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꽃 바람 Jan 29. 2022

브런치를 시작합니다.

브런치를 향해 일단 달려봅니다!

  아침과 점심의 합성어 브런치. 브런치는 느긋함과  여유로움의 식사시간입니다. 적당한 양의 음식과 과 하지 않은 음료 한 잔이 주는 가볍지만 부족하지 않은  한 끼의 시간이 브런치입니다. 제가 브런치에 쓰는 글 도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pinterest.com

 시작의 마음이 느긋하고 느슨한 것이 또한 브런치 이겠지요. 뭐라도 하지 않으면 손가락 사이로 시간이  모래알처럼 스르륵 붙잡을 새도 없이 사라질 것 같아 서 붙들고 싶은 마음입니다. 


이렇게 쓰고 보니 느긋하고 느슨한 마음이 아니라 영화의 제목처럼 ‘지푸라기 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의 간절하고 절실한 마음 같기 도 합니다.  시작 에너지를 잔뜩 끌어 모아서 뭐라도 하기로 마음먹었는데 그냥 그 마음을 접을 수가 없던 찰나에 나의 지푸라기 ‘브런치’를 만났네요. 과연 이 지푸라기를 끝까지 붙들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사실 이 글의 독자가 누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냥 아무 말이나 마구 쏟아내는 일기 같은 글을 쓰고  싶지는 않습니다. 나를 향한 글이 아니라 다정한 누 군가를 향해 대화를 나누듯 내 안에 있는 조금 나은  ‘나’를 꺼내어 보고 싶습니다. 글을 읽을 누군가의 생각을 바꾸는 글이 아니라 내 안에 있는 많은 생각의  더미에서 조금 나은 것을 찾아서 다듬고 가꾸어 가는 글쓰기를 하고 싶습니다.  


  나치를 피해 숨어서 dear diary를 썼던 안네처럼 비난하거나 평가하지 않는 너그럽고 다정한 내 안의 독자가 있다고 생각하겠습니다. 좋은 사람과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할 때 느껴지는 따스한 마음을 느끼는 행복한 글쓰기 시간을 보내려 합니다. 


  매해 12월이 되면 꼼꼼히 적힌 1월을 시작으로 점 차 뜸해지다가 새것처럼 깨끗한 12월로 끝나는 다이어리를 발견합니다. 나의 1년이 이렇게 깨끗하지 는 않았는데, 시간을 잃어버린 것 같은 허탈함과 반복되는 나의 기록에 대한 게으름에 다시 한번 ‘내 이럴 줄 알았다’를 외쳤습니다. 브런치도 12월의 다이어리 같은 처지가 될지도 모릅니다. 다시 한번 나의 꾸준하지 못함을 확인하고 입증하는 2022년의 증거로 남을 수도 있겠네요. 


뭐 어때요? 한편으로는 끊임없이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하는 나의 의욕을 입증하는 2022년의 증거일 수도 있으니까요.  이 긴 서문으로 브런치를 시작합니다. 1월 1일이 아 닌 1월 28일이라서 더 좋습니다. 늘 해왔던 1월 1일의 시작 루틴이 아니라서 뭔가 이번에는 다른 전개가 펼 쳐질 수 있다는 기대감도 듭니다. 이렇게 브런치를 시작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