醉汉,有没有对熟人或周围初次见面的人失礼?
但愿自己是个醉汉醉客,恳切希望自己不是醉犬醉犬。
可能是和朋友们一起打高尔夫球,吃午饭的时候喝点酒兼喝点酒叫了代理。
我一到达出发地,就和熟人打招呼,分手后向目的地出发。
稍后与某人通话时,开始诽谤说自己付了午餐费一起打高尔夫的男人,连听他流泪的我都觉得不好意思。
应该愉快地结束运动,以美丽地离别收尾地球场故事以诽谤地回忆。
接下来就是这种情况。
总之,闲言碎语让说话的人和周围的人都觉得别扭。
我自己有没有跟不情愿的人算过餐后餐费?
当时我自己也有迫不得已计算或不愉快的记忆吗?
那反过来,那些请我吃饭的熟人,是不是迫不得已才结过账呢?
但愿我支付的伙食费没有给对方带来负担。
一般来说,客人有两种类型,想要快速通道或想要廉价路线。 捷径有时会发生通行费,一般情况下,我先支付的话,在到达地包括代理费在内进行结算。
这次是不寻常的案例。
因为没有收费,所以用别的来代替",并出示了一次性地铁保证金卡(每个500韩元)。
当然,虽然可能没有现金,但是看到以与众不同的方式解决的客人,留下了特别的记忆。
到现在为止没有钱包就坐过公交车。
上班时间快到了,又来家里拿钱包的时间不够。
结果对司机说忘记带钱包了,司机说"有可能那样",欣然同意乘坐的司机真的很帅气,也很感谢。
有一次,我想起了如果没有代理费,就让妻子带到家门口的客人。
生活中可能会出现失误或不得已的情况,没有现金的情况。
那时候要坦率地说出情况,记住以后有以可能的支付方式请求谅解的方法。
熟透的栗子。 未凉白昼里的暑热平静地流淌着的这个夜晚。
经过不太熟悉的地区后,确认预约电话后前往出发地,现在的情况是要越过低矮的野山。 司机们走的路很顺畅。 甚至在路上徘徊时,进入普通住宅翻墙过,穿过草丛或出现以多户住宅为界建成的矮墙时,只有懂得超过一两个才是真正的代理司机的姿态。
就那样翻过小山去目的地联系客人,是不是说我来得太晚了,和其他一行人已经出发了? 怎么办? 周围的环境已经进入深夜,人迹罕至。
由于客人的理解,代理费虽然采取了措施,但回家的路还很遥远。 最终,他踏着寂静黑暗的夜路走下山脚,以舒适的回忆收尾。
只是望着天空,眼睛无法睁大。 小星星好像要掉进雪里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