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담 Aug 23. 2023

브런치북 데이터의 슬픈 진실

완독자가 없어 슬픈 작가여 그대 이름은 이담

어제 제가 '제 브런치북이 에디터픽을 받았다'는 글을 올렸었죠. 브런치스토리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됐습니다만, 그 이후로도 제 브런치북이 계속 메인화면에 노출되는 덕에 조회수가 꾸준히 늘어나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기분은 정말 이렇게밖에 표현을 못하겠습니다.


'짜릿해. 늘 새로워!'


하지만 그와 별개로 이에 대한 슬픈 진실이 있으니 '완독자가 0이라는 사'입니다. 인사이트 리포트를 보면 조회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반면, 실제로 본문을 읽은 사람은 전체 조회수의 10% 남짓, 처음부터 끝까지 읽은 사람은 아예 한 명도 없더라고요 ㅠㅠ


놀랍게도 사실입니다

뭔가 많은 생각이 드는 데이터였습니다. '역시 사람들은 역사 소재의 글은 별로 안 좋아하나?', '내 책의 주제들이 너무 제각각이라 하나만 읽고 마는 건가?', '내가 너무 글을 노잼으로 썼나?'등등의 생각이 들더라고요.


저와 유사한 다른 브런치북의 평균 완독자 비율도 0.8%라고 적혀있긴 합니다만, 아무도 끝까지 읽지 않은 걸 보면 일단 작가인 제가 처음부터 끝까지 읽도록 사람들을 끌어당기지 못한 것이란 생각이 들어 부끄러움이 느껴지네요. 글을 잘 쓰는 데에 왕도란 게 존재하지는 않습니다만, 앞으로 더 제대로 글을 써서 사람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작가가 되도록 해봐야겠습니다....... 만 언제 그런 작가가 될 수 있을지는 저도 잘 모르겠군요.


아무튼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