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숙 기자
승인 2020.07.15 11:29
코로나19 백신 임상실험 발표 미국 바이오업체 모더나
(노우드 EPA=연합뉴스) 미국 바이오업체 모더나의 매사추세츠 주 노우드 임상개발ㆍ제조시설. 모더나는 자사 개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백신을 미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에 보내 임상 1상 실험을 거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jsmoon@yna.co.kr
45명 전원서 중화항체 형성… 중화항체와 방어효과 상관성 입증 못해
모더나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mRNA-1273' 중화항체 형성을 입증하고 27일부터 3상에 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아직까지 형성된 중화항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에 방어효과를 가지는지 명확히 밝히지는 못 한 것으로 보여 백신 상용화까지는 좀 더 기다려 봐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도 나온다.
14일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NEJM)에 실린 결과만 요약해 보면 이렇다. ▶논문 링크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을 투여한 45명에서 '중화항체'가 형성됐고 ▷중화항체와 SARS-CoV-2의 상관성은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방어효과를 보이는 중화항체가로 '기대'된다고 돼 있다.
중화항체 시험결과(PRNT)를 놓고 보자면, 모더나 백신후보물질을 2번 맞고 43일 째 PRNT 분석을 측정했을 때, 중화항체가 45명 전원에서 형성된 것이다. 앞서 5월에는 저용량군, 중용량군, 고용량군으로 용량을 올리면서 임상시험을 해 8명에서 중화항체 형성을 입증했다는 발표가 있었다.
PRNT(plaque reduction neutralization test)는 몸 속에 형성된 항체 중 병원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등)를 중화(무력화) 가능한 항체만을 정량적으로 검출하는 시험법.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미국 온라인 매체(STAT NEWS, ▶기사링크)를 통해 "(이번에 발표한 모더나 코로나 백신의 임상) 데이터는 꽤 좋아 보인다(really quite good)"며 "심각한 부작용도 없어 보인다"고 언급했다.
중화항체는 바이러스를 방어할 수 있는 물질인데, 보통 중화항체가 바이러스를 방어하는 효과가 100%인 경우는 흔치 않다. 때문에 이런 중화항체가 과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등을 어떻게 방어하는지 보는 '동물 면역 후 공격 (접종) 시험(animal challenge study)'을 거친다.
이 시험은 쥐(mouse), 족제비, 영장류(원숭이)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을 맞추고 ▷중화항체가 생겨난 것을 확인하며 ▷어느 정도 중화능을 보이는 중화항체가 생겼을 때, 바이러스 방어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백신 심사 경험자는 시노백의 사례와 비교하며 모더나 결과에 대해 다소 유보적 평가를 했다
이 관계자는 히트뉴스에 "중국 시노백의 경우 명확하게 중화항체가 거의 생긴다고 보고했고, 영장류를 대상으로 한 animal challenge study 결과에서 방어효과를 보였다"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노백 백신후보물질은 결정된 용량군에서 충분히 방어효과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충분히 방어효과에 대한 기대치가 있으므로 모더나의 3상을 승인했을 것으로 예측된다"며 "다만 모더나의 중화항체 방어능이 어느 정도인지 좀 더 추가적인 자료가 공개돼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미국 모더나의 경우 완치자 혈장 중화항체가보다 다소 높은 수준이지만, 모더나 외에 다른 백신의 경우, 완치자 혈장의 1.8배~2.6배라고 보고된 곳도 있다"며 "(백신에 있어서) 최초 경쟁도 중요하지만, 최고의 경쟁도 잘 들여다 보면 좋을 것이며, 현 상황에서는 백신 경쟁은 안전성은 기본이고, 유효성(효과) 경쟁이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아직 상용화가 되지 않은 RNA 백신 전반에서 대해서 "RNA 백신에 대하여 전문가들 사이에서 우려가 있다"며 "임상 안전성이 확보가 안돼 지속적으로 임상 안전성 이슈가 나올지 모른다는 의견도 다수 있으며, 부작용도 (이미 상용화 된) 다른 불활화백신이나 단백질 서브유닛 백신에 비해서 조금 높은 듯 하다는 전문가 의견도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