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앨리스 Feb 10. 2018

타로

열여섯 번째 일기, 2월 10일

오늘 남편과 같이 유명하다는 곳에서 타로점을 봤다. 동료들이 어찌나 입이 마르도록 칭찬을 하던지, 이 곳을 여러 번 다녀온 사람도 있고 내 주변에서 여기 다녀온 사람만 해도 꽤 됐었다. 


사실 나는 점 보는 걸 엄청나게 즐기는 편은 아니다. 특히 타로는 '내가 궁금한 걸 물어봐야'하는데 궁금증은 한 두 개면 동나고 더 이상 대화를 이어나가지 못한다고나 할까. 그냥 설명 들으면서 '아, 그렇구나...'하고 고개를 끄덕이다가 시간이 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나마 사주는 내가 뭘 물어보지 않아도 먼저 풀이를 해 줘서 듣는 재미가 있긴 했었다. 


그런데 최근 남편에게 큰 변화가 있어서 오늘 한 번 같이 타로점을 보기로 했던 것이었다. 앞서 말한 것처럼 타로는 궁금한 걸 물어봐야 한다. 가장 먼저 가볍게 전체 운세를 한 번 보면서 궁금한 걸 얘기하라고 하는데, 우리 둘 다 '회사' 말고는 크게 궁금한 게 없었다. 직장인이니까 당연히 그럴 것이고, 둘 다 건강에 큰 문제도 없고 집에 고양이 한 마리를 포함해서 양가 부모님과 형제들도 별 일 없이 잘 지내니 가족운도 궁금한 게 없었다. 


타로 봐주시는 분이 건강이나 가족운은 지금 크게 문제가 있는 것 아니면 굳이 생각하지 말라고 했는데, 이 부분이 내 생각과 맞아떨어졌다. 지금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걱정을 사서 할 필요가 없는데 굳이 물어봐서 전전긍긍하는 게 너무 힘들 것 같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실제로 내 주변에서 이 분한테 가족이 아플 수 있다는 얘기를 들은 사람도 있어서,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것만 물어보기로 했다. 


약 한 시간 동안 8가지의 질문을 할 수 있는데 부부라서 그 질문을 나눠서 쓸 수 있었다. 우리처럼 궁금증이 단편적인 사람들에게는 매우 잘 된 일이다. 나는 혼자서 질문 8개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막막한 기분이 든다. 


타로점을 보면서 신기했던 건 구체적인 질문에 구체적인 답변이 나온다는 것이었다. 물어보는 사람이 고민을 많이 한 것일수록, 생각을 많이 한 것일수록 답변해 주는 사람도 굉장히 자세한 답변을 해 주었다. 남편의 첫 번째 질문이 그랬는데, 이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그분께 한 마디도 하지 않았는데도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대로 카드가 나오고 조언을 해 주었다. 가장 듣기 좋았던 말은 '스스로를 믿어야 한다,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었다. (그렇다고 이 분이 1시간 내내 좋은 얘기만 해 준 건 아니었다. 어떤 건 절대 안 되고, 이런 건 하면 안 좋은 일이 생길 수 있다는 것도 얘기했다.) 어떻게 보면 타로점을 보는 이 모든 과정이 바넘 효과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 남편이 처한 상황이 약간 특수해서 마치 우리 상황에 꼭 맞는 말을 해 주는 것처럼 들렸다. 


한 시간 동안 타로점을 보고 나니 이게 가벼운 정신과 치료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의학적인 증명은 되지 않아도 내 마음속 고민을 이야기하고 조언을 구하는 과정인데 이 속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해야 하나. 실제로 우리는 이 과정을 마치고 매우 홀가분한 마음으로 자리를 떠날 수 있었다. 내 동료의 표현에 따르면 '듣고 싶은 말을 해 준다'는 것, 결국 내 속의 답을 다른 사람의 입으로 듣는 '답정너'의 시간이었던 것이다. 내가 생각할 때 확신이 없었던 것도 그 사람의 목소리와 카드로 들으면 이제 그렇게 행동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을까. 


여하튼, 다 잘 된다고 하니까 기다려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