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에 앞서,제가 이 브런치를 쓰는 이유는 좋은 기관에 제 2의 인생을 계획하여 취업하도록 좋은 정보, 제가 겪은 경험을 공유해드리는것이 목표입니다. 모쪼록 제 브런치를 이용하시는 모두가 40대, 50대라고 늦었다고 포기하지 말고 제 브런치에 있는 정보를 잘 이용해 원하는 공공기관에 취업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의 주제, 필수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요?제 기준에서 공공기관 취업에 필수적으로 꼭 필요한 자격증은 워드프로세서 (한글)이라고 강력히 말하고 싶습니다.제가 이렇게 워드프로세서(한글) 자격증을 따라고 말씀드리면 이런 질문이 생길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A: 워드만 잘 다루면 되는것 아닌가요?
B: 저는 한글 잘 다뤄요. 굳이 자격증을요?
A: 이 답변에 질문하기 위해 제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외국인들과 일하며 학원에서 오랫동안 업무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제가 편하게 썼던 프로그램은 워드였습니다. 글로벌하게 모든이들이 쓰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직까지 공공기관은 거의 99.9%가 한글을 쓰고 있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으로 보고도 하고, 소통도 하고 기획도 하고 모든걸 다하는것이지요. 이런 기관에서 워드를 쓴다고 하면 다시 한글로 써오라는 이야기부터 먼저 들을것입니다. 요즘 MZ세대가 공공기관을 힘들어하는것도 이 때문이라고 들었습니다. 거의 워드 혹은 PPT 프로그램을 쓰는 친구들에게는 한글이 꽤 어색한 프로그램이거든요.
B: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한글을 잘 다루고 못 다루는걸 떠나서 자격증은 일종의 증명서 같은것입니다. 기왕이면 한글 프로그램을 잘 쓰는 직원을 뽑고 싶은데 그걸 가를 수 있는 것이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인 셈이지요. 한글을 이미 잘 다루고 계신다면 빠른 시간 내에 자격증을 딸 수 있으니 더더욱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어디서 접수하며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요?
1. 코참패스 어플에서 접수 및 수험표 제시: 옛날에는 대한상공회의소로 들어가서 가입하고 시험접수한다고 들었습니다만, 이제는 대한상공회의소 어플이 나왔습니다. 아래의 시험접수 버튼을 탭하여 자신에게 맞는 지역, 시간을 지정하여 시험접수가 가능하고 수험표제시도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2. 자신에게 맞는 유투브 영상 시청하기: 여러 강의자가 있지만 저는 독고리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컴환실기에는 잘 안 맞았지만 워드에는 이 분 강의가 맞아서 필기, 실기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3. 기본서는 사두기: 어떤 독학자는 자신은 기본서 없이 유투브강의만으로 충분했다고 하는데 컴맹이었던 저에게는 기본서는 필수였습니다. 에O윌 워드프로세서 필기/실기책을 다 사서 필기의 경우 2회독 이상했습니다. 실기는 2번 떨어져서 이O적 워드 실기 책을 한번 더 사서 계속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렇게 워드(한글)자격증을 강조하는 이유는 한국사1급과 워드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야 드디어 6개월 계약직 서류-면접에 최종합격하여 일을 시작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또 강조드리는 이유는 최근래에 느끼고 있는 이유인데, 한글 사용이 원할하지 않으면 계속 옆 직원에게 물어보는 번거로움, 업무진행안됨을 겪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제 옆자리에 새로 오신 분은 50대 전문가이십니다. 교수도 하셨고 정부 일도 많이 하셨다고 하는데 계속 물어보는 질문이 "한글에서 이 표 어떻게 만들어요?" 라든지, 단축키를 잘 모르셔서 자간을 일일이 손으로 스페이스바로 맞추고 계시는 시행착오를 겪는것을 보았습니다. 사무직이 문서로 소통하는 직업임을 꼭 인지하셔서 단축키의 쓰임이나, 표, 누름틀, 2단 만들기 등 여러가지 실습을 시켜주는 워드(한글) 자격증을 꼭 취득하시고 입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