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석주 변호사 Sep 20. 2018

법률사무소를 준비하면서(2)

법률사무소 개업 장소를 위한 현장답사

개업을 준비하면서 첫째로 고민한 것은 바로 개업장소였다. 누군가는 변호사에게 개업장소는 중요하지 않다고 한다. 또 다른 누군가는 변호사도 개업장소가 좋으면 영업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어차피 나는 기본적으로 술을 먹고 모임에 참석하는 방식의 영업을 하고싶지 않았다. 그랬기 때문에 사무실 장소를 잘 잡아서 지나가는 고객들을 유치하는 것도 내 법률사무소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고 판단했다.



일단 변호사 수가 적은 곳을 조사하여 개업 후보지를 선정했다. 후보지로 선정한 곳은 안산, 수원, 의정부, 서울북부, 인천이었다. 나는 후보지들을 실제로 돌아다니며 최종적으로 개업할 곳을 물색했다. 어느 하나 딱 맘에 드는 곳은 없었다. 어떤 곳은 유동인구가 많지 않았다. 다른 곳은 지나치게 크기가 좁았다. 또 어떤 곳은 주변의 변동상황이 발생하여 미래를 예측할 수 없었다. 어디를 가나 변호사 사무실은 포화상태였고 그곳에 내가 들어갈 자리는 없는 것처럼 보였다.



결국 나는 높은 임대료를 감수하고 서울북부지방법원 앞 사무실을 계약하게 되었다. 일단 사무실의 위치가 접근성이 높은 1층 모서리에 위치하고 있었다. 주변을 다니는 유동인구도 다른 곳에 비해 많은 편이었다. 주변에 큰 법무법인이 많지 않아 소형 사무실이 커 나가는데 장애요소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결국 개업장소보다 중요한 것은 변호사의 실력과 진정성이다. 얄팍한 상술과 마케팅만으로는 아무리 좋은 자리의 법률사무소라도 실패할 수밖에 없다. 꾸준히 그리고 최선을 다해 의뢰인들을 대한다면 그 마음이 사무실을 찾아오는 의뢰인들에게 전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뢰인들이 많아질 수록 내 사무실을 찾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질 것이다. 나는 그렇게 확신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발목 수술과 함께한 여름(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