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
과일향, 꽃향, 미네랄향까지 풍부한 향을 가진 와인, Riesling 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강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Ep.35 발레를 닮은 와인, 리슬링, Part 2
지난 시간에는 독일 리슬링 와인의 기본적인 용어들에 대해 알아봤고, Part 2 인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독일의 우수 와인(Prädikatswein) 산지 등급과 우수 생산자들 몇곳을 소개합니다.
독일 와인법에서는 전체 산지, 구역, 마을, 그리고 포도밭/vineyard/einzellage) 이렇게만 등급이 지정되어있었고, 이 독일 와인법보다 더 강화된 등급제를 가진 곳이 VDP 라는 우수 생산자 협회였습니다. (과거형으로 소개하는 이유는 곧 소개합니다!)
포도를 품고있는 독수리 로고는 VDP 라는 협회의 상징이고,
VDP (Verband deutscher Prädikatsweingüter) 는 리슬링 생산자뿐만 아니라 독일 전체 약 200여곳의 생산자들이 참여하는 독일 우수 생산자들 협회입니다.
이 단체에서는 협회에 소속된 생산자들의 우수 포도밭 등급을
에어스트 라거 VDP.ERSTE LAGE® (premier cru, 1급 포도밭)
그리고,
그로오스 라거 VDP.GROSSE LAGE® (grand cru, 특급 포도밭) 으로 나누고있고,
VDP 에서 지정한 특급포도밭인 VDP.GROSSE LAGE® 에서 생산된 미디움 바디의 드라이한 와인은 VDP.GROSSES GEWÄCHS® 라고 이름이 붙여졌고 보통 독일 리슬링 라벨에는 GG 라고 표기됩니다.
2021년에 개정된 독일 와인법에 따르면, 독일 산지 등급도 이와 비슷해져서, 포도밭 vineyard/einzellage
에도 등급이 생겼습니다. 새로이 추가된 등급은,
1급 포도밭인 Erstes Gewächs
그리고
특급포도밭인 Grosses Gewächs 로 명칭되었고, 이 두 산지 이름으로는 드라이한 와인만 생산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이 용어들을 혼동하지 않도록 하고, 특히 VDP 용어들은 모두 대문자로 표기되고 상표등록된 로고이며, 독일 리슬링 라벨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생산자들을 소개합니다. Rheingau 지역에 위치한 슐로스 요하니스베어크 Schloss Johannisberg, 그리고 독일의 대표 와인산지인 모젤 에서는 Scharzhofberg 포도밭을 소유한 에곤 뮐러 Egon Müller 생산자와 요한요셉프륌 Joh. Jos. Prüm 생산자를 살펴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강의 영상에서 확인해주세요!
작가 Jamie 는 캘리포니아에 살고 있는 와인 스페셜리스트입니다.
-미국 와인 전문가 A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