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람 Nov 27. 2023

마음이 흐르는 대로

2023.08.10.목요일

문법 수업

교사 S가 어제 하와이에 난 큰 불에 대한 뉴스 영상을 보여주었다. 정말 큰 불이 났다. 도시 하나가 불타버렸다고 한다. 지금 지구가 이상기온 때문에 여러 가지 난리가 났다고 한다. 그래. 정말 큰일은 큰일이지. 

그리고 오늘 배울 본문 내용과 관련된 영상을 보여주었다. 오늘 배울 내용은 공항에서 해야 할 것과 하면 안되는 것이다. 영상은 기막힌 방법으로 밀수를 시도하는 사람들에 대한 것들이다. 누가 봐도 티가 나는 가발 속에 마약을 숨기려고 한 사람, 아기 타이거를 인형과 함께 가방에 넣어 온 사람 등이 나왔다. 제일 충격적인 것은 침대 매트리스 속에 사람이 숨어 있다가 적발된 것이다. 허걱이다. 침대 매트리를 찢으니까 성인 한 사람이 나온다. 재밌는 영상으로 수업을 시작했다. have (got) to, must, can`t로 해야 하는 것,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을 표현한다는데 역시 의문문이나 부정문을 만드는게 어렵다. 


듣기 수업

오늘도 어제에 이어서 캐나다의 행정구역(provinces)에 대해 배웠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강원도, 경기도.. 그런 것이다. 물론 크기로 따지면 BC province 하나가 우리나라보다 더 크기 때문에 느낌이 다르다. 게다가 여기 procinces는 각각 정부가 있고 세금 등의 정책이 다 다르다. 교통 법규도 약간씩 차이가 있단다. 

각 주의 수도에 대해서도 배웠다. 하지만 오늘 기억할 것은 지명이 아니라 동서남북을 표현하는 방법이란다. 그러면서 자기들도 10개나 되는 provinces와 3개의 territories, 그 수도를 다 기억하지는 못한다고 했다. 그래. 좀 많아 보이긴 해.


읽기와 쓰기 수업

오늘도 우리의 교사 D는 오지 않았다. 그나마 보강교사가 바뀌지 않아서 수업은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5개의 주제에 대한 3가지 이유를 구성하고 그것으로 도입부분을 쓰는 연습을 했다.


If money grew on trees, I would use it to... 돈이 자라는 나무가 있다면 나는 돈을 ...에 사용할 것이다.

Some of the greatest ways to reduce stress are... 스트레스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다.

Many people have an addition to... 많은 사람들이 ...에 중독되어 있다.

Fame is not always a good thing because... 유명인이 되는 것은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이유는...

Your childhood should be some of the best years of your life because... 당신의 인생에서 어린시절이 가장 좋은 시절일 것이다. 이유는...


이 다섯 가지에 대해 의견을 첨가하고 이유를 세 가지 들어야 한다. 그럭저럭 들어가는 부분을 작성했다. 아직 서투르지만 그런대로 작문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교사는 학생 한 명 한 명의 도입문을 일일이 보면서 문법적으로 수정할 것이나 단어를 짚어주었다. 덕분에 좀더 나은 글이 될 것 같다.



점심

점심을 먹는데 일본 학생 둘이 옆에 앉았다. 한 명은 나랑 듣기 수업을 같이 듣는 학생이고 한 명은 초면이다. 그냥 자연스럽게 가까운 곳에 앉아서 그냥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와 듣기수업을 같이 듣는 학생은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와서 곧 근처의 일본 식당에 취업할 것이란다. 가까운 곳이라서 네가 그곳에서 일하면 내가 가겠다고 했다. 초면인 학생은 곧 인근의 다른 도시의 고등학교에 진학할 예정이란다. 

밥을 다 먹고 숙제를 하고 있는데 일본 학생 H가 와서 자기는 오늘 카페에 가서 밥을 먹고 왔다고 한다. 새로 한국 친구를 알게 되었는데 내일 나에게 소개시켜 주겠단다. 그리고 자기는 2주 후에 일본으로 간다고 했다. 나는 아쉽겠지만 너는 곧 다시 이곳에 와서 공부할 수 있을 거라고 덕담을 해주었다. 

학생들이 대부분 수업에 들어가고 조용해져서 다시 숙제를 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나의 이웃(한국의 아파트 같은 동에 사는 친구)가 왔다. 그녀는 곧 여행을 가는데 비행기 표의 이름이 잘못되어서 곤란을 겪고 있었다. 내가 영어가 짧아서 그녀를 어떻게 도와야 할지 난감했다. 마침 비행기 회사와 채팅으로 상담하는 내용을 내 휴대폰의 구글 번역기로 즉시 번역할 수 있었다. 어찌어찌해서 다행히 비행기 표의 이름을 제대로 수정할 수 있었다. 그나마 조금 도움이 되어서 다행이었다.  


