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대상자는 왜 불안감을 느끼는가?

지원자의 불안감 원인

by witsfinder

면접 대상인 지원자가 불안과 긴장감을 느끼는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면접을 통과하는 것은 취업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단계입니다. 통과하는데 필요한 절대적인 기준도 있고 대부분 경쟁을 거쳐야 합니다. 지원자는 잘해서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더 초조할 수밖에 없지요. 다른 사람 앞에서 말하는 상황 자체에서 생기는 긴장감도 있습니다.


불확실성도 불안감을 증가시킵니다. 면접하는 장소는 낯선 곳이고, 익숙한 곳에서 면접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처음 가보는 곳이고 면접장 내부는 어떤 모습인지 알지 못합니다. 면접관이 어떤 사람인지도 모릅니다. 면접에서는 질문을 던지는 사람은 면접관이고 지원자는 그 질문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어떤 질문을 할지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완벽을 추구하는 것도 불안감을 생기게 하는 한 요소입니다. 완벽하게 하려는 사람은 비현실적인 기준을 설정하는 데 그 비현실적인 기대 수준에 못 미치는 경우 좌절하게 됩니다.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은 면접 도중 실수한 것을 인식하게 되면 그것이 사소한 것일지라도 당황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면접을 많이 해 본 지원자라고 해서 불안감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면접 경험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면접에서 탈락한 경험이 많다는 것인데, 오히려 더 자신감이 떨어지고 긴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직장이 있는 지원자보다는 취직이 되지 않은 지원자는 더 긴장하게 된다고 합니다.


면접에서 불안감을 많이 느끼는 사람들이 반드시 채용 부적합자는 아닙니다. 적합한 사람을 뽑기 위해서는 면접관 교육 등을 통해 지원자가 면접에서 느끼는 긴장감을 줄일 수 있게 하는 것이 채용하는 조직 입장에서도 중요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면접에서 초두효과 (Primacy Effect)