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블루오션 May 17. 2022

길들여진 금정산

짧은 금정산 산행기

태산(큰 산)과 대하(큰 강)가 가진 정기는 주변에 위치한 학교들이 두루 나누어 쓴다. 내가 나고 자란 부산 북구 덕천동을 예로 들어보자. 이 동네 학교 대부분이 교가에서 금정산을 언급한다. 


- 금정산 정기 닮은 푸른 기슭에 우뚝 선 새싹들의 배움의 터전 (덕천초)

- 금-정산 솔-향기 아름다운 배움터 사랑으로 자라나는 보금자리다 (덕천여중)

- 옛 가야 밝은 기운 금정산에 서리니 슬기와 덕을 닦는 배움의 터전 (덕천남중)

- 금정산 정기 어린 의성 옛터에 바르고 곧게 자랄 내일의 새싹들 (덕성초)

- 태백의 줄기 뻗쳐 금정산 이루고 반만년의 밝은 의기 한 핏줄로 이어 왔으니(낙동고)

- 금정산 높은 기상 오롯이 빼어 받고 낙동강 맑은 물결 눈 아래 굽어보는 (구포중) 

 

금정산은 정기가 솟구치기라도 하는 모양이다. 온 동네 아이들한테 정기를 나눠주려면 말이다. 어쩌겠는가. 숙명이다. 연령과 성별을 가리지 않고 아낌없이 나눠주어야 한다. 덕천초와 덕천여중을 졸업한 나 또한 금정산 키즈였다. 두 학교 교가가 전부 금정산으로 시작했다. 어릴 때 생각하기로는 꽤 의아함을 느꼈다. 대체 어디길래, 얼마나 높길래 아이들이 그 기상을 빼닮길 바라 마지 않는지. 대충 학교 뒷산이거나 앞뒤로 걸쳐있는 큰 산 중 하나겠거니 했다. 

 

심지어 이 산은 거리가 조금 있는 학교와도 뭔가 계약한 게 많다. 구남역에 있는 구포중도 금정산이랑 낙동강한테 기운을 수급 받는다. 재밌는 점은 바로 옆 구남중은 태백산 기운을 받는다는 점이다. 둘이 딱 달라붙어 있는데 이렇게 다르다. 구포중은 구남역에 있으면서 정체성은 구포에 가있다. 오히려 구명역(구포랑 더 가까움, 구남역 옆)에 있는 가람중학교랑 정체성을 공유한다. 구남중이랑 팔짱 끼고 있는 백양고는 거인 같이 흐르는 낙동강을 안고 있다. 이웃한 중학교들보다 강 건너 강서고와 더 통한다. 고등학교라 이거지. 

 

도대체 뭐하는 산이길래 줬다 말았다가 하는 걸까? 검색해보면 내 모교와 그다지 가깝지 않았다. 지금은 덕천도서관이 지어지고 있는 내 출신 중학교 근처에 난 작은 입구로 금정산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던데, 진짜인가? 1호선 끝자락에 위치한 범어사까지 닿아있는 산이니 그렇게 커다랗다고 해도 믿을 수 있다. 

 

나는 착한 덕천의 딸이었다. 정기를 빌려주는 산 할아버지(또는 할머니) 속내를 헤집을 생각은 안해봤다. 어르신 머리꼭지는 더더욱 발가락 하나 얹어보지 않았을걸? 아마도? 궁금해서 초입까지 올라보긴 했지만 제대로 된 준비 없이는 조난 당할지도 모른다는 공포에 금방 퇴각했다. 빗물장군이 현관문에 침을 바르듯, 어린 나는 산 입구(로 추정되는 산책로)에 발자국만 찍고 말았다. 


그랬던 내가, 얼마 전 두실역에서부터 범어사까지 가는 2시간 코스로 산을 탔다. 신비로운 던전을 체험한 듯했다. 혼자라면 절대 안갈 미스터리한 공간을 드디어 범접해보다니! 물론 초심자용이었기에 어찌 보면 겉핥기만 한 수준이다. 금정산의 겉면은 온화했다. 흙길도 부드럽고 크게 위험한 구간도 없고 날씨도 좋았다. 동네 산신의 머리 꼭대기에 서본 경험은 또 새로웠다. 어른이 되어버려 금정산의 기운을 간접적으로 받을 수 없게 된지 어언 10여년. 짧은 산행으로 정기를 다시 얻어썼다. 여름 땡볕에도 산공기 신선도를 잘 유지했더라. 


그러고 보니 본래 산의 임무는 속을 들락날락하는 산객 하나하나에 직접적으로 정기를 나눠주는 일이다. 태산은 깊고 날 서있는 주제에 온 동네 사람이 그 정기를 골고루 나누어 쓰게 냅둔다. 인간한테 길들여질 수록 산행로가 평평해지는데, 쉬운 코스가 많은 금정산은 사람한테 많이 길들여졌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고 보면 우리 동네에 위치한 학교는 선생님이 등산부 학생들을 꼭 데려가는 것 같았다. 애들도 올라갈 수 있을만큼 열려있어서 그런 듯하다. 왜 교가로 언급 많이 되는지 알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간답게 희망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