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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회 운영진 구성

산악회 운영위원회의 체계적인 역할 분담과 책임 수행

by 꽃돼지 후니

보통 산악회는 필자처럼 누군가 만든 모임에 일반 회원으로 참석해서 년 회비(또는 월 회비) 내고 정기 산행 활동을 하는 편이다. 그러다 오랜 시간을 같이 하면 산악회 중책 역할을 맡아 몇 년간 회원들을 위해 봉사를 하고 다시 일반 회원으로 내려와 산행을 즐기는 식이다.


필자가 함께하는 '행경산악회' 참석도 비슷한 과정을 가졌었다. 우연히 설악산 대청봉 벙개 일출 산행에 참석해서 1대 회장님이 산을 잘타고 체력이 좋다고 산악대장을 권유받으면서 3년째 산악대장 역할을 하고 있다. 행경산악회 운영위는 보통 2년 단위로 새로운 분들로 교체되어 새로운 운영진과 함께 산행을 즐기는데 산악대장을 맡아주실 분이 나오지 않아 연임으로 3년째 맡고 있다.


보통 산악회 운영진 구성은 산악회 회원들의 규모와 활동 범위에 따라 운영위원회를 구성하는 편이다. 행경산악회는 현재 회원 150여명이고 매년 10~20명씩 지속적으로 인원이 증가하고 있지만 2025년 이후 200명 정도로 유지될 것 같다.


일반 동우회처럼 산악회도 회장과 사무총무,재무 그리고 산악대장과 산악부대장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운영위의 역할과 책임은 최소 다음과 같다.

행경산악회 3대 운영위원들

성공적인 산악회 운영


행경산악회 사례를 통해 효율적인 산악회 운영과 활성화를 위한 운영위원회의 역할과 책임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총동문회 내 타 동우회와의 인적 교류가 활성화되고 있는 행경산악회에 있어 운영위는 산행 외 특별활동도 함께해야 해서 운영위의 정의된 역할외 활동도 할 수 있다.


운영위 선출 및 재임 기간은 회원간 합의 추대로 이루어 지고, 보통 1~2년 기간을 봉사한다.


1. 회장

- 정의: 산악회를 대표하고 전체적인 운영을 총괄하는 최고 책임자

- 역할과 책임:

• 산악회의 전반적인 방향과 목표 설정

• 주요 의사결정 및 회의 주재

• 대외적 대표 및 타 단체와의 교류 담당

• 임원진 관리 및 조직 운영 감독


2. 사무총무

- 정의: 산악회의 일반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

- 역할과 책임:

• 회원 관리 및 연락망 유지

• 회의 및 행사 일정 조율

• 각종 문서 작성 및 관리

• 일반 행정 업무 처리


3. 재무

- 정의: 산악회의 재정을 관리하는 담당자

- 역할과 책임:

• 회비 수납 및 관리

• 예산 계획 수립 및 집행

• 재정 상태 보고 및 회계 감사 대응

• 지출 내역 관리 및 영수증 정리


4. 산악대장

- 정의: 산행 계획 수립 및 실행을 총괄하는 책임자

- 역할과 책임:

• 연간 산행 계획 수립

• 산행 코스 선정 및 답사

• 안전 교육 및 산행 규칙 제정

• 산행 시 전체 대원 관리 및 안전 확보


5. 산악부대장

- 정의: 산악대장을 보조하며 실제 산행을 지휘하는 실무자

- 역할과 책임:

• 산행 시 선두 또는 후미 역할 수행

• 산행 장비 및 비상 물품 점검

• 대원들의 체력 상태 확인 및 관리

• 긴급 상황 발생 시 대처 및 구조 활동 주도(산행 중 응급 상황 대비 및 대처)


6. 기타

- 감사, 기획, 홍보, 교육 관련 운영위를 구성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 분담을 통해 행경산악회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 활동을 할 수 있다.

