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림 May 05. 2022

우리는 욕심을 품고 산다.

소리 없는 소란함이 지나가고, 찬란함이 내려앉을  같은 여름의 입구 앞에 멀거니 서서 바람을 느낀다.  살짝 차갑다고 느끼는 온도로,  뺨을 스치고 지나가며 말한다.

아직은 봄 한 자락이 남아있다고.

바람결에 춤추며 날아다니는 꽃가루가 그렇다고 대답해주는 듯하다.


후우.

폐 끝으로 전해져 오는 가벼운 한 숨에, 바스라져 버린 마음 조각들이 흩날린다.

종착지를 알 수 없는 두려움, 묻어 두었던 기억의 단편, 어딘가 멋대로 툭 끊긴 것들이다.


손 끝으로 뻗어 가만히 조각난 것들을 잡으면, 또 바스러지는 것이 결국 나를 어지럽힌다. 가만히 마음이 가라앉기를 기다리는 것을 잊어버린 나는 무엇을 해야 하나 고민하던 어느 날이었다.


전화 한 통이 걸려왔다.


언제나 내 편이 되어주겠다는, 친구가 되어 주겠다고 말했던 작곡가님의 전화였다.

나는 그를 피아노 어른이라고 하겠다. 그가 피아노 치며 노래 불렀던 때가 가장 좋았기 때문이다.


그와 나는 아주 자연스럽게 자신의 마음을 말했다.

고민은 한 톨도 이야기 않고도 나눌 수 있는 마음도 있다는 것이 꽤 즐거웠다.


피아노 어른은 그가 처한 상황에서, 자신을 괴롭히는 고민들을 이야기했다.

그는 가지고자 했던 것들, 이루고자 했던 목표는 모두 이루고 난 뒤의 결핍을 가진 상태였다. 경험이 많아서 생기는, 굵은 나이테의 대한 뻔한 지겨움 같은 것 같았다.


어떤 감정이 들지, 어떤 상황이 올 지, 어떤 경우의 수가 있을지 보인다고 했다. 실패의 수가 적어지니, 오히려 실패하면서 성취를 얻었던 그때가 좋았다고. 만족을 할 수 있는 것들이 도처에 있지만,  만족할 수 없는 자신을 이야기해 주었다.


그때였던 것 같다. 제 자리를 찾지 못해서 이리저리 움직이던 마음이 하나로 모여진 것 같은 느낌을 받은 것이.


나는 그와 똑 닮은 고민을 가진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정 반대에 가깝다.

경험이 적어서 오는 얕은 나이테에 대한 불만, 작은 성공에 기쁨을 갖긴 하지만 만족은 하지 못하는 모양새가 조금은 닮았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우리는 그것들을 모두 욕심이라고 정의했다.

만족할 수 있는 것들을, 더 큰 만족으로 끌어안고 싶어 하는 그 마음을.


사실 안타깝기도 했다. 만족하는 것에서 그칠 수 있었다면. 만족할 수 있었다면.

어쩌면 이해받을 수도 있고, 이해받을 수 없는 영역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이.


끊임없이 어떤 것은 만족하고, 어떤 것은 그대로 두지 못하는 것을.


욕심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그것을 더 큰 화로 만들지 않고, 온전히 이해하고 그것을 슬기롭게 풀어나간다면 욕심은 자양분이 될 수도 있다.


우리는 그것을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때론 그렇지 못한 것도 있다는 것도 인정해줘야 한다.


욕심은 부려서 안 되는 것은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인 것.

인정해 준다면 만족에 가까워질 수 있지 않을까?


우리는 욕심을 품고 산다.


우리는 그렇게 긴 통화를 마쳤다.

내일은 조금  인정하는 삶으로 살기를 응원하며.

작가의 이전글 다 아무것도 아니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