회화 수업

오늘은 보강교사가 들어왔다. 주제는 어제에 이어서 일상생활에 대한 것이다. 비교적 쉬운 단어들이라 어렵지 않게 단어 매칭 활동도 하고 자기 의견 정하는 활동도 했다. 그룹을 지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It`s fun to cook dinner. 저녁 요리는 재밌다.

어린 학생들은 주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한 명의 학생이 자기는 동의한다고 했다. 나도 그렇다. 요리는 즐겁다. 그러나.

It`s fun to wash dishes after dinner. 저녁 후 설겆이는 재밌다.

나와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것에 동의하지 않았다. 하지만 어떤 학생이 자기는 동의한단다. 설겆이를 하면 아무 생각이 없어져서 좋단다. 그런 점도 있긴 하지.

역시 사람들 생각은 제각각 다르다. 그래서 인간이 참 재밌는 동물인 것이다.


보충 수업

나는 교사 M에게 다음 주에 퀘백과 앤섬으로 여행간다고 말했다. 그녀는 두 곳 모두 아주 좋은 곳이라면서 여행 끝나고 돌아오냐고 물었다. 물론이지. 그러면 돌아와서 여행얘기 들려달란다. 물론이지.

오늘도 어린 학생들이 수업에 합류했다. 오늘의 주제는 My favourite. 좋아하는 활동, 좋아하는 노래 등에 대해 파트너와 대화를 나누었다. 특히 그 이유를 덧붙여서 말하란다. 어느 정도 대화를 나눈 후에는 각자 자기 파트너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전체 학생들에게 소개하는 활동도 했다. 

His or her favourite colour is.... because... 

그 혹은 그녀가 좋아하는 색깔은 ... 이유는...

문제지를 한바퀴 돈 후에 다음 문제는 파트너를 바꾸어서 하라고 했다. 나는 어린 친구 중에서 9살 여동생과 파트너가 되었다. 좋아하는 계절은 겨울이란다. 겨울에는 눈이 와서란다. 그런데 이 친구들은 지금까지 한번도 눈을 손으로 만져본 적이 없단다. 대만에는 눈이 오지 않는다. 그리고 제일 좋아하는 음악, 가수, 노래에서는 말하기 주저하길래 나는 애니메이션 '모아나'의 노래가 좋다면서 유튜브로 찾아 들려주었다. 그랬더니 자기는 엘사가 좋단다. '겨울왕국'의 엘사, 노래는 단연코 Let it go! 교사 M은 우리가 각자 좋아하는 노래나 가수 말하는 것을 귀담아 들었다가 한 명씩 소개하는 활동을 할 때 찾아서 앞부분을 들려주었다. 다들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니까 표정이 밝아진다. 역시 너무 좋은 교사 M!



보충수업이 끝나고 함께 들은 일본 친구(요즘 회화 수업과 보충 수업을 들으면서 친해짐)와 내려오면서 나의 여행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그때 함께 린 캐년에 갔던 대만 친구와 마주쳤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함께 걸어 나오면서 내 여행지인 앤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다들 어딘지 모르길래 넷플릭스에서 최근에 했던 빨강머리 앤 영화를 검색해서 보여주었다. 소설 빨강머리 앤은 잘 모르는 것 같았다. 이런저런 얘기를 하다가 일본 친구와 대만 친구가 서로 통성명을 했다. 둘 다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왔단다. 그들은 직장 구하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렇게 알음알음으로 서로 친구가 된다. 


오늘 길에 한인 마트에 들러서 잠깐 쇼핑을 하고 집에 왔다. 멕시코 친구 L이 거실에 앉아 있어서 잠깐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녀는 나와 함께 메트로타운에 가보고 싶은데 나는 이번 주에 여행을 간다. 내가 여행 다녀온 후에 같이 가잔다. 그래. 쇼핑해온 짐을 정리하고 간단히 저녁을 먹고 숙제를 했다. 이제부터 일기를 마무리 하고 아직 복구하지 못한 일기를 마저 복구할 것이다. 내일 여행 가기 전까지 복구를 완료하는 것이 나의 목표다. 그래야 여행을 즐겁게 할 것 같다. 어쩌면 그냥 내 신상을 내가 들들 볶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어쩌랴. 내 마음이 그렇게 흘러가는 것을. 그냥 마음 흘러가는 대로 하련다. 



매거진의 이전글 캐나다는 넓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