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그냥 Apr 07. 2024

초등 동시짓기의 힘, 제가 바로 그 결과물이네요

광고글 아님 주의



이 책의 광고를 우연히 보게됐다. 블로그 제목만 보고 돌쟁이 아기엄마는 혹해서 클릭을 했는데 다 읽고 나니 엄마로서의 내가 아닌 초등시절 내가 되어 있었다.

https://naver.me/xXEiXCE6


초등시절에 동시를 쓰던 아이가 바로 나다. 그것도 어떤 때는 하루 1교시마다 한개씩 써내던 때도 있었다.  그건 9살이라는 어린 나이때인데도 이름이 절대 잊혀지지 않는 대조초등학교 황인숙 선생님덕분이었다.


황인숙 선생님은 반 아이들 전체에게 동시쓰기를 가르치셨고 아무 때나 동시를 지어서 선생님께 보여드리면 정말 사랑으로 칭찬해주셨다. 개인별로 제출한 동시 갯수가 많을수록 아낌없이 칭찬해주신 것 기억이 난다.

나는 그 칭찬에 매일 매일 춤을 췄다.  

토끼를 보면 토끼로 동시를 쓰고 날씨가 흐리면 날씨로 동시를 쓰고 그 시들은 자료가 거의 하나도 남아있지 않지만 난 어떤때는 쉬는 시간마다 선생님께 동시를 보여드렸던 기억이 난다.  몇몇 애들이 오바한다는 말투를 했던것도 같은데 더 이전부터 고사성어 외워서 맞던 틀리던 말하는 걸 좋아하고 초등 입학전에 언니 대신에 한자쓰기 숙제를 외주로 하던 나에게는 뭔가 절대 놓치기 싫은 칭찬이 '동시의 여왕'소리였다.


그 때의 그 기억은 어렴풋이 내 마음속에 '나는 글을 잘 쓴다'는 자신감으로 남아있었고 그게 고학년, 중학교, 고등 논술로 이어지며 오늘날 취미로 책을 쓰는 직장인이 되기까지 이어져왔다.  논술은 날 성균관대에 입학시켜주었고 그 덕에 마음 편히 수능까지 잘 보게 되서 4년장학생이 될 수 있게 해준 1등 공신이었고.  지금도 글쓰기는 직장생활을 하는 나의 삶을 특별하게 해주는 가장 소중한 취미니까.


그래서 집중력은 모르겠지만 초등 때 동시쓰기의 힘이 어떤지는 바로 내가 산 증인이다.  저 책의 저자님은 20년간 아이들을 가르치셨다고 하는데 앞으로 10년더 지나면 나같은 아이들도 제자에서 만나시지 않으실까.


그러고보면 내 삶에는 언제나 중요한 시기에 소중한 은인이 계셨던 것 같다. 엄마는 항상 나에게 인복이 많다고 했다.  그러고보면 지금도 인복은 항상 있었다.

요즘 지금 이후의 목표를 정하고 어떻게 나아가야할까에 대한 고민이 넘친다.  이 시점에도 분명 나의 은인이 나타나지 않을까?  


글쓰기 이야기로 돌아오면.

초등 동시에서 직장인 에세이와 직무서까지. 내 삶에서 9살 그 때의 칭찬받고 마음에 저장된 그 따뜻하고 작은 순간들이 어떻게 뿌리를 내리고 성장햇나 생각하면 참 감사하다.  나의 아이에게도 그런 좋은 순간을 남겨주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광활한 우주에서 먼지같은 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