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Aug 28. 2017

위안부 할머니 사진으로 장난친 중국인

이하 웨이보




 

중국 블로그 서비스인 QQ공간(QQ空間)에 위안부 할머니 사진을 두고 장난을 치는 게시물이 올라와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1일(이하 현지 시각) 중국 QQ공간에 위안부 할머니 사진이 여러 장 올라왔다. 사진 속 할머니는 한중 합작 위안부 다큐영화 '22'에 출연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다. 


QQ 이용자는 할머니 사진에 자막을 달아 이모티콘으로 만들었다. 할머니가 눈물을 흘리고 있는 사진에는 '무어응열'(无语凝噎)이라는 성어를 적었다. 화가 나서 울어도 소리가 나지 않고 말도 나오지 않는다는 뜻이다. 할머니가 턱을 괴고 있는 사진에는 "나는 정말 억울하다"라는 자막을 달아 올렸다. 




  

사진이 확산되면서 중국 SNS 이용자들 사이에서 위안부 할머니의 고통과 억울함을 너무 장난스럽게 표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위안부 할머니 사진을 이모티콘으로 만든 것에 대한 비판도 일었다. 논란이 거세지자 QQ 이용자는 게시물을 삭제했다.


  

한중 합작 위안부 다큐영화 '22'는 지난 14일 중국에서 개봉했다. '22'는 촬영을 시작한 2014년 당시 중국에 남아있던 위안부 생존자 수를 뜻한다. '22'는 역대 중국 다큐멘터리 흥행 1위에 오르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여성 비하' 논란 탁현민 행정관, 문 대통령은 침묵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