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와인을 접하기 시작해서 읽으면서 좀 어렵다 싶은 분들은, 앞으로 소개될 레드 품종/와인의 이름과 캐릭터정도만 이해하시면 되겠고, 좀 더 관심이 있는 분들은 "one more step" 에 소개되는 글까지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네 번째 와인, 산죠베제 와인입니다.
4. Sangiovese 산죠베제; 이탤리 Tuscany 와인
1번에서 3번까지 프랑스 프랑스 프랑스. 이제 처음으로 이탤리 와인을 소개하네요. 산죠베제 Sangiovese 품종으로 만든 산죠베제 와인입니다.
이 품종은 이탤리 중부 터스카니 Tuscany 가 원산지인 이탤리 토종 품종으로 이탤리 중부의 대표적인 와인이며, 물론 다른 new world 와인 생산국들에서도 생산이 되지만 이탤리 터스카니에서 생산되는 산죠베제 와인같은 품질은 다른 나라들에선 찾아보기 힘듭니다.
이 와인의 대표적인 향은 strawberry, sour cherry, 무화과 fig, spice 향, 또한 오크통 숙성을 거치면서 물론 스모키한 향도 있으며, 산도가 높고 타닌도 미디움 이상입니다.
캘리포니아나 아르헨티나의 산죠베제 와인에선 밝은 과일향이 우세한것에 비해, 이탤리 터스칸 산지오베제에선 위의 과일향에 더해 찻잎향, 토마토에서 나는 야채 같은 향, earty 한 향등이 배어있어 이탤리 산지만의 특유의 향이 있으며 더불어 이탤리 산죠베제 와인에는 특유의 쌉싸름하면서 단맛이 도는듯한 bitter-sweet 한 맛이 있습니다.
이 와인은 단일품종 Varietal 로도 생산되고 많은 다른 품종들과 블렌드된 스타일로도 생산되는데, 예를들어 이탤리 남부지역에선 primitivo 품종과, 시실리 섬에선 Nero d'Avola 라는 품종과 블렌드되기도 하며, 또한 터스카니의 몇몇 와이너리들에서는 캐버네이 쏘비뇽, 멀로와 함께 블렌드되어 수퍼 터스칸 Super Tuscan 이라는 보르도 블렌드 스타일 와인으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산죠베제는 로제 와인으로도 생산되고 이탤리 스파클링 와인인 스푸만테 그리고 스윗한 이탤리언 디저트 와인인 파시토 passito 로 생산되는등 참으로 쓰임새가 다양한 품종입니다.
one more step
이탤리 와인에도 품종 이름이 라벨에 써있지않아 몇몇 산지 이름을 알아두면 산죠베제 와인을 찾을때 도움이 되는데요, 가장 우수한 산죠베제 Sangiovese 를 생산하는 우수 산지는 Brunello di Montalcino DOCG, Vino nobile di Montepulciano DOCG, Chianti Classico DOCG, Chianti DOCG 등이 있습니다.
프랑스 와인법에서 지정하는 산지를 AOC 라고 하는데 비해 이탤리에서는 DOC 라 하며 이보다 더 규제가 엄격한 산지를 DOCG 라고 규정하는데, 이 용어들은 와인 라벨에 써있기도하지만 와인병 목주위에 따로 라벨이 둘러져있기도 합니다. 이탤리 와인을 보시거든 한번 유심히 살펴보세요.
위에서 말한 Brunello di Montalcino 산지의 와인은 산죠베제만으로 만들어진 varietal 와인으로, 브루넬로 Brunello 는 산죠베제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고, 몬탈치노 Montalcino 라는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와인입니다.
대부분 이탤리 와인 산지명은 이렇게 품종이름 + 지역명 의 조합이 많습니다. 브루넬로는 산죠베제 와인중 가격이 가장 높은 편으로, 잘 만들어진 브루넬로는 수십년 보관 가능합니다.
가장 많은 양의 산죠베제 와인은 키안티 Chianti 산지에서 나오며, 생산하는 와이너리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많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저렴하고 음식과 함께하기에 좋은 산죠베제 와인입니다. Chianti 산지이름으로 나오는 와인은 오래 보관해서 숙성된 맛을 즐기기보다는 바로 소비되기위해 생산되는 스타일이니 몇몇 서브산지를 제외하곤 일반적으로는 빈티지가 3-4년을 넘지 않은 키안티 와인을 고르는게 좋고, Chianti classico 는 보통 그보다 우수한 산죠베제를 생산하는 산지로 보관 기간은 보통 5-6년 정도이지만, 아주 우수한 키안티 클라시코 리제르바 Riserva 나 그란 셀레찌오네 Gran Selezione 들은 십년이상도 보관 가능합니다.
이 두 산지의 또 다른 차이점이라 한다면 이탤리 와인법상, 키안티 와인은 산죠베제가 미니멈 70-75%+ 다른 이탤리 토종 레드품종 10% + 캐버네이 프랑크나 캐버네이 쏘비뇽이 맥시멈 15%까지 들어갈 수 있는데 비해, 키안티 클라씨코 와인들은 산죠베제 미니멈 80% + 이탤리 토종 레드 품종으로 만들어집니다.
아래 라벨예에서 위에서 설명한 익숙한 이름들이 있는지 한번 찾아보세요. 라벨을 보는 훈련을 자꾸 할수록 라벨 보는게 익숙해진다는 당연한 이유입니다.
이탈리아 와인은 음식과의 페어링이 아주 좋은 와인중의 하나입니다. 레스토랑에서 좋은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갖을 때, 뭘 고를지 고민되거든, 물론 소믈리에의 도움을 받아도되지만, 와인 리스트를 보며 혼자 힘으로 이번에 살펴본 와인중에서 하나 오더 해보세요. 가격도 심하지않으면서 음식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겁니다. Che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