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민 Feb 27. 2023

바람의 방향

순간의 말들(4)

단순하게 사는 법을 배우고 있다


운동과

커피 한 잔,

필사와

스터디,

시 쓰기와

퇴고,

그리고 좋은 드라마 다시 보기


이것은 나만을 위해 사용된 시간의 열거

(그 외의 자질구레한 일들은 열거할 수가 없다)


누구를 만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던 시기가 있었다

내가 나를 견디지 못하던 때


그때에도 시간은 빨리 흘렀다


자성 혼란에 빠진 나침반처럼

방향을 몰라 같은 자리에 무수한 구둣발을 찍었던 순간


오래 다져진 덕분이었겠지만

(그 시간이 없었다면 지금의 내가 있다고 장담할 수는 없으므로),


그 순간도 사랑하기로 했다

젖어 있거나 말라 있거나 지나간 페이지는 모두 소중하고

단지 찢어지는 게 두려울 뿐이다


하루를 알차게 보내고 나니 알차게 잠이 든다


열심히 사는 내가 기쁘다는 것과

결과 없는 과정도 재미있다는 것을 안다

(두 달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기 위해 살았다)


제대로 된 방향인지 알 수는 없지만,


단지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이 좋아서 그곳으로 향한다


문득, 환기를 하려고 연 창문에서

바람이 훅 들어올 때

이상한 감정에 휩싸이곤 한다


방금 세수한 허브 식물들이 가득 담긴 

커다란 화분을 마주한 것 같은


아, 그런 날은 바람의 꼬리라도 붙들고 날아 보고 싶다


종종 뛰어내리는 (설레는) 상상을 한다

날개라도 돋기를 기대하는 사람처럼


시라는 세계는 상상의 세계다

새로운 걸 창조하는 세계는 참 고혹적이다


그 창문은 항상 눈앞에 있다

바람이 창문을 두드린다


마침 노크 소리에 창문 앞에 선다


창문을 여는 일은 매번 떨리는 순간이지만,

바람의 방향은 창문이 열리는 곳에서 시작된다







작가의 이전글 블랙 아이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