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lyness 깬 내면 Jan 13. 2022

깨달음의 길: 생각 줄이기

삶과 깨달음

깨달음을 위한 수행을 하고 싶다면

생각을 줄일 필요가 있다.


하루 종일 일어나는 생각들에는 

수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중에는 

머릿속에서 짹짹짹 쫑알거리는 소리이다.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생각들은 

멈추거나 줄인다는 건 상당히 어렵다.

어찌 보면 그런 자유의지가 있을까 싶다.


생활 속에 일어나는 행동은 의도적이든

의도되지 않았던 생각 아닌 것이 없을 정도다.

그럼에도 가능한 가장 빨리 망상을 알아채고 

줄일 수 있는 건 재잘대는 소리이다.


방법은 눈치챌 때마다 바로 멈추거나

의식의 주의를 밖으로 두는 방법이 있다.

의식을 머리에서 밖의 공간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사람에 따라 생각이 없다거나, 모르겠다면 

당시 멍 때리고 있거나, 차분해진 상태이다

하지만 대게는 생각을 볼 줄 모르거나 

익숙하지 않은 상태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방법은 의식 확장 후 

감각으로만 전체를 느껴본다.

그렇게 하면 시끄럽던 참새들은 어디론가 

날아가 버려 조용해진다.


이런 연습은 직관을 기르거나

아이디어를 얻는 데에도 유용하다.

또한 망상에 쓰이는 에너지를 탐구 등

다른 곳으로 돌려 쓸 수도 있다.


끊임없이 떠드는 소리를 줄임으로써

막힌 내면의 문이 열러 재수가 좋으면 

통찰을 얻을 수 있고, 운(?)이 좋으면 

찰나의 깨달음 빛을 경험할 수도 있다.


우연(?)한 기회에 격(얻)게된 진리 같지만, 

행하지 않거나 준비도 없고, 아는것도 없다면 깨우칠 수 없다. 



* 얻는다는 것은 어디서 오거나, 없는 것이 새로 생긴다는 표현이 아니다. 누구나 본래를 체험으로 알게 된다. 또는 의문에서 풀리는 것으로 얻을 것도 없음이다. 



이전 06화 갈등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