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김지수 Sep 15. 2018

리틀 이태리 산 제나로 축제

Feast of San Gennaro 뉴욕 9월 축제

축제의 도시 뉴욕 맨해튼  리틀 이태리(Little Italy)에서 매년 9월에 열리는 "산 제나로" 축제에 아들과 함께 찾아갔다. F 브로드웨이-라파예트 지하철역에서 내려걸었다. 근처에 소호 하우징 웍스 북 카페가 있다.  영화 <대부>에서 나온 "산 제나로 축제". 이탈리아 나폴리 성인 제나로를 기리는 축제는 올해 92주년을 맞고, 9월 13일 -23일까지 11일 동안 열리고 목요일(14일) 오후 2시 카놀리 먹기 대회가 열렸다.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온 여행자도 보러 오고 아들과 나도 처음으로 본 카놀리 먹기 대회 축제. 맛있는 카놀리를 쉬지 않고 먹는 사람들을 보고 우리도 카놀리 먹기 대회에서 무료로 준 카놀리를 먹었다. 카놀리 먹기 대회를 보러 온 구경꾼도 아주 많아서 축제의 분위기는 한층 더 무르익어갔다. 뉴욕에 여행을 오면 박물관에 가도 좋지만 난 뉴욕에서 볼 수 있는 축제를 보라고 권하고 싶다. 축제는 항상 열리지 않고 뉴욕에서 열리는 축제는 뉴욕의 향기를 진하게 느낄 수 있어서 좋다.

산 제나로 축제 카놀리 먹기 대회 2018

1900-1914년 사이 이탈리아 남부 지방에서 뉴욕으로 약 400만 명의 사람들이 이민을 와서 살고 있다고 하고 맨해튼 리틀 이태리 동네는 붉은색 빌딩이 인상적이고 늘 관광객으로 붐빈다.  뉴요커, 이탈리아계 이민자와 관광객 모두 사랑하는 축제. 리틀 이태리 그라피티도 보고 아름다운 아코디언 소리도 들으며 축제의 거리를 걸었다.

2018 리클 이태리 산 제나로 축제

미국 대공황 시절 뉴욕 시장을 역임한 라과디아 시장이 이탈리아 출신이고 뉴욕 시민들에게 존경과 사랑을 받는 시장 라과디아는 뉴욕 시장을 세 번이나 역임했고 뉴욕에 그의 이름을 딴 라과디아 공항이 있다. 시장은 대공황 시절 뉴욕 시민들에게 필요한 게 "인내와 불굴 정신"이라고 강조했고  뉴욕 공립 도서관 앞에 두 마리 사자상이 세워져 있는데 인내와 불굴이라 이름 붙였다.

이탈리아 축제를 보러 가니 뉴욕에서 만난 이탈리아 출신 사람들이 떠오른다. 대학원 시절 함께 공부한 친구도 이탈리아 출신이었고 어느 날 롱아일랜드 콜드 스프링 집에 초대를 받아서 그곳에 가서 함께 바비큐 파티를 했다. 그는 대학원을 졸업하고 콜롬비아 대학에 취직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소식이 끊긴 지 오래되어 간다. 롱아일랜드에서 양로원에 발런티어 하러 다닐 적 처음으로 이야기를 나눈 할머니가 이탈리아에서 이민 온 할머니였고 어느 날 그 할머니 침대 위에 꽃다발이 보여 놀랐는데 저세상으로 가셨다는 슬픈 이야기를 들어 가슴 아팠다. 뉴욕대와 콜롬비아 대학에서 열리는 이벤트에 가면 이탈리아에서 이민 온 노인들이 많이 찾아와 함께 공연을 보곤 했다. 이탈리아계 노인들 가운데 오페라와 발레를 사랑한 분도 아주 많다.

소호 거리

축제를 보고 소호 하우징 웍스 북 카페에 가서 커피 마시고 잠깐 휴식을 하고 소호 거리를 걸었다. 유에스 오픈 테니스에서 우승한 조코비치 사진도 보고, 아주 오래된 자동차도 보고, 소호 딘 앤 델루카 근처에서 예쁜 자전거도 보았다. 소호 나이키 매장에 가서 아들 운동화를 사려고 구경하다 가격과 디자인을 보고 살까 말까 망설이다 그냥 나와 지하철을 타고 유니언 스퀘어 역에 내려 근처에 있는 스포츠 매장에 들렸다.

지난번 딸이 뉴욕에 와서 오랜만에 소호 나이키 매장에 가서 운동화 가격과 디자인 보고 충격을 받았는데 아들과 함께 다시 방문하니 자연스럽게 적응이 되어버리고 아들 운동화 한 켤레 구입하고 지하철을 타고 플러싱에 돌아왔다. 오랜만에 플러싱 삼 원 각에 가서 아들과 함께 탕수육을 먹고 집에 돌아왔다.

2018. 9. 14 금요일 밤

매거진의 이전글 뉴욕 타임스퀘어와 링컨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