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마 Nov 22. 2023

번아웃으로 퇴사 후 치앙마이 한달살기 3주째_1

무너진 일상을 재건하기 위해 도망친 곳

한 여행지에 오랫동안 머물 때 가장 좋은 점은 시간을 낭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전의 여행에서 한 도시에 2-3주 정도 머물렀던 경험들은 모두 느긋하고 편안했으며 하릴없이 집 앞 테라스에 앉아있을 수 있는 여유가 가득했다. 계획이나 동선을 짜지 않아도 하루에 맘에 드는걸 한 두 개만 찾아내면 그걸로 충분히 만족스러운 여행. 그것이 장기 여행자가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호사였다.


치앙마이에 한 달 살기를 하러 오며 내가 기대한 것은 일상의 재건이었다. 여행 중 마음이 초조해지거나 ‘내가 여기서 뭘 하고 있지?’ 하는 생각이 들 때마다 그것을 되뇌었다. 일상 속에서 아침에 수영을 가고 책을 읽을 수 있는 힘을 되찾는 것, 그것이 이 여행에서 찾아야 할 유일한 것이었다. 곧 다시 구직을 하게 되면 내 일상은 회사와 집으로 꽉 차겠지만 그때도 나를 위해 조금씩 뭔가를 해줄 수 있는 힘을 찾아야 했다. 근래 몇 년간의 회사생활에서 그 힘을 잃어버린 직후였다. 책은 손을 놓은 지 오래였고 수영도 요가도 분명 가고 싶지만 휴일에 몸을 일으킬 힘이 없었다. 회사에서 사람을 만나느라 에너지를 다 써서 정작 내 친구들은 만나고 싶지 않았다. 모든 힘을 고단한 회사 생활을 위해 아껴두려 하는 무의식이 함께하다가 회사를 떠났고 퇴사를 했다 한들 그 힘은 알아서 돌아오는 것이 아니었다. 무너진 것이 무엇이든 재건이 필요한 시점이었다.


한국 외의 다른 나라에서 가장 오랜 시간 한 도시에 머무르는 경험이었고 총 5주의 일정 중 이제 3주가 지나갔다. 첫 일주일 정도는 오랜만에 방문한 동남아의 더위에 적응하느라 애를 먹었고, 나머지 일주일은 약간의 후회와 꽤 많은 외로움을 느끼며 보냈다. 남은 일주일은 치앙마이 근처 소도시인 빠이에 다녀왔다. 재밌는 것은 치앙마이에서 2주일을 보내면서 나름의 적응이 되었는지 빠이에 가서는 치앙마이의 내 익숙한 숙소와 레스토랑들이 그리웠다는 것. 여행 속 짧은 여행을 통해 기분이 환기되며 이 도시를 더 열심히 즐겨야겠다는 의지도 생겼다. 그 짧은 빠이 여행을 다녀오고 싶지 않을 정도로 치앙마이 2주 차까지 마음 상태가 좋지 않았는데 온 힘을 끌어모아 빠이행 버스를 끊었고 그건 내가 치앙마이에서 가장 잘한 결정이었다.


퇴사 후 나에게 필요한 모든 결정과 노력을 보류하고 도망친 지금, 이제 지나온 시간보다 짧은 시간이 흐르면 곧 그걸 마주해야 하는 귀국이 돌아온다. 아직 나는 완전히 회복된 것 같지 않고 그게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어느 때고 내가 원하는 만큼 에너지가 충만한 시기는 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3주 동안 한국에 있었다면 친구들과 매일 술 마시고 점점 더러워지는 집을 치우기 싫어하며 침대에 누워있었을 텐데 돈을 들여 여행을 오고 새로운 도시를 걷다 보니 책을 읽게 되고 수영장과 요가를 다니고 있다.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고 믿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빠이, 그리고 여행자의 도시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