각 임원의 구체적인 업무 범위는 산악회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산행전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유연하게 한다

산악회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운영 아이디어

행경산악회 사례를 통해 산악회를 활성화한 아이디어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1. 스토리가 있는 다양한 산행 프로그램 개발

행경산악회는 년간 산행 일정을 계획할때 함께한 회원들의 대박 기운과 건강을 핵심 가치로 두고 산행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래서 계절별 기운이 좋은 산, 재철 음식이 있는 맛집, 사계절을 확실히 체험할 수 있는 산, 해외 또는 국내 유명 섬 트레킹 등으로 산행 계획을 한 후 회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 난이도별 코스 운영: 초보자부터 고급자까지 모든 회원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난이도의 코스 개발(행경산악회는 년간 3번은 1,000m 높은 산행, 년간 3번은 서울 근교 산행, 년간 3회 계절 이벤트 산행, 년간 1회 해외 원정 산행 및 트레킹, 년간 1회 섬 또는 해안길 트레킹, 년간 1회 총동문회 연계 산행, 8월은 벙개 산행)

- 테마별 산행: 야간 산행, 역사 탐방 산행, 꽃구경 산행 등 특별한 주제를 가진 산행 기획

- 가족 동반 산행: 가족 구성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회원 간 유대감 강화

- 해외 원정 산행: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회원들의 동기 부여 및 참여 의지 고취


2. 회원 참여 유도 및 보상 시스템 구축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여 활동 의지를 높이고 있다. 행경산악회는 매년 12월 납폐 산행시 년간 회원들의 참여도와 봉사 활동 등을 보상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 정기 산행 참여율에 따른 포인트 제도 도입

- 산행 후기 작성 및 사진 공유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 연간 개근 회원 또는 우수 활동 회원에 대한 시상 및 특별 혜택 부여

- 회원들의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실제 운영에 반영하는 제도 마련(굿즈 제작, 산악회 리본 디자인 등)


3. 산행 전 안전 교육 및 등산 장비에 대한 활용법 지원

안전한 산행과 회원들의 실력 향상을 위한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은 운영하고 있지는 않지만 매월 산행 전 개인 활동에 대해 블로그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해서 개인 체력 관리와 안전 산행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산행 시 스틱 사용법, 등산화 선택하는 법, 산행시 걷는 법 등을 상시로 교육하고 있다.


4. 소통 채널 다양화 및 활성화

행경산악회는 행복한경영대학 총동문회에서 운영되고 있는 산악동우회로 회원들 간의 원활한 소통과 정보 공유를 위한 다양한 채널을 구축해서 산행 전후 과정을 공유하고 있다.


- 공식 SNS 계정(블로그,행경대 페북 등) 운영 및 실시간 소통 강화

- 월간 뉴스레터(행경 총동문회에서 발행) 발행으로 정기적인 정보 제공

-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구축 (ex.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등)

- 정기적인 오프라인 모임 및 친목 행사 개최


5. 재정 관리 및 투명성 확보

행경산악회는 년 회비를 기준으로 정회원과 비회원으로 구분하고 있다. 정회원은 년 회비 납부 회원으로 월 정기 산행에 비용이 없다. 비회원은 본인이 가고 싶은 산을 선택해 참석할 경우 회비를 내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 건전한 재정 운영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카카오톡 오픈 계정을 활용하고 있다. 최소한 비용 사용 유무에 대해 회원들간 신뢰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 연간 예산 계획 수립 및 정기적인 재정 보고

- 카카오톡 오픈 계정을 통한 회비 납부 및 관리

- 정기 산행 시 후원 및 협찬 유치

- 투명한 회계 감사 및 결과 공개


이러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전략을 통해 산악회는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게했다. 운영위원회의 각 구성원들이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상호 협력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길 때 산악회는 더욱 활성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회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 개발, 안전과 전문성 강화, 소통 채널의 다양화, 그리고 타 동우회와의 연계 활동 등은 산악회의 가치를 높이고 회원들의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 요소이다. 또한, SNS를 적극 활용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회원들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게 한다.


결론적으로, 산악회의 성공적인 운영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운영위원회의 체계적인 역할 분담과 책임 수행, 그리고 회원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산악회는 단순한 취미 모임을 넘어 회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의미 있는 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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