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만 May 03. 2023

폭우

1.

아침에 1번

오후에 1번

저녁에 1번

우산을 쓰고 걸었다.

나의 몸을 지켜준 노랑우산

걷다 보니 깨달은 것은

- 더 많이 아는 것보다 더 많이 행동하는 것이 더 낫다.

- ㄱㄱㅇ 교수님의 강의를 연속해서 들었는데, 꿈만 있으면 성실하지 못하고, 목표만 있으면 무망하다는 말씀이 와닿았다.

- 행복하기 위해 사는 게 아니라 살기 위해 행복하다는 말씀이 인상 깊었다. 나의 행복의 크기를 높이는 게 아니라 빈도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크게 실패해서 크게 올리는 것보다 크게 실패해서 하나씩 차근차근 올라가는 게 더 중요해.


- 쉬는 걸 먼저 계획하고 다음 스텝을 갔어야 했는데 그러지 않았다. 안 쉬고 바로 움직이려니 몸과 정신이 힘들어서 기회를 놓아버렸다.

->앞으로는 중간 텀을 확실하게 둬야지. 단 하루이틀 만이라도.


- 웹툰, 유튜브로 작은 화면 속 세상을 보는 것보다 나는 내 두 눈으로 더 큰 세상을 보는 게 큰 휴식이다.

- 3평짜리 고시원에서 울면서 버티는 게 아니라 이사를 해서 그 공간을 어떻게든 벗어났어야지. 그렇게 한 단계씩 위험부담을 덜어놓는 연습을 했어야지.

-> 이제부턴 내가 지내는 그 공간의 가치를 잘 아는 사람이 되자.

(나는 세면대와 샤워기, 변기 가 모두 갖춰진 화장실. 그리고 냉장고와 냉동실. 부엌. 침대와 책상이 있고 그 이외 내가 마음 편히 몸을 누일 정도의 공간이 있는 나만의 집을 선호해.)


- 한 유대인 심리학자는 만원, 10만 원, 100만 원, 1000만 원,..... 100억이 있을 때 무엇을 할 것인지 위시리스트를 적은 책이 있다고 했다. 그 사람은 복권에 당첨되어도 잘 살아갈 거라는 말을 들었다.

위시리스트. 그래 중요하다. 나는 내가 그동안 벌어놓은 돈을 지금 다 적금을 들여놨다. 이걸로 뭘 하면 내가 만족할까?


- 내 꿈에는 구체성이 필요해.

a.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싶어.'  그건 꿈이야

b. 나의 목표는 가르치고 싶어. 아니, 공유하고 싶어. 그리고 더 배우고 성장하고 싶어. 내 한계를 알고 싶지 않아. 늘 유연하게 사고하는 나를 원해.

c. 그래 조금 더 구체화해 봐 무엇을?



오늘의 휴식은

걷기. 내 입맛에 맞게 재료를 사서 요리하기.


+ 당근거래했다. 폭우를 뚫고 만나는데 조금 손해 보는 느낌이 들었지만 가는 동안 좋은 영상을 듣고, 심부름도 하고, 마음의 짐을 조금 덜어놓았다. 잘 사용하셨으면 좋겠다. 마음먹기 나름이다.


오늘은 2만보를 걸었다.

내일은 일어나자마자 걸어보자.

휴식 중 만난 비행기


작가의 이전글 오 이러다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