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그책이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책이름 Feb 16. 2021

변화가 두려울 때 우리는 이 3가지를 떠올려야 한다.

비긴 어게인

인생을 바꾸려면 중대한 결정 혹은 작은 변화가 필요하다. 환경을 바꿔야 할 때가 있는가 하면 태도나 관점, 행동 양식을 바꿔야 할 때도 있다. 언제 변화를 모색해야 할지 알아보는 유용한 질문이 두 가지 있다.

하나는 ‘직장과 일상생활에서 성취감을 느끼는가?’이고
다른 하나는 ‘가족과 다른 인간관계에서 행복을 느끼는가?’이다.

둘 중 하나라도 아니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삶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정신적·육체적·정서적 건강은 모두 우리의 올바른 선택에 달려 있다. 지금 여러분의 인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바꿔라. 변화를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변화시켜야 한다. 변화를 자신이 좋아서 하는 노력이라고 생각하면 두려움도 달아난다. 

_『비긴 어게인』79p


1. 변화를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변화시켜야 한다.


저는 생각이 많은 편입니다.

생각을 너무 많이 하다보니 생각만 하고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지 않을 때가 많고요..

생각이 많은만큼 걱정이 많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걱정의 대부분은 변화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변화라는 것은 가보지 않은 길로 가는 것이고 해본적 없는 일을 하는 것이니

두렵지 않은 사람은 당연히 없겠지요.


하지만 변화를 두려워해서 행동하지 못한다면 

현재가 아무리 불만족스럽고 행복하지 않아도 영원히 같은 자리에 머물러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비긴 어게인』의 저자 버니 시겔은 그래서 변화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변화를 자신이 좋아서 하는 노력이라고 생각하라고 말합니다.


매번 다이어리에 '오늘 할 일_이번 주 할 일_이번 달 할 일_', 'OOO해야 하는데...', 'OOO해야 하는데 왜 이렇게 하기 싫지?'가 가득했던 날들을 다시 한 번 반성하였습니다.




2. 완벽하지 못해도 실패가 아니다.


많은 사람이 승리와 성공, 완벽을 고집하느라 스스로 불행에 빠진다. 사람들은 완벽하게 성공하지 못하면 곧 실패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성취에 대한 이런 부정적인 태도를 바꿔 다음번에 더 분발하는 원동력으로 삼는다면 실수를 반복할 가능성을 줄이고 새로운 목표 달성법도 모색할 수 있다. 시행착오를 거치며 한 층 더 현명하고 지혜로워진 자기를 되레 미워하거나 책망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도 않게 된다. 스스로 좋은 본보기가 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과 교훈을 주면서 성공의 비결을 함께 나눌 수도 있다.

_『비긴 어게인』84p



안 가본 길, 해보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변화를 두려워하기도 하지만 그 근원에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패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대개 성공에 대한 지나치게 완벽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놓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완벽하게 성공하지 못하면 곧 실패라고 생각하는 것을 『비긴 어게인』의 저자 버니 시겔은 성취에 대한 부정적 태도라 하며, 성취에 대한 이런 부정적인 태도를 바꿔 다음번에 더 분발하는 원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완벽하기 위해서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게 나을까요. 

완벽하지 않은 성공이라도 계속 반복해서 조금씩 나아가는 게 나을까요. 




3. 주위 사람들도 모두 나와 똑같은 삶을 살고 있다


행복은 우리가 태어날 때 받은 선물이 아니라 적극적인 선택, 다시 말해 ‘긍정성Positivity 참여하기’이다. 행복한 사람들은 자신의 태도와 문제에 대처하고 시간을 활용하는 방식을 적극적으로 선택한다. 내가 행복해 보일 때 모두가 더 큰 행복을 느낀다. 잊지 말자. 주위 사람들도 모두 나와 똑같은 삶을 살고 있다. 사람들은 모두 저마다의 고민과 어려움을 안고 살아간다. 그러니 세상이 불공평하고 암울한 곳이라 느껴진다면 인생 혹은 삶의 태도부터 바꿔야 한다. 스위치를 아래위로 껐다가 켜서 앞날을 환하게 밝혀라. 스스로를 위해 변화의 주체가 되어라. 그러면 주변 사람들에게 등대가 될 수 있다.

_『비긴 어게인』86p





“100세까지 살고 싶으세요?”라는 질문을 던지면 사람들의 인생관과 생활양식을 알아낼 수 있다. 당신은 나이가 들어 노인이 되는 것이 두려운가, 아니면 인생의 황혼기에 어떤 기회가 펼쳐질지 손꼽아 기다리게 되는가? 



출처 : 『비긴 어게인』버니 S. 시겔 , 신시아 J. 헌 

https://bit.ly/3qtgKRa




* 댓글과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

* 그책이름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작지만 큰 경이로운 세계, 독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