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대상자 거짓 답변을 어느 정도 감지할 수 있을까?

입사지원자의 인상관리전략

by witsfinder

경험이 많은 면접관은 지원자의 거짓(허위) 답변을 알아차릴 수 있다고 자신감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대화 상대방이 하는 거짓말을 어느 정도 알아차릴 수 있을까요?


거짓말하는 사람의 행동에서는 일정한 신호를 발견할 수 있는데, 말하는 것을 스스로 먼저 기꺼이 꺼내거나 설득력 있게 이야기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다소 부정적인 인상을 주고 긴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의 이러한 행동의 신호는 거의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약하다고 합니다. 2006년 발표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람들은 거짓과 진실을 판단하는 실험에서 평균적으로 54% 정도가 정확하게 감지했다고 합니다. 거짓을 54% 정도 알아차리는 수준이라면 동전을 던져서 앞면과 뒷면이 나올 확률과 별 차이 없는 거네요.


거짓말을 할 때는 시선을 피하거나 산만한 몸동작 같은 비언어적인 신호가 있고, 모호하거나 모순되는 답변 같은 언어적인 신호가 았습니다. 거짓말 감지하는 데는 언어적 신호가 비언어적 신호보다는 더 타당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일반인만이 아니라 경찰관 같은 관련 분야 전문가도 거짓을 판단할 때 비언어적인 행동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자료)


DePaulo, B. M., Lindsay, J. J., Malone, B. E., Muhlenbruck, L., Charlton, K., & Cooper, H. (2003). Cues to Deception. Psychological Bulletin, 129, 74118.


Bond, C. F., & DePaulo, B. M., (2006). Accuracy of Deception Judgment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10, 214–234.


Melchers, K.G., Roulin, N., Buehl, A-K. (2020). A Review of Applicant Faking in Selection Interviews. Int J Select Assess. 28,123–142.


Bond, C. F., & DePaulo, B. M., (2008). Individual Differences in Judging Deception: Accuracy and Bias. Psychological Bulletin, 134, 477–492.


keyword
작가의 이전글취업 지원자의 거짓 답변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